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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50강 F. 짐을 지라[6:1-5] Ⓐ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3-08-11 09:32
조회
290

※ 연재되는 필자의 주석책 「갈라디아서․에베소서」


5장 끝부분에서, 그리스도인 내면의 육체의 소욕과 성령의 소욕 사이의 갈등을 말한 바울은, 이제 현실적인 문제인 갈라디아 교인들의 범죄에 대한 처리를 가르치고 있다. 【1】[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사람]을 가리켜 헨리(M. Henry)는 “모든 사람”이라고 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➊은 “그리스도인”이라고 한다.

[범죄]는 파라프토마티(παραπτώματι)로서, {원래 ‘실수하는 것’, ‘걸려서 넘어지는 것’, ‘미끄러지는 것’을 의미하였다. “죄란 자기 집중이나 자기 통제에 실패하는 것이며, 그로 인해 인간이 죄에 미끄러져 들어가는 것이다”(W. Barclay). 한 마디로 말해, “죄란 본질적으로 하나님께서 정하신 삶의 영역 밖에서 고집하고 사는 것을 의미한다”(Taylor)}(엡 1:7의 주석).

그러므로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은, 갈라디아 교인 중에 어떤 사람이 “고의가 아닌 실수로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➋이라는 뜻이다. 특히, 루터(M. Luther)는 그 죄에 대해 “교리에 관한 죄가 아니라 그보다 덜 중요한 죄, 또는 고의적인 악의나 동기에 의한 죄가 아니라 약함 때문에 저지른 죄이다.”라고 해석하였다. 한 마디로 말해, 불의한 죄이기는 하나, 사망에 이르지 않는 죄인 것이다(요일 5:17).

바울은 믿음의 형제가 그러한 죄를 범했을 경우에 먼저 취해야 할 태도에 대해,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라고 권하고 있다. 즉, [신령한 너희](오이 프뉴마티코이, οί πνευματικοί<고전 2:15, 3:1>) 곧 내재하신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사는 너희(5:16, 18:25)는 [온유한(5:23의 주석을 보라.) 심령](프뉴마티, πνεύματι)➌)으로 그러한 형제를 바로잡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잡]다는 카타르티조(καταρτίζω)로서 사물이나 사람을 고치거나 회복시킨다는 뜻이다(마 4:21, 막 1:19, 고후 3:11).

이러한 권면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들의 죄는 비난받을 것이 아닌 것처럼, 형제들을 격렬하고도 가혹하게 비난한다(J. Calvin). 특히, 진리를 이성적으로만 알고 있는 자들이나 윤리적인 완전주의자들일수록, 다른 사람의 죄에 대해 칼날 같이 날카로운 비난을 서슴지 않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율법의 의, 즉 ‘자기 의’를 추구하는 인간들의 실상이다. 그들은 그렇게 함으로써 남을 비난하고 정죄하는 또 하나의 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러한 잘못을 피하고 범죄한 형제를 견책과 교훈과 권고로서 지도해 주기 위해, 온유와 사랑을 가능케 해 주시는 성령의 인도를 따라야 하는 것이다(16절, 고전 4:21).

형제들의 죄에 대해 취해야 할 또 하나의 태도를 가리켜, 바울은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고 말한다. 특히, 그는 여기에서는 단수 곧 [네 자신]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각 사람에게 강한 인상을 주고 있다.

[돌아보다]는 스코페오(σκοπέω)로서 ‘주의깊게 쳐다보다’, ‘응시하다’, ‘관찰하다’, ‘조심하다’라는 뜻이다.

바울의 취지는 그리스도인이란 범죄한 형제를 교정해 주는 것만으로는 아직 부족하며, 더 나아가 남의 잘못을 거울삼아 자신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때 우리는 자신의 죄(시 130:3, 롬 3:10)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범죄한 형제에 대해 가혹하게 비난하는 대신에, 오히려 우리 자신도 그러한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해야 하는 것이다.

[시험을 받을까](페이라스테스, πειρασθῇς)의 ‘[시험]’은 페이라스모스(πειρασμός)로서 하나님이 우리를 향상시키거나 복을 주시기 위한 목적으로 하시는 시련이나 연단(창 22:1, 출 15:25, 신 8:2, 13:3, 38:8, 대하 32:31, 요 6:6)이라는 의미와, 마귀가 인간 특히 성도를 멸망시킬 목적으로 하는 유혹(마 4:1-11, 약 1:13)이라는 의미가 있다. 물론, 여기서는 후자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 외에 ‘고난 또는 환난’(눅 22:28)이라는 뜻도 있다.

마귀는 성도들을 넘어뜨리기 위해 혹은 환난과 핍박으로, 혹은 감언이설로, 혹은 재물이나 명예나 권세 등의 세속적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혹은 기사와 이적으로, 혹은 그럴 듯한 합리적인 논리, 혹은 질병 등으로 시험한다. 아마 하나님이 막지 않으신다면, 마귀가 인간을 멸망시키거나 성도들을 넘어뜨리기 위해 사용하지 못할 수단과 방법은 없을 것이다. 그 목적은 단 하나, 즉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특이한 사실은, 때로 하나님은 마귀에게 인간을 시험하도록 허용하신다는 것이다(욥 1:12. 비교: 막 1:12). 그런 식으로 하나님은 성도의 신앙을 시험하시곤 하신다.

어느 경우의 시험이든 이기는 자, 또는 합격하는 자에게는 향상과 보상이 있고, 지는 자에게는 죄와 멸망이 있는 것이다. 끝 까지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는다(계 2:11).

루터(M. Luther)는 “교역자들은 타락한 형제들에 대해 가혹하게 대하지 말아야 하며, 또한 다른 사람의 죄와 비교하여 자신을 거룩하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경계하였다.

형제의 범죄에 대해 바로 잡아주고 자신을 돌아보라고 한 바울은, 이제 포괄적인 의미에서 【2】[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라고 말한다.

[짐]이란 바레(βάρη)로서 무거운 짐을 뜻하는데, 특히 여기서는 “1절에서 언급한 범죄와 그것에 따르는 고통을 의미하는 것이다.”➍ 그리스도인의 범죄의 가능성에 대해, 스탐(R. T. Stamm)은 “그리스도와 함께 못박힌 사람은 죄에 대해 죽었다. 그러나 바울은 성령께서 그리스도인을 잘못을 저지를 수 없는 자동 인형으로 바꾸지 않으셨다는 사실을 알았다.”라고 올바르게 파악하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형제의 죄의 짐을 묵인하거나 비난할 것이 아니라, 사랑하는 마음으로 교정하고 위로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지킬 수 있다.

[그리스도의 법]이란 그리스도의 율법(고전 9:21), 믿음의 법(롬 3:27), 자유하게 하는 율법(약 1:25), 온전한 법(약 1:25), 새 계명인 사랑의 법(요 13:34), 최고한 법(약 2:8)과 같은 뜻이다. 그리스도 자신은 이 법의 제정자시며 구현자이시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모세의 율법의 짐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법을 따라 죄와 그 밖의 모든 짐을 서로 짊어지며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바울은 빌립보 교인들에게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 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빌 2:4)라고 부탁하였다. 위대한 사도 바울의 충만한 기쁨이란 바로 형제들이 서로 짐을 짊어져 주는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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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해당 성구가 있으므로 저자의 이름만 밝혔음.
1) M. Luther, J. Calvin, E. D. Burton, E. Huxtable, R. T. Stamm, R. C. H. Lenski, 黑崎幸吉, 윤성범, 박윤선, 이상근.
2) 참조: M. Luther, M. Henry, J. Wesley, R. C. H. Lenski, C. R. Erdman, W. Barclay, J. Dow, S. J. Mikolaski, 박윤선.
3) 본래 바람, 숨, 분노, 인간의 정신적이며 도덕적인 속성, 인간의 생활 원리, 천사, 신과의 관계 속에 있는 내적 생명 또는 인간, 하나님의 성령 등을 의미하는데, 여기서는 인간의 내적 생명을 뜻한다.
4) J. Calvin, J. B. Lightfoot, J. A. Bengel, E. D. Burton, 黑崎幸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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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최세창, 갈라디아서, 에베소서(서울: 글벗사, 2002, 2판 2쇄), pp. 252-256.

필자의 사이트 newrema.com(T. 426-3051)의 저서 및 역서 :
# 신약 주석(마~계, 1-15권)/ Salvation Before Jesus Came/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우린 신유의 도구/ 다수의 논문들/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설교집 36권/ 기타 다수
# 번역서 : 예수의 비유(W. Barclay 著)/ 야고보서(A. Barnes 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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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004-1.jpg
전체 3

  • 2023-08-11 09:35

    필자의 주석책에는 각주로 되었고, 주석되는 성경의 구절과 용어는 고딕으로 구분했는데, 이 인텨넷 화면에는
    그대로 표시되지 않으므로 각주를 미주로 바꿨고, 고딕을 부호 [ ]로 바꿨습니다.


  • 2023-08-12 14:16

    최 목사님, 안녕하세요?
    위 게시하신 내용을 통해 다양한 입장과 해석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갈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 ㈀ 만일 if; 한 사람에게 죄에 따라 잡히면 ⇨❶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회복하고 ㈁ 형제들아 = 영적인 너희는 ⇨ ❷너 자신을 생각하고 ⇨ ❸시험을 받지 않게 하라; (영적인 수준이 바울의 수준에 이르는) 형제들도 자신이 시험을 받을까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이는 ⓵“오직 믿음으로” 혹은 ⓶“한번 받은 구원은 영원히 잃지 않는다”는 교리와 다르다.

    <범죄한 일이> ☞ KJV에서 a fault이고, 이는 개역개정에서, 죄, 허물, 부정 不淨, 흠으로 표현된다. 즉, 타인의 죄(罪)에 해당하는 일뿐만 아니라 성(性) 추문, 도덕적 흠결이 발견되었을 때 취할 태도이다. [출5:16 당신의 종들에게 짚을 주지 아니하고 그들이 우리에게 벽돌을 만들라 하나이다 당신의 종들이 매를 맞사오니 이는 당신의 백성의 ※죄니이다] [신25:2 악인에게 태형이 합당하면 재판장은 그를 엎드리게 하고 그 앞에서 그의 ※죄에 따라 수를 맞추어 때리게 하라] [삼상29:3 블레셋 사람들의 방백들이 이르되 이 히브리 사람들이 무엇을 하려느냐 하니 아기스가 블레셋 사람들의 방백들에게 이르되 이는 이스라엘 왕 사울의 신하 다윗이 아니냐 그가 나와 함께 있은 지 여러 날 여러 해로되 그가 망명하여 온 날부터 오늘까지 내가 그의 ※허물을 보지 못하였노라] [시59:4] [단6:4] [마18:15] [막7:2 그의 제자 중 몇 사람이 ※부정한 손 곧 씻지 아니한 손으로 떡 먹는 것을 보았더라] [눅23:4] [눅23:14] [요18:38] [요19:4, 6] [롬9:19] [고전6:7] [히8:8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여 말씀하시되 주께서 이르시되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계14: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드러나거든> KJV에서 overtaken이며, 개혁개정에서는 따라잡고, 뒤쫓는데, 이르리니, 따라잡으리라. 뒤쫓아간다. 미치다, 임하다 일어나다 등 표현이 있다. “사람이, 죄에 따라 잡히면 ⇨ 사탄에게 따라 잡히면” 의미 [창44:4 그들이 성읍에서 나가 멀리 가기 전에 요셉이 청지기에게 이르되 일어나 그 사람들의 ※뒤를 따라 가서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선을 악으로 갚느냐] [출15:9] [신19:6 그 사람이 그에게 본래 원한이 없으니 죽이기에 합당하지 아니하나 두렵건대 그 피를 보복하는 자의 마음이 복수심에 불타서 살인자를 ※뒤쫓는데 그 가는 길이 멀면 그를 따라 잡아 죽일까 하노라] [신28:2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신28:15] [신28:45] [수2:5] [삼하15:14 다윗이 예루살렘에 함께 있는 그의 모든 신하들에게 이르되 일어나 도망하자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 중 한 사람도 압살롬에게서 피하지 못하리라 빨리 가자 두렵건대 그가 우리를 급히 ※따라와 우리를 해하고 칼날로 성읍을 칠까 하노라] [시18:37] [사59:9 그러므로 정의가 우리에게서 멀고 공의가 우리에게 ※미치지 못한즉 우리가 빛을 바라나 어둠뿐이요 밝은 것을 바라나 캄캄한 가운데에 행하므로] [렘42:16 너희가 두려워하는 칼이 애굽 땅으로 따라가서 너희에게 ※미칠 것이요 너희가 두려워하는 기근이 애굽으로 급히 ※따라가서 너희에게 임하리니 너희가 거기에서 죽을 것이라] [호2:7] [호10:9 이스라엘아 네가 기브아 시대로부터 범죄하더니 지금까지 죄를 짓는구나 그러니 범죄한 자손들에 대한 전쟁이 어찌 기브아에서 ※일어나지 않겠느냐] [암9:10] [암9:1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그 때에 파종하는 자가 곡식 추수하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 [살전5:4 형제들아 너희는 어둠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둑 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신령한> [롬7:14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에 팔렸도다] [고전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14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15 신령한 자는 모든 것을 판단하나 자기는 아무에게도 판단을 받지 아니하느니라] [고전10:3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 ❶신령한 음식 ❷신령한 음료 ❸신령한 반석 ⇨ 그리스도 예수; 통상 신령한 것은 하나님, 그리스도 예수, 성령에 해당한다. 한편, "베드로가 반석이다"라는 로마 카톨릭이 기독교의 정통성을 장악하고자 만든 것으로 보이는 이상한 교리도 있다. [고전12:1 형제들아 신령한 것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2 너희도 알거니와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 말 못하는 우상에게로 끄는 그대로 끌려 갔느니라] [고전14:1 사랑을 추구하며 신령한 것들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 [고전15:44 육의 몸으로 심고 신령한 몸으로 다시 살아나나니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46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사람이 아니요 육의 사람이요 그 다음에 신령한 사람이니라 46 그러나 먼저는 신령한 사람이 아니요 육의 사람이요 그 다음에 신령한 사람이니라] ☞ ❶신령한 몸 ≡ 영의 몸 ⇨ 신령한 사람 ⇔ ❷육의 몸 ∉ 육의 사람 ⇨ ❸아담은 ‘생령 a quickening spirit’이 되었다.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 a living soul’이 되니라] [벧전2:5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바로잡고> KJV에서 이는 restore이다. [창20:7 이제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보내라 그는 선지자라 그가 너를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 네가 ※돌려보내지 아니하면 너와 네게 속한 자가 다 반드시 죽을 줄 알지니라] ☞ 바로잡는 게, 잡은 사람을 돌려보내는 일, 에덴동산에 타락하기 전의 사람이 원형. [레24:21 짐승을 죽인 자는 그것을 물어 줄 것이요 사람을 죽인 자는 죽일지니] ☞ 바로잡는 일은; 사람을 죽인 자를 죽이는 것 [삼하12:5 다윗이 그 사람으로 말미암아 노하여 나단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이 일을 행한 그 사람은 마땅히 죽을 자라 6 그가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고 이런 일을 행하였으니 그 양 새끼를 네 배나 갚아 주어야 하리라 한지라] ☞ 다윗이 나단 선지자에게 한 말…. 바로잡는 일이고. 다윗은 우리야를 죽이고 밧세바를 빼앗을 죄로. ❶자신의 네 아들이 죽음 ㉠암논, ㉡압살롬, ㉢아도니야, ㉣밧세바가 낳은 첫아들…. [삼하12:15b 우리아의 아내가 다윗에게 낳은 아이를 여호와께서 치시매 심히 앓는지라] ❷ 자기 부인들의 성적 능욕을 당함 [삼하12:11 사람들이 네 아내들과 더불어 백주에 동침하리라] ⇨ [삼하16:22 이에 사람들이 압살롬을 위하여 옥상에 장막을 치니 압살롬이 온 이스라엘 무리의 눈앞에서 그 아버지의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니라] [마17:11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라 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13 그제서야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살펴보아> [출33:13 내가 참으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원하건대 주의 길을 내게 보이사 내게 주를 알리시고 나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 이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 하나님께서 생각하시는 게…. [욥23:15 그러므로 내가 그 앞에서 떨며 ※지각을 얻어 그를 두려워하리라] [사43:18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라] [사 57:1 의인이 죽을지라도 마음에 두는 자가 없고 진실한 이들이 거두어 감을 당할지라도 ※깨닫는 자가 없도다 의인들은 악한 자들 앞에서 불리어가도다] ☞ 생각하면 깨닫게 된다. [애5:1 여호와여 우리가 당한 것을 ※기억하시고 우리가 받은 치욕을 살펴보옵소서] [학2:18 너희는 오늘 이전을 ※기억하라 아홉째 달 이십사일 곧 여호와의 성전 지대를 쌓던 날부터 ※기억하여 보라] [행15:6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히10:24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히13:7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그들의 행실의 결말을 ※주의하여 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

    <시험> [출17:7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안 계신가 하였음이더라] ☞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을 시험한다. [마4: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눅10:25] [고전10:9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약1:13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14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5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따라 (사탄 혹의 사탄의 종에게) 미혹됨 [히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두려워하라> 이는 KJV에는 없고, 개역개정에 추가된 표현이다. 이러한 성경 원문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의도적 혹은 무의식적이든 간에 ‘단어의 추가’ 삭제, 혹은 변개는 결과적으로 성경 해석을 혼란스럽게 하고 교리에 직접 영향이 있기에 매우 유의해야 한다.

    §2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 ⇨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라>

    <짐을...서로 지라> [대하2:2 솔로몬이 이에 짐꾼 칠만 명과 산에서 돌을 떠낼 자 팔만 명과 일을 감독할 자 삼천 육백 명을 뽑고] ☞ 짐을 지는 노동..

    <짐> [창49:14 잇사갈은 두 짐 사이에 웅크리고 앉은 힘센 나귀로다 (KJV 번역)] ☞ 힘센 나귀는 짐을 능히 진다. [출1:11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워 괴롭게 하여 그들에게 바로를 위하여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게 하니라] ☞ 이 시기 모든 유대인은 노예신분이고 무거운 짐을 지고 괴롭게 살아야 했다. 그 시기 유대인들이 서로 져야하는 짐이다. [느4:10 유다 사람들은 이르기를 흙 무더기가 아직도 많거늘 짐을 나르는 자의 힘이 다 빠졌으니 우리가 성을 건축하지 못하리라 하고] [암5:11 너희가 힘없는 자를 밟고 그에게서 밀의 부당한 세를 거두었은즉 너희가 비록 다듬은 돌로 집을 건축하였으나 거기 거주하지 못할 것이요 아름다운 포도원을 가꾸었으나 그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리라] ☞ 밀의 세금. [마23:2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3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그들이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그들이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아니하며 4 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 서기관과 바리새인; 모세의 자리를 차지하고 ⇨ 말만 하는 자 ⇨ 무거운 짐을 사람의 어깨에 지움 ⇔ 행위는 본받지 말라; 이런 종교인은 짐을 지지 않는 자 [눅11:46 이르시되 화 있을진저 또 너희 율법교사여 지기 어려운 짐을 사람에게 지우고 너희는 한 손가락도 이 짐에 대지 않는도다] ☞ 율법 교사(현대의 신학자, 목회자 등): ⇨ 짐을 지지 않음 ⇨ 지옥; 행하지 않기에

    <지다> KJV에는 bear이다. [창4: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 이는 육신이 지는 짐이 아니라 죄벌을 지다. [민11:17 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하고 너 혼자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 성령이 임하면 백성의 짐을 진다 [겔18:20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지라 아들은 아버지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할 것이요 아버지는 아들의 죄악을 담당하지 아니하리니 의인의 공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마27:32 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에게 예수의 십자가를 억지로 지워 가게 하였더라] ☞ 십자가를 억지로 진 사람이 있다 구레네는 아프리카 북부 해안에 있으며 “구레네 출신이고 유대인 이름을 가진 외국인이 지나가다가…”. 권력에 의해 억지로 사역을 하는 이도 있고, 이방인에 의한 기독교 사역의 예표 [요16:12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리라] ☞ 감당한다. ≡ 지다

    <그리스도의 법> ㈎ [요12:34 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35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 ☞ 율법에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영원히 계심 ⇨ 빛 ⇔ 어둠 [롬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과 성령의 법 ⇔ 죄와 사망의 법; 이는 신약의 교리이며, 그러하기에 세대주의 해석이 필요하다. [롬10: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 율법에서 그리스도 예수께서 영원히 계심 ⇨ 빛 ⇔ 어둠
    ㈏ ‘불법’을 대립하는 개념으로 본다. [마7:22 그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 불법; 주의 이름으로 ❶선지자 노릇 ❷귀신을 쫓아냄 ❸권능을 행함; 얼핏 종교 능력자로 보이고, 성령의 역사로 착각되나, 아니다.; 은사주의가 유의할 점 [마13:41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 불법을 한 자들 심판 [요일 3: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 불법; 죄를 짓는 자가 행하는 일

    <성취하라> 이는 KJV에서 fulfil이다. [마3:1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 이루는 것 [롬2: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 온전히 지키면 [골1:25 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계17:17 이는 하나님이 자기 뜻대로 할 마음을 그들에게 주사 한 뜻을 이루게 하시고 그들의 나라를 그 짐승에게 주게 하시되 하나님의 말씀이 응하기까지 하심이라] ☞ 이루게 하시고


    • 2023-08-13 16:08

      엄 장로님, 안녕하시지요?
      필자의 갈라디아서 주석책 연재에 관심을 보이시고, "위 게시하신 내용을 통해 다양한 입장과 해석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라고 하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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