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께.
현재 ‘감리회소식’이 ‘자유게시판’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입장표명이나 감리회정책과 관계되지 않은 내용 등
‘감리회소식’과 거리가 먼 내용의 글은 ‘자유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갈라디아서 52강 G. 심는 대로 거둠[6:6-10] Ⓐ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3-08-29 18:49
조회
357

※ 연재되는 필자의 주석책 「갈라디아서․에베소서」


앞(1-5절)에서 범죄한 형제의 짐을 정신적으로 나누어 지라고 가르친 바울은, 이제는 주로 물질적인 복을 서로 나누도록 가르치고 있다. 이러한 일은 먼저 교역자와 평신도 사이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바울은 【6】[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라고 권면하는 것이다.

스탐(R. T. Stamm)은 “[말씀](로곤, λόγον)이란 참 하나님과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의지, 예수님의 선교 활동과 예수님의 메시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의 능력의 의미, 예수님의 임박한 재림, 회개와 믿음으로 인한 천국 시민의 자격 부여, 그리고 성령 안에서 살며 행하는 것 등을 뜻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한 마디로 말해, 복음에 관한 모든 내용을 말하는 것이다.➊

복음을 가르치는 자란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교사(롬 12:7, 고전 12:28, 29, 약 3:1)가 아니라, 전문적인 의미에서의 영적 지도자를 의미하는 것이다.➋ 이 점에 대해 헨리(M. Henry)는 “교역의 직분이란 하나님께서 주신 제도이다. 이 직분은 모든 사람에게 다 개방된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그 직분을 맡을 자질을 얻고, 그 일을 위해 부르심을 받은 사람에게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교역자들은 말씀을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착념해야 하며(딤전 4:13), 자기 생활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딤후 2:4). 그러나 갈라디아 교회에 거짓 교사들이 활동한 것을 보면, 그 교회의 교역자들은 말씀을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즉, “말씀 자체가 경시되었다는 것”(J. Calvin)과 의식주의 생활에 얽매였다는 것이다. 전자는 교역자 자신이 하나님의 앞에서 책임을 질 문제이고, 후자는 교인들이 책임을 질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교역자는 물질에 초연해야 한다. 그러나 물질적인 궁핍 때문에 영적 사업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기도와 말씀에 전념해야 할 교역자가 의식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업을 갖는다는 것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교역이란 생 전체를 투자해도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말해, 교역자의 물질생활의 문제는 하나님께 바친 교인들의 헌금에 의해 해결되어야 하는 것이다(고전 9:13-14. 참조: 눅 10:7). 이 점에 대해, 헨리(M. Henry)는 “교역자들이 다른 이들에게 영적인 것들을 심고, 한편 그들에게서 육적인 것을 거두는 것이 합당한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일이다.”라고 하였다. 칼빈(J. Calvin), 데이크(F. J. Dake), 라이트후트(J. B. Lightfoot), 바클레이(W. Barclay), 黑崎幸吉도 그와 같은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교역자와 교인들과의 가장 바람직한 관계란, 교역자는 자기 위주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위주로 교인들을 양육하고(요 21:15, 16, 17), 교인들은 교역자가 물질생활에 신경이 쓰이지 않도록 물질적으로 충분한 대접을 하는 것으로 선교의 한 몫을 감당하는 것이다(딤전 5:17-18).

그러한 의미에서, 바울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고 말하는 것이다.

[함께 하라]는 코이노네이토(κοινωνείτω로서, ‘고난을 함께 나누다’(벧전 4:13), ‘도덕적 및 영적 교제를 하다’(롬 15:27, 딤전 5:22), ‘물질을 주고받다’(롬 12:13, 빌 4:15) 등의 뜻이다.

그 명사형은 코이노니아(κοινωνία)로서, {“파피루스에 쓴 고문서에는 ‘동업자’, ‘생의 동반자’, ‘결혼 계약’ 등의 뜻으로 사용되었다”(A. T. Robertson). 또한, 이 말은 “공통적인 목적에 있어서 공통적인 관심과 참여가 내포된 개인들 사이의 관계, 노동 또는 고통에 동정심을 가지고 동참하는 것, 복음의 확장에 있어서의 밀접한 연합”(M. R. Vincent)}(빌 1:5의 주석), ‘헌금 또는 동정’(롬 15:26), ‘기독교인간의 교제’(행 2:42, 갈 2:9, 빌 1:5), ‘그리스도 또는 성령과의 교통’(고후 13:13), ‘주님이나 성령과의 교제’(고전 1:9, 빌 2:1), ‘소유의 나눔 또는 공유’(롬 12:13), ‘협력’(고전 10:16), ‘동참’(빌 3:10) 등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교역자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영생의 말씀을 비롯한 영적인 은사와 능력을 교인들과 나누는 것처럼, 교인들도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물질적인 모든 것을 교역자와 나누어야 한다는 뜻이다.

불행히도 갈라디아 교인들은 교역자에 대한 기본적인 의무인 물질적인 후원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 그래서 바울은 【7】[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라고 말하는 것이다.

黑崎幸吉은 “선을 행하지 않으면서 스스로 선을 행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자는 자기를 속이는 자이다.”라고 하였다.

헨리(M. Henry)는 “그럴 듯한 이유를 들어 자신들의 교역자들을 부양해야 할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려고 하는 자들의 어리석음과 죄를 그들에게 확신케 하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대체로 자신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사람들이, 오히려 강한 특권 의식을 갖는 법이다.

그와 같이 심지 않고 거두려는 인생 태도란 곧 자신을 속이는 짓이며, 하나님을 기만하는 짓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신다.

[만홀히 여김을 받지]란 뮈크테리제타이(μυκτηρίζεται)로서 ‘코를 치켜 올리다’, ‘경멸하는 마음으로 대하다’, ‘우롱하다’ 등의 뜻이다. 인간은 자신과 남에게 속을 수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결코 인간에게 우롱 당하시지 않는다.

인간이 스스로 속이면서 하나님을 우롱한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인간으로 하여금 심은 대로 거두도록 하시는 것이다.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는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흔히 쓰이는 헬라식 표현이다”(E. D. Burton). 한국의 속담인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말도 같은 뜻을 내포하고 있다. 사람은 인생이란 밭에 심은 그대로 거둘 수밖에 없다(마 7:16). 또한,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두는 것이다”(고후 9:6). 이 법칙은 개인과 마찬가지로 사회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심는 대로 거둔다는 것은 현실 생활에서의 수확뿐만 아니라, 최후의 심판 때에 받는 상급을 의미하기도 하는 것이다(엡 6:8, 골 3:25, 고후 5:10).
바울은 더욱 구체적으로 【8】[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라고 설명하고 있다.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εἰς τὴν σάρκα ἑαυτού)와 [성령을 위하여](εἰς τὸ πνεύμα)를 “자기의 육체의 밭에, 그리고 성령의 밭에”로 이해하는 학자들➌이 있으나, 현재 그대로 이해하는 것이 보다 더 적합하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해당 성구가 있으므로 저자의 이름만 밝혔음.
1) E. D. Burton, S. J. Mikolaski, W. Barclay, W. T. Dayton.
2) J. Calvin, M. Henry, C. R. Erdman, R. C. H. Lenski, W. Hendriksen.
3) J. B. Lightfoot, J. A. Bengel, W. T. Dayton, “Meyer, Zahn”(in 이상근), 黑崎幸吉.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출처: 최세창, 갈라디아서, 에베소서(서울: 글벗사, 2002, 2판 2쇄), pp. 260-263. .

필자의 사이트 newrema.com(T. 426-3051)의 저서 및 역서 :
# 신약 주석(마~계, 1-15권)/ Salvation Before Jesus Came/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우린 신유의 도구/ 다수의 논문들/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설교집 36권/ 기타 다수
# 번역서 : 예수의 비유(W. Barclay 著)/ 야고보서(A. Barnes 著)

004-1.jpg



첨부파일 : 004-1.jpg
전체 3

  • 2023-08-29 18:50

    필자의 주석책에는 각주로 되었고, 주석되는 성경의 구절과 용어는 고딕으로 구분했는데, 이 인텨넷 화면에는
    그대로 표시되지 않으므로 각주를 미주로 바꿨고, 고딕을 부호 [ ]로 바꿨습니다.


  • 2023-08-30 23:12

    최 목사님, 안녕하세요?
    위 게시하신 내용을 통해 다양한 입장과 해석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6 <가르침을 받는 자> [신4:5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규례와 법도를 너희에게 가르쳤나니 이는 너희가 들어가서 기업으로 차지할 땅에서 그대로 행하게 하려 함인즉 6 너희는 지켜 행하라 이것이 여러 민족 앞에서 너희의 지혜요 너희의 지식이라 그들이 이 모든 규례를 듣고 이르기를 이 큰 나라 사람은 과연 지혜와 지식이 있는 백성이로다 하리라] ☞ 규례와 법도를 가르쳤다. [신31:21 그들이 수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에 그들의 자손이 부르기를 잊지 아니한 이 노래가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되리라 나는 내가 맹세한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이기 전 오늘 나는 그들이 생각하는 바를 아노라 22 그러므로 모세가 그 날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더라] ☞ 모세의 노래 ⇨ 가르침 [렘2:33 네가 어찌 사랑을 얻으려고 네 행위를 아름답게 꾸미느냐 그러므로 네 행위를 악한 여자들에게까지 가르쳤으며] ☞ 거짓 사랑, 거짓 행위 ⇨ 악한 여자들에게 가르침 [렘9:5 그들은 각기 이웃을 속이며 진실을 말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혀로 거짓말하기를 가르치며 악을 행하기에 지치거늘] ☞ 거짓말을 가르치는 자 [렘9:14 그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그 조상들이 자기에게 가르친 바알들을 따랐음이라] ☞ 조상의 전통에는 바알의 누룩이 있다. [막1:21 그들이 가버나움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 22 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가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 예수께서 가르침 [막2:13] [막4:2]

    <말씀을 가르치는 자> [삼하22:35 내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니 내 팔이 놋 활을 당기도다] ☞ 다윗의 노래…. 여호와는 전사를 만드시고 ⇨ 가르쳐 싸우게 하신다. [욥35:11] [욥36:22 하나님은 그의 권능으로 높이 계시나니 누가 그같이 교훈을 베풀겠느냐] ☞ 하나님 같이 교훈을 베푸는 이는 없다. [시18:34] [시144:1] [사9:15 그 머리는 곧 장로와 존귀한 자요 그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 16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멸망을 당하는도다] ☞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 ⇨ 미혹 ⇨ 멸망 [사48:17 너희의 구속자시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이신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는 네게 유익하도록 가르치고 너를 마땅히 행할 길로 인도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라] ☞ 유익하도록 가르치시는 이 ⇨ 여호와 [롬12:7] [고전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 지혜가 가르치는 말도 있다. ⇔ 성령 [요일2:27 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 아무도 그리스도인을 가르칠 필요가 없다.

    <모든 좋은 것 in all good things.> [창45:23 그가 또 이와 같이 그 아버지에게 보내되 수나귀 열 필에 애굽의 아름다운 물품을 실리고 암나귀 열 필에는 아버지에게 길에서 드릴 곡식과 떡과 양식을 실리고] ☞ 아름다운 물품 [신6:11] [수23:14 보라 나는 오늘 온 세상이 가는 길로 가려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말씀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은 마음과 뜻으로 아는 바라 15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모든 선한 말씀이 너희에게 임한 것 같이 여호와께서 모든 불길한 말씀도 너희에게 임하게 하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를 멸절하기까지 하실 것이라] ☞ 모든 선한 말씀 [시103:5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하게 하사 네 청춘을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 ☞ 좋은 것은 ❶소원을 만족 ❷여호와께서 공의로 행하시며, 억압하는 자를 심판 [렘5:25 너희 허물이 이러한 일들을 물리쳤고 너희 죄가 너희로부터 좋은 것을 막았느니라] ☞ 죄는 좋은 것을 막음 [마7: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 좋은 것은 아버지가 주심 [눅1:53] [눅16:25] [롬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 좋은 소식이고, 물질이나 돈이 아니다. [딛2:3] [히9: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 좋은 일 ⇨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를 정결케 함 [히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 좋은 일 ⇨ 죄를 용서받음

    <함께 하라> KJV “in the word communicate”, ‘말로 교통하라’다. 사전은 “㈀ (사상·지식·정보 따위를) 전달하다, 통보하다《to》. ㈁ ② 통신하다, 교통하다, 의사를 서로 통하다《with》”이다, 요즘은 외래어인 ‘케뮤니케이션’이 국내에 빈번하게 사용되어, 이 단어의 이해가 쉽다. 개역 개정의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는 KJV “말로 교통하라.”와 비교하면 차이가 크다. 이러한 성경 원문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의도적 혹은 무의식적 단어의 추가 혹은 삭제, 혹은 변개는 결과적으로 성경 해석을 혼란스럽게 하고 교리에 직접 영향이 있기에 매우 유의해야 한다. [갈2:2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 제시 [빌4:14 그러나 너희가 내 괴로움에 함께 ※참여하였으니 잘하였도다 15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 참여하다. [딤전6:18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 서로 통하는 [히13: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 서로 나누어야 하는 것은 물질적, 영적인 것을 포함한다.

    §7 <스스로 속이지 말라 ⇨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 그대로 거두리라> ☞ 하나님은 조롱당하거나 희롱당하시지 않으신다. 남을 속이지 말라. 타락한 인간을 하나님을 조롱한다.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 육체로부터 ⇨ 썩어질 것을 거두고 vs.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 성령으로부터 ⇨ 영생을 거두리라> ☞ 두 가지 댓구들; 자기 육체 ⇔ 성령, 썩어질 것 ⇔ 영생;

    <스스로 속이지 말라> ☞ 3절 ‘속이다’ 참조 요망. KJV는 “Be not deceived”, 이는 명령문이며, 이를 해석하면 “다른 이를 속이지 말라”다. 개역개정에서 ‘스스로’는 추가된 단어이다. 이러한 성경 원문을 번역하는 과정에서 의도적 혹은 무의식적 단어의 추가 혹은 삭제, 혹은 변개는 결과적으로 성경 해석을 혼란스럽게 하고 교리에 직접 영향이 있기에 매우 유의해야 한다.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KJV에서 이는 ‘not mocked’이고, 이는 농담, 희롱, 조롱, 비웃고, 속이고, 희롱한다는 의미다.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께도 이리한다. 교리를 단순화해서 ‘이신칭의’ 혹은 “믿음으로 구원받았다.”하면서 죄를 반복하고도 구원을 주장하는 게 인간이 하나님을 조롱하는 일, 즉 하나님을 업신여기는 짓이다. [창19:14 롯이 나가서 그 딸들과 결혼할 사위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 곳에서 떠나라 하되 그의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더라] ☞ 농담 [민22:29] [왕상18:27 정오에 이르러는 엘리야가 그들을 조롱하여 이르되 큰 소리로 부르라 그는 신인즉 묵상하고 있는지 혹은 그가 잠깐 나갔는지 혹은 그가 길을 행하는지 혹은 그가 잠이 들어서 깨워야 할 것인지 하매] ☞ 조롱 [왕하2:23] [대하30:10] [대하36:16 그의 백성이 하나님의 사신들을 ※비웃고 그의 말씀을 멸시하며 그의 선지자를 욕하여 여호와의 진노를 그의 백성에게 미치게 하여 회복할 수 없게 하였으므로] ☞ 비웃고 [느4:1 산발랏이 우리가 성을 건축한다 함을 듣고 크게 분노하여 유다 사람들을 비웃으며] ☞ 비웃으며 [욥12:4] [마2:16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 속는다 [마27:29 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30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31 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 희롱.. 하나님의 아들을 희롱한다. [막15:20] [눅18:32] [눅23:11 헤롯이 그 군인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 헤롯왕은 군인들과 함께 예수를 희롱한다. [눅23:36] [행17:32] [행22:63 지키는 사람들이 예수를 희롱하고 때리며] ☞ 하나님의 아들은 희롱 받고, 얻어맞는다.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레25:11 그 오십 년째 해는 너희의 희년이니 너희는 파종하지 말며 스스로 난 것을 거두지 말며 가꾸지 아니한 포도를 거두지 말라] ☞ 파종하지 않으면, 거두지 못한다. 희년은 파종과 추수와 농사가 금지된다. [왕하19:29] [욥4:8 내가 보건대 악을 밭 갈고 독을 뿌리는 자는 그대로 거두나니] ☞ 악과 독을 심는 자도 있다 [시126:5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6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 반전이다. [잠22:8 악을 뿌리는 자는 재앙을 거두리니 그 분노의 기세가 쇠하리라] ☞ 악을 뿌리는 자 [전11:4] [사37:30] [렘12:13 무리가 밀을 심어도 가시를 거두며 수고하여도 소득이 없은즉 그 소산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수치를 당하리니 이는 여호와의 분노로 말미암음이니라] ☞ 죄와 악은 심은 대로 거두지 못하게 한다. [호8:7] [호10:12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 공의와 인애를 파종해야 한다. [암9:1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그 때에 파종하는 자가 곡식 추수하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 ☞ 심판이 추수 [미6:15 네가 씨를 뿌려도 추수하지 못할 것이며 감람 열매를 밟아도 기름을 네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포도를 밟아도 술을 마시지 못하리라] [마6: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 씨 뿌리리지 않아도 열매를 먹는 자 [마13: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 마귀도 씨를 뿌린다. [마25:24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26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 악하고 게으른 종 ⇔ 착하고 충성된 종 [눅12:24] [눅19:21, 22] [요4:36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라 37 그런즉 한 사람이 심고 다른 사람이 거둔다 하는 말이 옳도다] ☞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다르나 같이 즐거워함 [고전9:11] [고후9:6]

    §8 <육체를> [창2: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 육체는 영과 구분된다. [왕상5:14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 그의 살이 어린 아이의 살 같이 회복되어 깨끗하게 되었더라] ☞ 살 ⇨ 육체 [사9:19 만군의 여호와의 진노로 말미암아 이 땅이 불타리니 백성은 불에 섶과 같을 것이라 사람이 자기의 형제를 아끼지 아니하며 20 오른쪽으로 움킬지라도 주리고 왼쪽으로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여 각각 자기 팔의 고기를 먹을 것이며] ☞ 고기 ⇨ 육체 [요6:52 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이르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 인자의 살 ⇨ 참된 양식 [엡2:15] [엡5:29 누구든지 언제나 자기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함과 같이 하나니 30 우리는 그 몸의 지체임이라] ☞ 자기 육체…. 교회 [골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하게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 그리스도의 육체 ⇨화목⇨ 거룩하고 흠 없게

    <썩어질 것을> corruption은 사전에서 타락; 퇴폐; 부패(행위); 위법 행위, 수회, 매수, 독직; (언어의) 전와(轉訛); (원문의) 개악, 변조. [레22:25 너희는 외국인에게서도 이런 것을 받아 너희의 하나님의 음식으로 드리지 말라 이는 결점이 있고 흠이 있는 것인즉 너희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할 것임이니라] [왕하23:13 또 예루살렘 앞 멸망의 산 오른쪽에 세운 산당들을 왕이 더럽게 하였으니 이는 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시돈 사람의 가증한 아스다롯과 모압 사람의 가증한 그모스와 암몬 자손의 가증한 밀곰을 위하여 세웠던 것이며] ☞ 산당이 왕을 타락 [욥17:13] [시16: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입니다] ☞ 멸망 [시49:9 그가 영원히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않을 것인가] ☞ 죽음 [사38:17] [단10:8] [욘2:5 물이 나를 영혼까지 둘렀사오며 깊음이 나를 에워싸고 바다 풀이 내 머리를 감쌌나이다 6 내가 산의 뿌리까지 내려갔사오며 땅이 그 빗장으로 나를 오래도록 막았사오나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내 생명을 구덩이에서 건지셨나이다] ☞ 구덩이 [행2: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31 미리 본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 썩음 [행13:34 또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사 다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을 가르쳐 이르시되 내가 다윗의 거룩하고 미쁜 은사를 너희에게 주리라 하셨으며 35 또 다른 시편에 일렀으되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시리라 하셨느니라 36 다윗은 당시에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섬기다가 잠들어 그 조상들과 함께 묻혀 썩음을 당하였으되 37 하나님께서 살리신 이는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였나니] ☞ 썩음 [롬8: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 썩음 [고전15:42 죽은 자의 부활도 그와 같으니 썩을 것으로 심고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50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 썩을 것, 썩지 [벧후1:4] [벧후2: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19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 멸망

    <성령> [창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 성령은 창세기 창조 때부터 요한계시록 심판때까지 계신다 [창6:3] [ 삼상10:6 네게는 여호와의 영이 크게 임하리니 너도 그들과 함께 예언을 하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리라] ☞ 성령의 역사 ⇨ 예언, 새사람 [사40:13 누가 여호와의 영을 지도하였으며 그의 모사가 되어 그를 가르쳤으랴] ☞ 여호와의 영 ⇨ 모사 [겔36:26] [ 마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 성령은 예수님과 별개이며, [마4:1]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 주의 성령이 임한다. [행2:4] [롬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 육신 ⇔ 성령 [고전2:4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 지혜의 말 ⇔ 성령의 능력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 진리의 말씀, 성령의 인치심 [벧전1:2] [계3:6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성령께서 교회에 말씀을 하신다.

    <영생> [창9:11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멸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16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있으리니 내가 보고 나 하나님과 모든 육체를 가진 땅의 모든 생물 사이의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리라] ☞ 영원한 것에 유의하시라. 하나님은 모든 생물을 멸하지 아니하신다고 영원한 언약을 주셨다. [창17: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19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 영원한 언약 [신33:26, 27] [시119:142] [사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영존하시는 아버지 [사26:4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신뢰하라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이로다] ☞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 [사60:20] [렘10:10] [렘32:40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는 영원한 언약을 그들에게 세우고 나를 경외함을 그들의 마음에 두어 나를 떠나지 않게 하고] ☞ 영원한 언약 [미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 예수 그리스도는 상고와 영원에 있다. [합3:6] [마18:8 만일 네 손이나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장애인이나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과 두 발을 가지고 영원한 불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 영원한 불, 유의해야 [마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 영원한 벌 ⇔ 영원한 생명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 [요5:24] [롬6:22] [롬16:25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26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27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 영세 전, 세세무궁…. [딤전1:16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체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7 영원하신 왕 곧 썩지 아니하고 보이지 아니하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광이 영원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하신 왕…. 영원무궁….


    • 2023-08-31 20:39

      엄 장로님, 안녕하시지요?
      필자의 갈라디아서 주석책 연재에 계속 관심을 보이시고, "위 게시하신 내용을 통해 다양한 입장과 해석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라고 하셔서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사항 관리자 2014.10.22 68655
공지사항 관리자 2010.12.29 66883
13596 박영규 2023.09.15 400
13595 함창석 2023.09.14 436
13594 최세창 2023.09.13 542
13593 함창석 2023.09.13 422
13592 최범순 2023.09.13 815
13591 엄재규 2023.09.13 508
13590 최세창 2023.09.11 409
13589 함창석 2023.09.11 511
13588 홍일기 2023.09.11 459
13587 함창석 2023.09.09 432
13586 박영규 2023.09.09 403
13585 최범순 2023.09.09 896
13584 함창석 2023.09.09 413
13583 함창석 2023.09.08 401
13582 박승일 2023.09.08 429
13581 홍일기 2023.09.08 593
13580 홍일기 2023.09.08 572
13579 함창석 2023.09.07 433
13578 최세창 2023.09.06 412
13577 함창석 2023.09.05 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