갈라디아서 41강 Ⅳ 복음에 합당한 생활/ A. 그리스도께서 주신 자유[5:1]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3-05-24 09:30
조회
103

연재되는 필자의 주석책 「갈라디아서․에베소서」


이 구절은 4장 마지막 구절에 관련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➊ 여기에 언급된 자유는 “정치적인 자유가 아니라, 신학적이며 영적인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다”(M. Luther). 더욱 구체적으로 말하면, 유대인의 경우에는 율법의 멍에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고, 이방인의 경우에는 이교의 규례와 규칙의 예속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말해, 육과 하나님의 진노, 죄책과 죄의 권세, 죽음과 악마, 지옥의 권세 등으로부터의 자유이다(M. Luther, W. Hendriksen).

이 영적 자유야말로 모든 종류의 자유의 근간이며, 모든 종류의 속박에서 해방되는 것인 동시에 모든 종류의 압제를 극복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바울과 실라가 복음을 전하다가 억울하게 매를 맞고 감옥에 갇혔을 때, 그들은 외적인 속박에도 불구하고 밤중에 죄수들이 들을 수 있을 정도로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미하였다(행 16:23-25). 이것이 바로 영적 자유, 즉 참된 의미에서의 내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의 모습이다.

인간이 누리는 외적인 자유와 다른 이 영적 자유에 대해 바울은, 【1】[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고 하였다.

이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항상 주님의 영을 모시고 살아야 한다. 바울은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고후 3:17)고 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자유를 주신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당시의 노예 제도를 고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헬라 세계에서, 노예는 자신이 벌어들인 돈을 어떤 신전에 맡겼다. 오랜 세월이 지나 맡긴 돈이 자신의 자유권을 살 만큼 많아지게 되면, 그 노예는 주인을 데리고 그 신전으로 간다. 그러면 제사장은 그 돈을 주인에게 치러 주고, 그 결과로 노예는 신의 소유가 되고 모든 인간들로부터 자유로워진다.➋

바울에 의하면, 모든 종류의 속박 아래 종노릇하는 인간들에게 자유를 주시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자신의 생명을 대가로 주셨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십자가의 구속 사건이다(고전 6:20, 7:25, 엡 1:7, 딤전 2:6, 딛 2:14, 벧후 2;5, 계 15:9).

그러한 의미에서, 바울은 [그리스도께서······자유를 주셨으니](참조: 요 8:32, 36)라고 말하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비할 데 없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대가로 얻어진 영원한 생명, 즉 고귀한 자유를 가진 생명이 된 것이다. 이 영적 자유를 얻은 자에게, 바울은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라고 권면한다.

[굳세게 서서]란 그 자유를 굳게 지키라는 뜻이다(이상근). 영적 자유를 굳게 지킨다는 말은 “겸손과 복종에 의해 표시된 사랑을 함께 하는 것”(米田豊), 즉 사랑의 종노릇을 하는 것이다(5:13, 고전 9:19. 참조: 골 1:7, 4:7). 그리스도께서 주신 자유를 얻은 우리가 모든 사람에게 사랑의 종노릇을 할 때, 그들 역시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자유를 누리게 되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얻은 자유로 사랑의 종노릇을 잘함으로써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는 권면을 제대로 지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고찰 결과에 의하면, 바울은 죄와 율법, 죽음과 사단의 권세 아래 예속된 우리에게 자유를 주시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엄청난 대가로 우리에게 주어진 영적 자유를 지키는 길은 오직 우리가 사랑의 종노릇을 하는 것뿐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다시금 종의 멍에를 메는 어리석은 짓을 피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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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해당 성구가 있으므로 저자의 이름만 밝혔음.
1) J. Calvin, J. B. Lightfoot, F. Rendal, W. Hendriksen, R. C. H. Lenski, S. J. Mikolaski, C. R. Erdman, 黑崎幸吉, 이상근.
2) 참조: R. T. Stamm, A. Deissmann, op. cit., p.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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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최세창, 갈라디아서, 에베소서(서울: 글벗사, 2002, 2판 2쇄), pp. 213-215.

필자의 newrema.com(T. 426-3051)의 저서 및 역서 :
# 신약 주석(마~계, 1-15권)/ Salvation Before Jesus Came/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우린 신유의 도구/ 다수의 논문들/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설교집 36권/ 기타 다수
# 번역서 : 예수의 비유(W. Barclay 著)/ 야고보서(A. Barnes 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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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5-24 09:35

    필자의 주석책에는 각주로 되었고, 주석되는 성경의 구절과 용어는 고딕으로 구분했는데, 이 인텨넷 화면에는
    그대로 표시되지 않으므로 각주를 미주로 바꿨고, 고딕을 부호 [ ]로 바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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