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께.
현재 ‘감리회소식’이 ‘자유게시판’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입장표명이나 감리회정책과 관계되지 않은 내용 등
‘감리회소식’과 거리가 먼 내용의 글은 ‘자유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요한 계시록 22장 강해 설교

작성자
박영규
작성일
2024-02-03 10:29
조회
477
요한 계시록 22장 강해 설교

1절 또 그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요한 사도가 하나님의 나라에 있는 맑은 생명수 강을 보았는데 하나님과 어린양 예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왔다.

2절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어린양이신 예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온 생명수 강이 길 가운데로 흘렀다. 강 좌우에는 생명나무가 있어 12가지 열매를 달마다 맺고 생명나무 잎새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해 있었다.

3절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다시는 저주가 없고 하나님과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님의 보좌가 중심에 있으며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을 섬기며

4절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하나님의 종들이 예수님의 얼굴을 볼 것이며 하나님의 이름이 그들의 이마에 있을 것이다.

5절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천국에는 밤이 없다. 등불과 햇빛이 쓸 데가 없으니 빛이신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하나님의 종들)에게 비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종들이 세세토록(영원토록) 왕 노릇 할 것이다.

요한 사도가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말한 것은 죄와 사망에서 인류를 구원하여 주시고 하나님의 나라가 속히 도래하기를 간절히 사모하는 소망이 있다는 것을 고백한 것이다.

6절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이 말은(계시의 말씀)신실하고 참되니 선지자들의 하나님이 하나님의 종들에게 속히 될 일을 보이시려고 하나님의 천사를 보내셨다.

+신실信實, faith-속이거나 사악함이 없고 순수하고 진실함. 이는 순수성, 진실성, 정직성, 신뢰성, 경건성과 연관된 말이다(수24:14; 고전5:8; 고후1:12; 2:17). 특히,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불변성(신7:9), 하나님의 자녀 된 자들의 신앙 생활과 관련해 언급된다(렘33:6).
출처-교회용어사전

7절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예수님께서 속히 오신다고 말씀하시며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파피루스나 양피지 두루마리에 기록 된 예언의 말씀인 계시록) 지키는(실천하고 믿는)자는 복이 있다.

8절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천국을 보고 예수님과 천사의 음성을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요한 사도)예수님의 음성과 말씀을 듣고 장래 일과 천국을 볼 때에 이 일을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9절 그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두루마리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
*천사가 요한 사도에게 말하기를 나는(천사)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두루마리의 말(하나님의 말씀, 계시록)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경배) 말고 하나님께 경배하라고 하였다.

10절 또 내게 말하되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천사가 요한 사도에게 이 두루마리의(계시록)의 예언의 말씀을 봉하지 말라 그 이유는 때(불신자에게는 심판의 때, 믿는 성도들에게는 구원과 재림의 때를 의미함)가 가까웠다는 것이다.

11절 불의를 행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행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하게 하라
*예를 들자면 예수님께서 배신하고 예수님을 판 가룟 유다를 붙잡지 않으셨다.
*마태복음 25장 31절-34절의 성경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서 오셔서 구별하신다.
31절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32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33절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34절 그 때에 임금(예수님)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12절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예수님께서 속히 오셔서(재림) 상을 주시는데 행한 대로 상을 주신다. 믿음에는 행위가 따라야 한다. 신행일치가 필요하다. 하나님께 상 받으시고 면류관을 받으시고 생명책에 기록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13절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예수님은 알파(처음, 시작)와 오메가(마지막, 끝)요 처음(창조의 때, 태초)과 마지막(마지막 심판의 때) 시작(태초, 처음)과 마침(마지막, 종말, 끝)이시다.
하나님은 창세(알파) 때부터 세상의 끝인(오메가) 종말까지 임마누엘 함께 하시며 하나님과 예수님, 성령님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는 창세 이전부터 세상의 종말 이후에도 영원히 존재하신다.

+알파와 오메가[ the Alpha and the Omega ]
헬라어(그리스어)알파벳(알파베타)의 첫 글자 알파(A)와 끝 글자 오메가(Ω)를 나타낸 말로서 ‘처음과 나중’,‘완전함’,‘충만함’,‘전 존재’등을 상징한다. 특히 성경에서는 하나님 자신(계1:8; 21:6) 또는 예수 그리스도(계22:13)를 가리키는 신(神)의 명칭으로 사용되었다. 하나님은 창조자시요 완성자시며, 유일무이(唯一無二)하시며 절대적인 존재이심을 뜻하는 말이다(사 41:4; 44:6). 출처-알파와 오메가 [the Alpha and the Omega](라이프 성경사전, 가스펠서브)

14절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생명책에 기록되고 세마포를 입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복이 있다. 구원받은 주의 종과 성도들이 하나님과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의 보좌 앞에 흐르는 생명강 가에 있는 생명나무가 있는 곳에가며 천국에 있는 12진주문을 통해 새 예루살렘인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

15절 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리라
*개들(기독교와 성도들을 핍박한 자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를 지칭함)과 점쟁이들과 음행자들(음란한 자들) 살인자들과 우상숭배자들과 거짓말을 좋아하며 거짓말을 지어내는 자들은 다 새 예루살렘 성 밖에 있어 구원에서 제외되고 둘째 사망 불 못에 던져진다.

16절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mine) 사자(angel)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예수님께서 주님의 교회들을 위해서 주님의 천사를 보내셔서 이것들(복음과 구원과 하나님의 나라와 영생)을 너희에게(주님의 종들과 성도들에게) 증언(선교와 복음전도)하게 하셨다. 나(예수님)는 다윗의 뿌리(자손, 메시야)며 광명한 새벽별이시다.

+광명한 새벽별 [ the bright Morning Star ]
이른 새벽에 떠오르는 밝은 새벽별(계22:16). 어두운 밤이 지나고 곧 새날이 동터올 것을 시사하는 하늘의 큰 빛이다. 이는, 어두움의 주관자인 사탄과 대조되는 표현으로, 빛과 진리요 생명의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일컫는 비유적 표현이다(민24:17; 계2:28).출처-광명한 새벽별 [the bright Morning Star](교회용어사전:2013. 가스펠서브)

17절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성령님과 신부(새 예루살렘 천국을 신부로 의인화 했다고 보는 학자도 있다)가 말씀하시기를 천국에 오라고 초청을 받은 구원을 받은 성도와 목마른 자 그리고 구원받아 천국에 들어가기를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고 했다. 새 예루살렘 성 하나님의 나라에 신부가 가득하도록 전도해서 신부들을 데려와야 합니다.
"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타리 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눅 14:23) 이 성(새 예루살렘인 천국)에 들어가서 어린양 예수님의 신부로 새 예루살렘인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적인 신랑이신 예수님을 만나서 영생을 해야 합니다.

18절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요한 계시록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은 계시록의 말씀 외에 더하면 계시록에 기록된 재앙들을 더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19절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누구든지 요한 계시록에 기록된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면(빼면) 생명나무와 거룩한 성 새 예루사렘인 천국에 들어갈 수가 없다고 경고했다.

20절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계시록에서 말씀하신 예수님께서 속히 오리라고 말씀하시니 요한 사도가 아멘 주 예수님 오시라고 화답을 하였다. 성령으로 임하시고 하나님께서 아시는 날에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십니다.

21절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주 예수님의 은혜가 주님의 종과 성도들에게 있으라고 요한 사도가 축복을 하고 요한 계시록을 마무리 했습니다. 성도 여러분들에게 예수님의 구원의 은혜와 축복이 있으시기를 축원합니다.
---------------------

요한 계시록 강해를 쓰게 된 동기는 이단들이 계시록을 왜곡하고 교주를 신격화하고 계시록을 가르치는 자들이 계시록을 너무 난해하게 가르쳐 교회내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복음의 본질에서 벗어나 사명감을 가지고 계시록을 간단하고 쉽게 이해하시며

부족한 제가 신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부흥회 가서 전할 목적으로 요한 계시록 강해를 시작하고 마무리를 하도록 성령께서 인도해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요한 계시록을 강해하면서 지혜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제가 연구하고 쓴 요한 계시록 강해 설교가 목회자님들과 성도님들에게 미력하나마 요한 계시록이해에 도움이 되셨다면 보람이요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전체 1

  • 2024-02-12 07:28

    귀한 자료를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사항 관리자 2014.10.22 67680
공지사항 관리자 2010.12.29 65829
13771 이승현 2024.04.08 259
13770 함창석 2024.04.08 119
13769 홍일기 2024.04.07 199
13768 송신일 2024.04.06 211
13767 홍일기 2024.04.05 195
13766 선교국 2024.04.02 417
13765 함창석 2024.04.02 139
13764 홍일기 2024.04.01 183
13763 선교국 2024.04.01 437
13762 홍일기 2024.03.31 177
13761 함창석 2024.03.28 158
13760 최세창 2024.03.27 244
13759 홍일기 2024.03.25 211
13758 홍일기 2024.03.25 201
13757 최세창 2024.03.23 145
13756 최세창 2024.03.18 340
13755 엄재규 2024.03.18 377
13754 함창석 2024.03.11 434
13753 민관기 2024.03.01 472
13752 홍일기 2024.02.28 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