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부 정책 및 사업 계획

조은희 과장

  1. 평신도 활성화 정책 및 추진방향

평신도 단체 간 정보 공유와 합력을 통하여 효과적인 평신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교역자와 협력을 통하여 평신도의 위상을 제고한다. 또한 평신도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나눔과 섬김의 사명을 잘 감당하여 감리교회 부흥의 주체가 되도록 한다. 그리고 평신도의 선교 패러다임의 변화를 꾀하고자 평신도 단체에 선교의 모델과 방법을 제시하며, 협력을 통하여 선교 사업이 단절되지 않고 연속성을 가지고 전개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평신도들이 믿음의 양심을 지키기 위한 정직운동을 전개하여 주님의 빛을 밝히는 교회를 세워가며, 사회평신도국 산하에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조직하여 성범죄 대책과 예방과 치유의 사역을 담당한다.

 

. 평신도 단체장 협의회

평신도단체가 사회평신도국을 중심으로 평신도단체가 연합하여 본부가 추진하는 정책 사업에 잘 협력하며, 평신도를 대표하고 선교 활성화를 돕기 위해 조직된 협의체이다.

⦁평신도단체장협의회 : 남선교회∙여선교회∙청장년선교회 전국연합회,

교회학교 전국연합회, 장로회∙여장로회 전국연합회

 

. 평신도 선교단체장 연합 연수

평신도 선교단체의 임원연합 연수를 통하여 전국 및 연회 단위의 평신도단체가 정보를 교환하며 유대관계를 돈독히 해 나가도록 한다. 또한 평신도단체장들이 영적인 훈련을 통해 평신도단체가 바른 평신도상을 세워가도록 한다. 그리고 평신도들이 감리교회의 사회봉사와 선교의 전통을 계승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대상 : 남선교회, 여선교회, 청장년선교회 전국연합회 회장·총무 및 연회연합회 회장

⦁각 연회 평신도단체별 선교지 갖기 운동

⦁선교사 긴급의료기금 모금운동 참여(감리회 배지 구매)

 

. 평신도주일 성수(202067)

평신도들의 신앙과 소명의식을 새롭게 인식하여 정체성을 확립하고, 존 웨슬리의 선교와 전도 열정을 이어가기 위해 일주일을 평신도기도주간으로 정하고, 6월 첫째 주일을 평신도주일로 지킨다. 평신도주간에는 요일별 기도문을 활용하여 묵상하고, 평신도주일에는 각 교회별 혹은 지방이나 연회별 연합으로 평신도가 주관하는 예배를 드리도록 한다.

⦁ 평신도주일 자료집 ⦁ 포스터 ⦁ 요일별 기도문

 

. 정직한 영성 회복 운동

감리회가 사회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와 평신도들이 정결한 마음과 정직한 영성을 회복해야 한다. 평신도단체와 개체교회 평신도들이 주도적으로 정직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한다.

⦁교회 및 성도 정직운동 실천사항 제정 (세금, 부담금, 교회재정, 통계 등)

⦁교회운영 매뉴얼에 관한 평신도 교육 (개체교회 재무부장 등)

⦁정직한 영성 회복 세미나 개최 (남선교회, 여선교회, 청장년선교회, 장로회 등)

 

. 감리교인 생활수칙 실천 운동 (평신도 바로세우기 운동)

교회, 가정, 일반생활, 창조질서 보전과 정직운동 실천 등 감리교인이 지켜야할 수칙을 각 10항씩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감리교인의 생활수칙”의 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홍보물을 제작하여 평신도가 삶의 실천을 통해 사회적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각 교회와 평신도들에게 꾸준히 배포한다.

 

. 믿음의 가정 세우기 사업 (결혼중매 사업) – 신규

결혼 적령기에 있는 교회의 젊은이들이 신앙을 가진 이성을 만나고 신실한 교제를 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하여 건강한 믿음의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결혼중매전문업체와 MOU체결

 

 

  1. 평신도 지도자 리더십 개발정책 및 추진방향

. 지방 사회평신도부 총무 지도력 개발

전국 지방사회평신도부 총무협의회를 개최하여 지방 및 교회에 본부의 정책을 홍보하며 시행하게 한다.

⦁전국 지방 사회평신도부 총무협의회

– 평신도주일 및 보건주일 성수

– 사회봉사 및 지방 미자립교회 지원

⦁연회별 지방 사회평신도부 총무협의회

⦁사회평신도부 연회 협동총무협의회

⦁남∙여∙청장년선교회 지원육성 및 사회봉사 클럽 조직 운영

. 평신도대학 / 평신도아카데미 운영 (격년으로 진행)

⦁참가대상 : 세례교인 이상 감리교인으로 지방 사회평신도부 총무의 추천을 받은 성도

(1) 평신도대학 (2020년) (2) 평신도아카데미 (2021년)

 

. 평신도 지도자 대회

전국 연회 지방에서 평신도 활동을 이끌어 가는 평신도 지도자들이 그 역할과 사명을 깨닫아 단체들이 연합하여 지방회 사업을 존 웨슬리의 사회봉사 전통을 계승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평신도운동 및 사회봉사 비젼을 함께 만들어 간다.

⦁참가대상 : 지방 사회평신도부 총무, 전국·연회·지방 평신도단체 회장 등

 

. 평신도 차세대 지도자 양성

미래에 세계와 한국교회를 이끌어 갈 청장년과 청소년들의 지도력을 키우는 영성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청장년선교회 주관)

⦁차세대(청소년) 비전캠프 및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청장년선교회 가족캠프

⦁청장년선교회 임원교육

⦁차세대(청소년) 국내성지 역사탐방

 

. 평신도 교육 교재 발간 (평신도 월례회 공과)

개체교회의 선교회 및 각 연회와 지방의 평신도단체에서 월례회 및 교육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평신도 월례회 공과’를 발간한다.

⦁발행부수 : 7,000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