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절기(復活節期)
작성자
함창석
작성일
2016-03-23 12:24
조회
731
부활절기(復活節期)
예수께서 부활 후 막달라마리아에게, 무덤에서 돌아가는 여자들에게, 베드로에게, 엠마오 도상의 두 제자에게, 도마가 없는 제자들에게, 약 8일 후에 다시 도마와 제자들에게, 디베랴 호숫가에서 7제자에게, 11사도에게 보이셨다.
부활 후 예수님은 막달라 마리아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셨다. 그녀는 일곱 귀신에게 구원을 받은 여인이다. 희거늘 leuko;n(류-콘) ‘하얀, 빛나는’ 밝게 빛나는 것을 뜻한다. 만나 ajphvnthsen(휘펜-테-센) ‘만나다, 마주치다’ 여자들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예수의 부활하신 몸을 처음으로 만지다. 이 여인은 낙담하고 있는 제자들에게 이 소식을 전했지만 믿지 못했다. 그 후 실의와 좌절에 빠져 패잔병처럼 엠마오로 가는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길 가면서 서로 주고받고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냐? 하시니 두 사람이 슬픈 빛을 띠고 머물러서더라. 그들이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곧 그 때로 일어나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 및 그들과 함께 한 자들이 모여 있어 말하기를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보이셨다하니라.’
‘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 날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더니 날이 새어갈 때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제자들이 예수이신 줄 알지 못하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대답하되 없나이다. 이르시되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잡으리라 하시니 이에 던졌더니 물고기가 많아 그물을 들 수 없더라. 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가득히 찬 큰 물고기가 백쉰세 마리라. 이같이 많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아니하였더라.’
‘예수께서 친히 그들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어라 하시니 그들이 놀라고 무서워하여 그 보는 것을 영으로 생각하는지라.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발을 보이시나 그들이 너무 기쁘므로 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길 때에 이르시되 여기 무슨 먹을 것이 있느냐? 하시니 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니 받으셔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어라 하시고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오. 나의 하나님이시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 되도다.’
안식 후 첫날 이 날은 안식일(토요일 오후 해가 지고) 다음날로 현재의 일요일이 된다. 이 날에 그리스도가 새벽에 부활하시고 저녁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 이 날은 ‘주의 날, 주일’이라고 부를만한 날이었다. 십자가를 지심으로 우리의 죄를 씻으셨을 뿐만 아니라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첫 열매되신 주님이 부활하신 날이기 때문이다. ‘주의 날’이라는 공식적인 칭호는 고전16:2, 계1:10에 나타나지만 이 날이 안식일과 구별되는 분기점이 되는 날이다. 이 날은 공교롭게도 로마인들의 태양의 날(Sun day)로 인정되어 A.D. 321년 콘스탄틴(Constantine, 274-337) 대제에 의해서 공휴일이 되면서 ‘주일’을 성수하기 좋게 되었으나 분명한 것은 우리가 ‘태양의 날’로 지키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날’로 지키는 것이다.
주 하나님 아버지!
제자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고 삶의 변화가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견고한 부활신앙을 갖고 선교의 사명을 다 할 수 있도록 성령께서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예수께서 부활 후 막달라마리아에게, 무덤에서 돌아가는 여자들에게, 베드로에게, 엠마오 도상의 두 제자에게, 도마가 없는 제자들에게, 약 8일 후에 다시 도마와 제자들에게, 디베랴 호숫가에서 7제자에게, 11사도에게 보이셨다.
부활 후 예수님은 막달라 마리아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셨다. 그녀는 일곱 귀신에게 구원을 받은 여인이다. 희거늘 leuko;n(류-콘) ‘하얀, 빛나는’ 밝게 빛나는 것을 뜻한다. 만나 ajphvnthsen(휘펜-테-센) ‘만나다, 마주치다’ 여자들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예수의 부활하신 몸을 처음으로 만지다. 이 여인은 낙담하고 있는 제자들에게 이 소식을 전했지만 믿지 못했다. 그 후 실의와 좌절에 빠져 패잔병처럼 엠마오로 가는 제자에게 나타나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길 가면서 서로 주고받고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냐? 하시니 두 사람이 슬픈 빛을 띠고 머물러서더라. 그들이 서로 말하되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하고 곧 그 때로 일어나 예루살렘에 돌아가 보니 열한 제자 및 그들과 함께 한 자들이 모여 있어 말하기를 주께서 과연 살아나시고 시몬에게 보이셨다하니라.’
‘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 날 밤에 아무 것도 잡지 못하였더니 날이 새어갈 때에 예수께서 바닷가에 서셨으나 제자들이 예수이신 줄 알지 못하는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얘들아! 너희에게 고기가 있느냐? 대답하되 없나이다. 이르시되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잡으리라 하시니 이에 던졌더니 물고기가 많아 그물을 들 수 없더라. 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가득히 찬 큰 물고기가 백쉰세 마리라. 이같이 많으나 그물이 찢어지지 아니하였더라.’
‘예수께서 친히 그들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어라 하시니 그들이 놀라고 무서워하여 그 보는 것을 영으로 생각하는지라.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발을 보이시나 그들이 너무 기쁘므로 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길 때에 이르시되 여기 무슨 먹을 것이 있느냐? 하시니 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니 받으셔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어라 하시고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오. 나의 하나님이시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 되도다.’
안식 후 첫날 이 날은 안식일(토요일 오후 해가 지고) 다음날로 현재의 일요일이 된다. 이 날에 그리스도가 새벽에 부활하시고 저녁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 이 날은 ‘주의 날, 주일’이라고 부를만한 날이었다. 십자가를 지심으로 우리의 죄를 씻으셨을 뿐만 아니라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첫 열매되신 주님이 부활하신 날이기 때문이다. ‘주의 날’이라는 공식적인 칭호는 고전16:2, 계1:10에 나타나지만 이 날이 안식일과 구별되는 분기점이 되는 날이다. 이 날은 공교롭게도 로마인들의 태양의 날(Sun day)로 인정되어 A.D. 321년 콘스탄틴(Constantine, 274-337) 대제에 의해서 공휴일이 되면서 ‘주일’을 성수하기 좋게 되었으나 분명한 것은 우리가 ‘태양의 날’로 지키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날’로 지키는 것이다.
주 하나님 아버지!
제자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고 삶의 변화가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견고한 부활신앙을 갖고 선교의 사명을 다 할 수 있도록 성령께서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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