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께.
현재 ‘감리회소식’이 ‘자유게시판’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입장표명이나 감리회정책과 관계되지 않은 내용 등
‘감리회소식’과 거리가 먼 내용의 글은 ‘자유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갈라디아서 51강 F. 짐을 지라[6:1-5] Ⓑ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3-08-19 12:07
조회
415

※ 연재되는 필자의 주석책 「갈라디아서․에베소서」


그러나 반대되는 태도를 염두에 두고서, 바울은【3】[만일 누가 아무것도 되지 못하고 된 줄로 생각하면 스스로 속임이니라]라고 경고하고 있다.

그는 지금 [만일 누가…된 줄로 생각하면 스스로 속임이니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자신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라고 말하였다. 여기서 바울이 의미하는 사람➊은 그리스도의 사랑의 법이란 점에서 볼 때에, 실상 아무것도 아닌데도 스스로 자신을 대단한 인물인 것처럼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이다(계 3:17). 그들은 남을 깎아 내리기를 좋아하면서도 자기 자신에게만은 높은 점수를 매기고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잘못이나 실수를 가혹하게 비난함으로써 자기 의를 과시하고, 자신의 우월감을 충족시키려고 한다(눅 18:9-14). 그들은 자신들만이 진리를 소유했다고 착각하여 스스로 종파를 형성하여 교주로 군림하곤 하였다.

바울은 그러한 과대망상증 환자들의 생각을 가리켜, [스스로 속임이니라](3절 후반)라고 말하는 것이다.

‘속이다’는 프레나파타(φρεναπατ)로서 ‘마음을 속이다’, ‘속여넘기다’라는 뜻이다. 라이트후트(J. B. Lightfoot)는 “바울이 만든 낱말인 것 같다.”라고 하였는데 확실한 것은 알 수 없다. 이와 같이 그들은 자기기만 속에 살면서 또한 남을 기만하며 사는 것이다. 실상 인간은 자기를 기만하지 않고는 남을 기만할 수 없는 법이다.

역설적이기는 하나, “참으로 된 사람은 자신을 되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되지 못한 사람은 된 줄로 생각하는 법이다”(이상근). 이러한 자기기만 속에 빠지지 않기 위해, 우리는 바울의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12)라고 한 말씀과 “너희가 믿음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고후 13:5)고 한 말씀을 항상 기억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의 약점이나 범죄를 드러내고, 그것에다 비교하여 자신을 자랑하려는 경향이 강하다.➋그래서 【4】[각각 자기의 일을 살피라 그리하면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만 있고 남에게는 있지 아니하리니]라고 권면하는 것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척도가 모호한 남과의 비교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법인 사랑에 비추어 각자의 행위를 살피는 일이다”(M. Henry, R. T. Stamm, E. Huxtable).

[살피라]는 도키마제토(δοκιμαζέτω)로서 그냥 ‘본다’는 뜻이 아니라 ‘시험하다’, ‘분별하다’, ‘비판적으로 검토하다’는 뜻이다(벧전 1:17, 행 2:2).

이 말은 원래 {금속의 순수성을 시험해 보거나, 또는 동전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그리고 충분한 함량을 지니고 있는지를 시험하는 데 사용된 것이다. 이 말은 세 단계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시험과 시험에 의한 증명 그리고 시험의 결과로서의 인정이다}(딤전 3:10의 주석). 개역 한글판 성경에서는 ‘시험하다’(삿 7:8, 눅 14:19, 고전 3:13, 엡 5:10, 벧전 1:7) 외에도 명사형으로 ‘시련’(고후 8:2), ‘증거’(고후 2:9, 13:3), ‘시련을 통해 입증된 순수성 곧 연단’(롬 5:4, 고후 2:9, 9:13, 빌 2:22) 등으로 번역되었다.

이어서 바울은 그리하면, 즉 사랑의 진리에 비추어 자신의 행위를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면,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만 있고 남에게는 있지 아니하리니]라고 한다. 즉, [자랑할 것](토 카우케마, τὸ καύχημα) 곧 기쁨을 동반한 자랑거리가 그 자신에게만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에게까지 자랑할 것은 못 된다”(J. Wesley)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의 참된 자랑거리는 “그들 자신의 공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하심에 기인된 것이다”(J. Calvin). 다시 말하면, 십자가를 지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이루어진 성령의 내재와 그분의 지도와 도우심으로 성취된 행위들인 것이다. 영적인 면에서 누구보다도 자랑스럽게 살았던 바울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자랑하였고(6:14), 신앙의 양심이 증거하는바 하나님의 은혜로 행한 일들을 자랑하였고(고후 1:12. 참조: 빌 2:12-13), 자신의 약한 점들을 통해서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을 알고 자신의 약한 것들을 자랑하였다(고후 12:9-10).

끝으로, 바울은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5】[각각 자기의 짐을 질 것임이니라]라고 권면하고 있다.

[짐]은 포르티온(φορτίον)이며, 2절의 “짐”(바레, βάρη)이 감당할 수 없는 짐을 뜻하는 데 비해, 여기의 짐(포르티온,φορτίον)은 역부나 군인들이 나를 수 있는 한도의 짐(黑崎幸吉, 이상근), 또는 군인의 장비를 의미한다(W. Barclay).

[각각 자기의 짐을 질 것임이니라]에 대해, 黑崎幸吉은 “사람은 다 자기 스스로 짊어지지 않으면 안 될, 자신의 깊은 죄에서 일어나는 양심의 고통”이라고 하지만, 앞(4절)의 의미로 보아 각자가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될 의무를 그 자신이 이행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E. Huxtable, 윤성범). 이와 비슷하게 마이어(H. A. W. Meyer)와 어드만(C. R. Erdman)은 각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하였다.

바클레이(W. Barclay)는 “우리에게는 다른 사람이 대신해 줄 수 없는 의무가 있으며, 우리 자신이 책임져야 할 과제가 있다. 아무리 친절한 사람이라도 우리를 위해서 해 줄 수 없는 일이 있으며, 아무리 우리가 원해도 다른 사람에게 넘겨 줄 수 없는 것이 있게 마련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각 사람은 자신의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을 것이다(렘 17:10, 32:19, 겔 18:20, 마 16:27, 롬 2:6, 계 2:23, 20:13). 어느 누구도 남을 대신하여 심판을 받을 수 없다. 이 말은 “행위로 구원받는다는 뜻이 아니라 보상을 받는 뜻이다”(W. Hendriksen).

6:1-5의 고찰 결과에 의하면, 바울은 믿음의 형제가 실수로 인해 범죄했을 경우에 우리가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해 온유한 심령으로 견책과 교훈과 권고로서 교정해 주어야 하며, 더 나아가 그의 잘못을 거울삼아 그러한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을 주의깊게 관찰하라고 말한다.

이어서 바울은 형제의 범죄와 그로 인한 고통의 짐을 비롯한 모든 짐을 서로 짊어져 줌으로써 그리스도의 사랑의 법을 성취하도록 권면한다. 그리스도의 사랑의 법칙에 입각해 볼 때, 실상 아무것도 아닌데도 스스로 자신을 대단한 인물인 것처럼 착각하는 자는 자신과 남을 기만하는 것이다. 그들은 남의 잘못을 가혹하게 비난함으로써 자기 의를 과시하고, 자신의 우월감을 충족시키려고 한다.

그래서 바울은 척도가 모호한 남과의 비교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법인 사랑에 비추어 자기 자신의 행위를 검토해 보라는 것이다. 그러면 자랑거리가 자신에게만 있는 것이지, 남에게까지 내세울 것은 못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참 자랑거리란 성령의 내재와 그의 도우심으로 성취된 행위들이다.

끝으로,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 앞에서 각자가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 될 의무를 이행하라고 권면한다. 바로 이러한 행위에 하나님의 보상이 따르는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해당 성구가 있으므로 저자의 이름만 밝혔음.
1) 참조: 훅스타블(E. Huxtable)은 자만하고, 도덕적으로 잘못된 형제에 대해 경멸하는 갈라디아 교인들 가운데 어떤 이들이라고 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출처: 최세창, 갈라디아서, 에베소서(서울: 글벗사, 2002, 2판 2쇄), pp. 256-259. .

필자의 사이트 newrema.com(T. 426-3051)의 저서 및 역서 :
# 신약 주석(마~계, 1-15권)/ Salvation Before Jesus Came/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우린 신유의 도구/ 다수의 논문들/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설교집 36권/ 기타 다수
# 번역서 : 예수의 비유(W. Barclay 著)/ 야고보서(A. Barnes 著)



전체 3

  • 2023-08-19 12:08

    필자의 주석책에는 각주로 되었고, 주석되는 성경의 구절과 용어는 고딕으로 구분했는데, 이 인텨넷 화면에는
    그대로 표시되지 않으므로 각주를 미주로 바꿨고, 고딕을 부호 [ ]로 바꿨습니다.


  • 2023-08-20 20:12

    최 목사님, 안녕하세요?
    위 게시하신 내용을 통해 다양한 입장과 해석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3 <만일; 누가 아무것도 되지 못하고 ≢ 된 줄로 생각하면 ⇨ 스스로 속임이라> ☞ If-가정법(조건); 속임= 누가 스스로 된 (to be something) 줄, (실제는) 아무것 (nothing)도 되지 못함. 대립 어구. 현대의 많은 가짜 예언가, 가짜 은사 주의자, 혹은 하나님의 직통계시를 받았다거나 新사도운동을 하거나, 혹 성경 해석을 억지로 한다면 이에 해당한다.

    <아무것> [창11:6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 무리가 한 족속이요 언어도 하나이므로 이같이 시작하였으니 이후로는 그 하고자 하는 일을 막을 수 없으리로다] ☞ 인간이 혼적으로 작당해 어떤 일을 꾸민다면, 하나님조차도 이를 막을 방도가 없다. [출12: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 만나는 아침에 아무것도 남겨두지 말고 다 불사른다. 심판 때에 이르면 하나님의 말씀과 이적이 더 이상 없다는 예표. 아침은 하루를 나누는 기준. [사34:1 열국이여 너희는 나아와 들을지어다 민족들이여 귀를 기울일지어다 땅과 땅에 충만한 것, 세계와 세계에서 나는 모든 것이여 들을지어다 12 그들이 국가를 이으려 하여 귀인들을 부르되 아무도 없겠고 그 모든 방백도 없게 될 것이요] ☞ 열국과 민족들이 심판에 이르면, 어떤 정치적 권력자나 어떤 관료들이 아무것도 도와줄 수 없다. [암3:6 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 하나님의 심판은 성경 안에 다 예언되어 있다. [마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 인간…. 소금이 맛을 잃었다. [요3:27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만일 하늘에서 주신 바 아니면 사람이 아무것도 받을 수 없느니라 28 내가 말한바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요 그의 앞에 보내심을 받은 자라고 한 것을 증언할 자는 너희니라] ☞ 세례 요한은 “하나님이 주시지 않으면 사람은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라고 했다 [딤전6:4 그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비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 ‘아무것도 nothing’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 감리회에는 없을까?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무슨 소리를 하는지도 잘 모르면서 억지 주장을 계속한다. [딛2;8 책망할 것이 없는 바른 말을 하게 하라 이는 대적하는 자로 하여금 부끄러워 우리를 악하다 할 것이 없게 하려 함이라] ☞ 그리스도인은 책망받을 게 없게 처신해야 한다. 쉽지 않다.

    <누가, 된 줄로 생각하면> [고전14:37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 40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 혹은 신령한 자라면 ⇨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가 있게 하라 [삼상20:24 다윗이 들에 숨으니라 초하루가 되매 왕이 앉아 음식을 먹을 때에 25 왕은 평시와 같이 벽 곁 자기 자리에 앉아 있고 요나단은 서 있고 아브넬은 사울 곁에 앉아 있고 다윗의 자리는 비었더라 26 그러나 그 날에는 사울이 아무 말도 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생각하기를 그에게 무슨 사고가 있어서 부정한가보다 정녕히 부정한가보다 하였음이더니] ☞ 사울의 오판 [눅11:53 거기서 나오실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거세게 달려들어 여러 가지 일을 따져 묻고 54 그 입에서 나오는 말을 책잡고자 하여 노리고 있더라] ☞ 악인은 타인을 무너뜨릴 ‘어떤 something’ 말을 찾는다. [요13:27 조각을 받은 후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28 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그 앉은 자 중에 아는 자가 없고 29 어떤 이들은 유다가 돈궤를 맡았으므로 명절에 우리가 쓸 물건을 사라 하시는지 혹은 가난한 자들에게 무엇을 주라 하시는 줄로 생각하더라] ☞ 어떤 이들은 오해하고, 오판한다. 영에 속한 일을 전혀 알지 못한다. [행3:5 그가 그들에게서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6 베드로가 이르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하고] ☞ 무엇이 앉은뱅이를 걷게 한다.

    <스스로 속임> ☞ KJV에서 이는 deceiveth himself이다. [잠26:12 네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를 보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느니라] [고전3:18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 생각하면 ⇨ 자신을 속이는 것 [요일1:8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 인간 중에 죄 없는 자가 없다. 인간이 인간의 죄를 면죄, 용서할 수 없다. ⇨ 속임 [약1:26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 스스로 경건하다 ⇨ 자기 마음을 속임

    <속임> [창31:7 그대들의 아버지가 나를 속여 품삯을 열 번이나 변경하였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그를 막으사 나를 해치지 못하게 하셨으며] ☞ 라반은 야곱을 10번이나 속임 [잠24:28 너는 까닭 없이 네 이웃을 쳐서 증인이 되지 말며 네 입술로 속이지 말지니라] ☞ 네 입술을 속이지 말라. [렘20:6 바스훌아 너와 네 집에 사는 모든 사람이 포로 되어 옮겨지리니 네가 바벨론에 이르러 거기서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너와 너의 거짓 예언을 들은 네 모든 친구도 그와 같으리라 하셨느니라 7 여호와여 주께서 나를 권유하시므로 내가 그 권유를 받았사오며 주께서 나보다 강하사 이기셨으므로 내가 조롱 거리가 되니 사람마다 종일토록 나를 조롱하나이다] ☞ 바벨론 포로, 이는 로마 카톨릭의 베드로가 초대 교황이라는 거짓의 예표. [마2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5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11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 사람의 미혹 ≡ 사람의 속임 [막1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6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내가 그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 사람의 미혹 ] [계12:9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 옛 뱀 ≡ 마귀 ≡ 사탄 ≡ 온 천하를 꾀는 자라 ⇨ 미혹 ≡ 속임 [계13:14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 미혹 ⇨ 우상 [계20:8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의 모래 같으리라 9 그들이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워버리고 10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 미혹 ⇨ 싸움, (사탄의 삼위일체): ❶미혹하는 마귀 ❷짐승 ❸거짓 선지자

    §4 <살피라> ☞ KJV에서 이는 prove다. 이는 적극적으로 시험하고, 증명하라는 의미이고, 살펴보거나 지켜보라는 피동적 태도가 아니다. [출20:20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하나님이 임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하지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 시험하고 [눅14:19 또 한 사람은 이르되 나는 소 다섯 겨리를 샀으매 ※시험하러 가니 청컨대 나를 양해하도록 하라 하고] ☞ 시험하러 가니, 어리석은 자: 사기 전에 해야 했다. [요6:6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하고자 하심이라] ☞ 시험하고자 [행24:13 이제 나를 고발하는 모든 일에 대하여 그들이 능히 당신 앞에 ※내세울 것이 없나이다] [고후8:8 내가 명령으로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다른 이들의 간절함을 가지고 너희의 사랑의 진실함을 ※증명하고자 함이로라] ☞ 시험하고자 [살전5:21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 헤아려….

    <자랑할 것> KJV에서 이는 rejoicing이고, 기쁨이다. [렘15:16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시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라 내가 주의 말씀을 얻어 먹었사오니 주의 말씀은 내게 기쁨과 내 마음의 즐거움이오나] ☞ 주의 말씀 ⇨ 내게 기쁨과 즐거움 [시107:21 여호와의 인자하심과 인생에게 행하신 기적으로 말미암아 그를 찬송할지로다 22 감사제를 드리며 노래하여 그가 행하신 일을 선포할지로다] [시119:111 주의 증거들로 내가 영원히 나의 기업을 삼았사오니 이는 내 마음의 즐거움이 됨이니이다] ☞ 주의 증거 ⇨ 나의 유산 ⇨ 내 혼의 즐거움 [잠8:30] [습2:13 여호와가 북쪽을 향하여 손을 펴서 앗수르를 멸하며 니느웨를 황폐하게 하여 사막 같이 메마르게 하리니 15 이는 기쁜 성이라 염려 없이 거주하며 마음속에 이르기를 오직 나만 있고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다 하더니 어찌 이와 같이 황폐하여 들짐승이 엎드릴 곳이 되었는고 지나가는 자마다 비웃으며 손을 흔들리로다] ☞ 앗수르, 니느웨는 바벨론 세력의 역사이고 예표, 이는 가짜 즐거움 [눅15:5 또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 목자가 양 한 마리를 찾은 기쁨, 내적 즐거움이며 외적 자랑이 아니다. [고전15: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고후1:14 너희가 우리를 부분적으로 알았으나 우리 주 예수의 날에는 너희가 우리의 자랑이 되고 우리가 너희의 자랑이 되는 그것이라] ☞ 예수의 날에, 우리의 자랑 [고후6:10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 기뻐하고 [빌1:26 내가 다시 너희와 같이 있음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자랑이 나로 말미암아 풍성하게 하려 함이라] ☞ 자랑, 예수 안에서 [약4:16 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 허탄한 자랑. ⇨ 악

    <자기에게는 있어도…. 남에게는 있지 아니하리니> [민36:9 그 기업이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게 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리라] ☞ 자기 기업 ⇔ 다른 이의 기업 [대하32:5 히스기야가 힘을 내어 무너진 모든 성벽을 보수하되 망대까지 높이 쌓고 또 외성을 쌓고 다윗성의 밀로를 견고하게 하고 무기와 방패를 많이 만들고] ☞ 자기 힘을 내어

    §5 <각각 자기의 짐을 질 것이라> ☞ 이는 2절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와 대립한다.

    <짐을>, <질 것> ☞ 2절 해설 참조

    <각각…. 자기의> [민1:52 이스라엘 자손은 막사를 치되 그 진영별로 각각 그 진영과 군기 곁에 칠 것이나] ☞ 군영과 군기 곁에 자기 막사를 지어야…. [대하6:29 한 사람이나 혹 주의 온 백성 이스라엘이 다 각각 자기의 마음에 재앙과 고통을 깨닫고 이 성전을 향하여 손을 펴고 무슨 기도나 무슨 간구를 하거든] ☞ 각각 자기의 마음(혼)에서 재앙과 고통의 의미를 깨닫고…. 기도하면…. [사13:6 너희는 애곡할지어다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으니 전능자에게서 멸망이 임할 것임이로다 14 그들이 쫓긴 노루나 모으는 자 없는 양 같이 각기 자기 동족에게로 돌아가며 각기 본향으로 도망할 것이나 15 만나는 자마다 창에 찔리겠고 잡히는 자마다 칼에 엎드러지겠고] ☞ 여호와의 날…. 심판의 날이다. 죄인들은 각기 자기의 살길을 찾으나 어렵다…. [마10:36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 각자 인간이 짊어져야 하는 자기의 고통의 짐이다. [눅2:3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 호적은 각자 자기의 것에 대해 한다…. 모든 인간은 언제가 영과 혼이 고향으로 돌아간다. [고전3:8 심는 이와 물 주는 이는 한가지이나 각각 자기가 일한 대로 자기의 상을 받으리라] ☞각기 자기의 일과 자기의 상이 있다. 여기에서 ’절대타자‘ 같은 말장난에 유의하시라. [고전10:24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 자기의 것과 남의 것 [빌2:4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 자기의 일과 남의 일 [약1: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 각 사람이 시험받는 것은; 자기 욕심 ⇨ 미혹 ⇨ 지옥


    • 2023-08-21 12:28

      엄 장로님, 안녕하시지요?
      필자의 갈라디아서 주석 연재에 관심을 보이시고, "위 게시하신 내용을 통해 다양한 입장과 해석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라고 하셔서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사항 관리자 2014.10.22 68879
공지사항 관리자 2010.12.29 67105
13578 최세창 2023.09.06 414
13577 함창석 2023.09.05 454
13576 함창석 2023.09.03 522
13575 홍일기 2023.09.02 628
13574 함창석 2023.09.02 444
13573 박영규 2023.09.01 419
13572 함창석 2023.08.31 494
13571 이현석 2023.08.30 789
13570 최세창 2023.08.29 358
13569 이현석 2023.08.29 787
13568 김혜진 2023.08.29 401
13567 함창석 2023.08.29 405
13566 홍일기 2023.08.28 449
13565 함창석 2023.08.28 388
13564 박영규 2023.08.26 324
13563 함창석 2023.08.26 430
13562 함창석 2023.08.25 482
13561 홍일기 2023.08.25 441
13560 최세창 2023.08.25 377
13559 최범순 2023.08.24 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