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부 정책 및 사업계획

선철규 부장

  1. 사회복지 활성화 정책 및 추진방향

웨슬리의 후예인 감리회와 평신도들이 이웃을 섬기고 나누는 사회봉사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협력한다. 특히 고령화 시대에 교회가 지역사회의 노인을 돌보고 구원의 길로 인도할 수 있도록 노인대학을 활성화시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한다.

 

. 교역자 보건주일 (202096)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워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는 미자립교회 교역자를 위하여 감리사와 협력하여 지방 사회평신도부 총무 주관으로 교역자 보건주일을 주도하도록 한다.

⦁공문 및 포스터 개체교회 발송

(1) 건강검진 진료센터 : 한국의료재단(IFC)

– 비용 : 1인 30만원

– 검사내용 : 기본검사 + CT, MRI, 대장내시경 택1, 초음파검사 4가지

(2) 목 표 : 모든 교역자의 건강검진을 목표로 하며, 적어도 40세미만 미자립교회 교역 자는 지방 차원에서 건강검진을 실시하도록 한다.

. )실버평생교육협회 운영 지원

사)실버평생교육협회를 지도 육성하여 개체교회에 필요한 노인대학 개설 정보와 강사 육성,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노인대학 운영에 도움을 준다. 평신도 자원을 활용하여 노인대학 강사를 수급할 수 있도록 ‘노인대학 강사세미나’를 개최하여 노인대학 강사를 양성한다.

⦁사)실버평생교육협회 업무 지원

⦁감리회 노인대학 강사 세미나 실시 : 년 2회(2월, 8월)

⦁감리회 노인대학 운영 교회 관리(2019년, 153개)

 

. 사회적기업 및 W협동조합 활성화

감리회사회적경제센터/W협동조합이 개체교회의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설립에 도움을 주며, 신규 사회사업을 개발하고 보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협력한다.

⦁감리회 W협동조합 사업 지원(4차산업 소셜창업아카데미, 아이템 연구)

 

. 안전한교회 만들기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심장마비 사망자가 교회 내외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심장충격기를 설치하여 심장마비 사고 없는 안전한교회 만들기 공동구매 사업을 전개한다.

⦁캐논코리아와 MOU 체결 할인가 공급 (스탠드형 1,650,000원, 벽걸이형 1,550,000원)

 

 

  1. 자원봉사 정책 및 추진방향

감리회와 평신도들이 재능기부와 자원봉사 활동을 통하여 지방의 미자립교회와 어려운 이웃을 섬길 수 있도록, 평신도 재능기부 자원을 개발하고, 감리교회 희망봉사단 활동과 미자립교회를 리모델링하는 청장년선교회 기술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한다.

 

. 평신도 재능기부 자원 발굴 및 봉사

 

(1) 평신도 재능기부 자원 개발 및 활용

평신도 자원들을 발굴하여 재능기부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미자립교회의 환경미화 개선과 해외 선교지 환경 개선을 위한 국내∙외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자원으로 활용한다.

⦁평신도 재능기부 자원 발굴 및 빅데이터 구축

⦁재능기부은행 프로그램과 홈페이지(www.kmcgiftbank.or.kr) 운영 및 유지관리

 

(2) 재능기부 청장년 기술자원 봉사활동 지원

청장년선교회와 연계하여 연회별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전개한다. 미자립교회와 주택을 리모델링하는 재능기부 기술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청장년선교회의 활동이 살아나고 동시에 재능기부 운동의 동력으로 활용한다.

⦁연회별 재능기부 청장년 기술자원 봉사활동 지원

 

(3) 평신도 재능기부 봉사활동(국내/) 지원 및 실시

국내 어려운 미자립교회의 목회 환경 개선 및 해외 선교사의 보다 나은 선교환경 조성을 위해 국내외 재능기부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국내∙외 재능기부 기술자원 봉사활동 및 지원

 

. 감리회 자원봉사 활성화

연회와 지방에서 희망봉사단을 조직하고 사회봉사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협력한다. 또한 지방 사회평신도부 총무는 남∙여∙청장년선교회를 지원육성하면서 웨슬리 정신으로 지방의 미자립교회와 불우한 이웃을 위해 섬기고 봉사하는 클럽을 조직하고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연회 희망봉사단 조직 및 지원

조 직 – 서울연회, 중부연회, 충북연회, 남부연회, 충청연회

미조직 – 서울남연회, 경기연회, 중앙연회, 동부연회, 삼남연회, 호남선교연회

⦁지방 웨슬리클럽 조직 운영 지원(지방 사회평신도부 총무 주축)

 

  1. 사회복지 사회봉사 연합 정책

초교파 종단들이 연합하여 한국의 사회복지와 사회봉사 발전을 위해 사회복지와 사회봉사 현안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해 발족한 ‘한국종교계사회복지협의회’에 적극 참여하고, 감리회 사회복지와 사회봉사 활성화를 위해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복지재단’과 ‘감리회 사회복지 및 사회봉사사업’을 사회봉사부에서 적극 지원한다.

 

. 초교파 사회복지 연합

사회복지 초교파 연합기구(11개 종교단)의 회원으로 참여하여 국가의 사회복지 정책에 함께 연대하여 대처하고, 중요 사회복지 정책과 복지시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한국종교계사회복지협의회 참여(이사회, 실행위원회, 복지대회, 사회복지 세미나)

⦁기독교사회봉사회 사업 협력

 

. 감리회 사회복지협의회 지원

사회복지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교역자와 시설장들의 협의체인 ‘감리회 사회복지협의회’를 지원하고 협력한다.

⦁감리회 사회복지협의회 사업 지원(총회, 사회복지 사회봉사 세미나, 임원수련회 등)

 

 

  1. 국내외 재해 및 구호 지원

국내 재해재난으로 민간 이재민이 발생하였거나, 해외 재난이 발생하여 선교지의 구호 및 복구지원 필요여부에 따라 재해기금을 긴급 모금하고 지원하여 선교사와 국내 피해지역 감리교회가 긴급 구호하는 주체가 되도록 한다.

또한 미자립교회 교역자가 중한 질병의 고통을 받고 있으나 어려운 환경으로 의료행위를 지속할 수 없을 때 지방과 연회를 경유하여 도움을 요청하면 심사하여 절차에 따라 긴급의료비를 지원한다.

 

. 사회문제대책위원회 운영

천재지변 및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각종 재난과 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국위원회 소위원회로 ‘사회문제대책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조직 : 국위원장, 서기, 국위원(3명), 총무, 부장 – 총 7명

 

. 재난재해돕기 긴급의료기금

사회봉사부는 국내 재해 이재민의 피해 집계, 모금, 지원 업무와 해외 선교지 복구 지원 업무를 관장한다.(국내 개체교회 부동산 피해 복구 지원은 재산 소유자인 유지재단이 감당한다) 또한 미자립교회 교역자(해외선교사는 선교국이 지원한다)의 응급치료비 지원을 위한 긴급의료기금 모금한다.

사회봉사부는 모금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각종 모금 사안에 따라서 교회예배 헌금 모금 운동을 전개한다.

⦁특별재해(전국 및 국제적 재난) : 전국 감리교회 모금으로 선교사 및 피해 이재민 지원

⦁일반재해(국지 및 개별적 재난) : 재해기금으로 피해 이재민 지원

⦁긴급의료비 : 감리회 본부, 평신도 단체, 개체교회 및 개인 후원금으로 지원

 

. 사단법인 웨슬리 나눔재단 설립 및 운영 신규

감리회 고유의 지정기부금 모금 단체를 설립하여 기존의 국내외 재해재난 복구 및 지원 사업과 긴급의료 기금 모금 지원 사업을 비롯하여 취약계층 지원사업, 재능기부 자원봉사 활동 지원 사업 등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지원한다. 법인 정관은 국위원회의 승인을 받고 행정절차에 따라 설립인가를 받고 사업을 전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