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은 우리 안에 있습니다
청명한 가을 하늘과 아름다운 단풍을 보면서 감리회의 미래도 맑고 깨끗한 모습으로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부흥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동안 감리회를 위해 전국의 교회에서 기도해 주신 목회자와 성도님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제33회 총회에 대해 많은 우려와 걱정이 있었지만 총대들의 높은 참여율과 기도로 은혜가운데 마쳤습니다. 총회 중 신사참배 80주년을 맞이하여 죄책을 고백하며 무릎 끓고 모든 총대들이 눈물로 회개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아울러 총회의 회무 중에 가장 중요한 분과토의를 통하여 2년 동안 감리회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고, 본부는 결의 된 내용을 중심으로 정책을 세워나갈 것입니다. 점차 감리회는 안정을 찾아갈 것이며, 근심이 사라지고 환환 미소 속에 서로의 희망을 나눌 것입니다. 전도와 개혁의 양 날개로 비상(飛上)하는 것이 저에게 맡겨진 소임이라 믿고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감리교회의 희망, 웨슬리전도운동
저는 이번에 새롭게 취임하신 감독님들과 지혜를 모아 감리회 전도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지난 6개월 동안 제일 마음 아팠던 일은 교세가 줄어드는 상황 임에도 무리한 소송이 이어져 사회적 신뢰도가 떨어지고 전도의 동력이 상실되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지하실에서 시작하여 교회를 부흥시킨 경험이 있으며, 제가 제일 잘할 수 있는 일은 기도와 전도입니다. 이 전도를 하지 못한 것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웨슬리 목사님이 하셨던 것처럼 매일 전도를 통하여 모든 감리교회가 부흥하도록 하겠습니다. 교회의 희망은 전도입니다. 전도를 막거나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저는 전도의 현장을 자주 찾아가서 여러분과 함께 복음을 전하려고 합니다.
- 감리교회의 희망, 개혁
감리교회 안에 시급한 개혁과제들이 있습니다. 인사개혁과 본부개혁, 입법개혁을 착실하게 준비하여 하나씩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인사개혁을 통하여 임직원 인선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훌륭한 인재들이 지원하도록 하며,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평가 제도를 도입하여 일하는 본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개혁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분들과 함께 마음을 열고 진지하게 논의할 수 있는 논의구조를 만들겠습니다. 개혁을 통하여 감리회의 안정과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감리교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입법개혁 중에서 선거법은 반드시 개정하여, 더 이상 금권선거가 개입 할 수 없게 하고, 우리 모두가 존경하는 영적지도자를 선출할 수 있는 선거제도를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 감리회가 더는 소송으로 시간과 돈, 사회적 신뢰를 상실하여 전도의 문이 막히는 일이 있으면 안 됩니다. 감리회의 미래는 입법개혁에 달렸습니다.
추수감사절과 예수 오심을 기다리는 대강절입니다. 행복한 절기를 맞이하는 여러분의 교회와 가정, 일터 위에 주님의 은혜가 충만하시기를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