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무행정부
부장 :구남일 목사
업무추진방향

감리회 본부는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섬기면서 동시에 총회의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감리교회 중심기구이다.  행정기획실의 서무행정부는 본부 내부 행정 전반을 총괄하는 부서로서 임직원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인사관리, 복지향상, 지도력 개발 업무를 담당하며 본부와 연회간의 행정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본부 임직원들의 신앙과 영성생활을 돕기위해  매일아침 기도회와 특별기도회를 지원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본부행정을 위해  제도 개선안을 마련할 뿐 아니라, 전체 감리교회 내의 행정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향을 연구지원하고 있다.

 

직원 현황(계약직, 임시직 포함) 

주요 업무
1) 직원교육 및 신앙 강화 업무

본부의 조직은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이므로 본부 임직원들의 영성생활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서무행정부는 본부 임직원들이 바른 신앙관으로 본연의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영성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① 본부임직원 직무교육 실시

본부직무교육의 실천방안을 수립하여 신규채용 직원에 대한 직무교육과  기존 직원의 연수교육을 통해 새로운 업무능력을 향상하고 업무전문성을 가지도록 한다.

아침기도회와 신년기도회

아침기도회는 본부 업무의 시작이요 가장 중요한 일과의 하나다. 기도와 말씀의 경건의 시간을 통해 본부 임직원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사명을 매일 자각하며 감리교회를 위해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주기적으로 외부 강사를 초대하여 아침예배가 지루하지 않고  은혜로운 시간으로 유도하고 있으며, 연초에는 한 주간 동안 특별새벽기도회를 개최하여 한 해의 업무 시작으로 삼는다.

본부 행사의 기획

시무예배, 특별새벽기도회, 종무예배 등 본부 내의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으며, 정부(노동청)의 의무적 시행방침에 따라 성희롱에 관한 직원의 고충과 상담 기구를 자체적으로 마련하고 연 1회 이상 교육을 통하여 밝고 명랑한 직장 분위기 조성을 마련할 예정이다.

 

2) 정직하고 효율적인 행정

행정이란 정책을 세우고 실현하기 위해 행하는 과정의 모든 절차다. 그러므로 행정이 바르고 정직하면 감리교회가 신뢰를 받는다. 또한 효율적인 행정은 업무능률을 향상시키고 비용의 절감을 가져올 뿐 아니라, 본부를 찾는 민원인들에게 편리함을 주게 되어 변화하며 희망을 주는 본부가 된다.

① 민원행정업무

본부를 찾는 민원인들에게 발급하는 민원업무는 각종 재직증명서, 소속증명서, 추천서 등을 발급하고 있으며, 연회를 경유하여 신속하고 정확하며 친절한 민원행정이 되도록 힘쓰고 있다.

가. 감리교회 표장등록 출원

2006년 6월“기독교대한감리회”라는 명칭의 사용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위해 감리회 로고와 함께 특허청에 업무표장등록을 출원하여 1년 정도의 심사기간을 거쳐 마침내 2007년 8월16일 등록이 결정되었다. 이제는“기독교대한감리회”라는 이름을 감리회 소속의 교회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최근 선교지역에 교단을 알 수 없는 감리교회란 이름의 교회가 난립하면서 지역 목회자들의 민원이 쇄도하고 있다. 참고로 장로회(통합)의 경우, 교단 로고만 표장등록을 하여 사용하고 있다.

나. 외국인 선교사 초청 종교비자 발급업무

우리 사회에 이주노동자의 수가 급증하면서 지역 개체교회는 이주노동자들의 선교와 교육을 위해 자국 선교사를 요청하고 있어, 종교비자 발급 업무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체류 선교사들의 활동 상황을 점검하고 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

② 본부행정 업무

임직원들의 근무상황 점검, 임직원들의 건강검진 업무, 임직원들의 4대 사회보험(건강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국민연금) 신고업무, 임직원들의 보증보험 갱신업무, 인사위원회(징계위원회)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으며, 감독회장 직인 관리와 선교비지원업무,  문서 수발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이 외에 본부 사업에 대한 연회보고서 출판 업무를 맡고 있다.

가. 감사위원회

연 2회 상하반기로 실시되는 본부 감사위원회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나. 정책협의회 및 본부-연회 행정협의회

본부 정책수립을 위해 연1회 개최되는 본부 임원 부장 정책협의회와 본부-연회 행정협의회를 기획하고 있다.

다. 내규 관리와 개정

본부 내규를 관리하여 장정에 맞게 개정하고 본부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합리적인 행정을 위해 내규를 연구하고 개선하는 업무를 총괄하며 내규개정 소위원회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라.  4대보험 처리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