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總會)는 전국 단일조직으로 1개이며, 2년마다 한번씩 개최합니다. 그리고 홀수년도에는 입법의회로 모여 감리교회의 신앙과 법(교리와 장정)을 개정하는 입법 활동을 합니다. 이 회의 의장은 각 연회의 대표자들에 의해 선거를 통해 선출된 감독회장이 맡습니다.
감독회장은 4년 단임으로 기독교 대한 감리회를 대표하는 영적지도자이며, 행정수반으로서 총회실행 위원회와 감리회본부를 지휘, 감독합니다. 총회에서 결의된 사항이나 추후 발생하는 문제는 총회 실행부위원회가 처리하게 됩니다.
총회실행부위원회는 감독회장과 각 연회 감독, 선교연회 관리자와 각 연회의 총회대표중 교역자와 평신도 각 1명, 총회 정.부서기 및 감사위원장과 서기, 남,여,청장년 선교회 및 청년회 교회학교의 전국연합회의 장에 의해 구성됩니다.
감리회 본부(광화문 감리회관)는 감리교회 총회(의회)의 행정부로서 감리교회의 각종 정책 수립과 행정, 선교,교육, 평신도 사업, 유지재단,은급재단, 태화사회복지 재단, 사회복지재단, 장학재단의 관리 및 출판업무를 집행하는 기구입니다.
감리회본부에는 선교국, 교육국, 사회평신도국, 사무국, 행정기획실이 있으며, 각 국의 장은 총무로, 행정기획실은 실장으로 호칭합니다. 또한 감리교회의 서적을 제작 판매하는 도서출판KMC는 본부 기관으로 별도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