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께.
현재 ‘감리회소식’이 ‘자유게시판’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입장표명이나 감리회정책과 관계되지 않은 내용 등
‘감리회소식’과 거리가 먼 내용의 글은 ‘자유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빌레몬서 3회 : 대상 / 내용 및 특징 / 기록 연대와 장소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15-10-07 15:53
조회
1081
Ⅱ. 대상

일반적으로 개인 서신으로 알려져 있는 본서의 대상은, 빌레몬과 압비아와 아킵보 그리고 빌레몬의 집인 교회이다. 그러므로 본서는 빌레몬에게 보낸 개인 서신인 동시에 교회에서도 읽을 수 있게끔 쓴 것이라 할 수 있다.
본서의 대상자들에 대해서는 본서를 주석할 때에 자세하게 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Ⅲ. 내용 및 특징

본서의 내용 및 특징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바울이 본서를 쓰게 된 동기와 목적을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바울은 두기고 편에 골로새 교회에 편지를 전하는 기회에(골 4:9), 자신이 감옥에서 개종시켜 좋은 믿음의 일꾼이 되게 한바 도망쳐 나온 노예인 오네시모를 그 주인인 빌레몬에게 보내기로 결심하였다. 따라서, 바울은 빌레몬이 오네시모를 노예로서가 아니라 믿음의 형제로서 영접해 주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에서 이 글을 쓰게 된 것이다.
그 외에도 바울은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이 성도들에게 기쁨과 감사와 평안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려 주고(1:4-7), 또한 독자들의 기도로 말미암아 자기가 감옥에서 풀려날 경우에 그들에게 가서 거할 처소를 빌레몬에게 부탁하기 위해 쓴 것이다(1:22). 계제에 바울은 성도들에게도 노예 제도를 비롯한 현실적 문제들을 신앙의 관점에서 재해석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려고 한 것이다.
본서의 첫째 내용은 소개와 인사(1:1-3), 그리고 빌레몬에 대한 감사와 기도(1:4-7)이다.
둘째,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만나 개종시킨 오네시모, 즉 주인인 빌레몬에게서 도망쳐 나온 노예로서 현재는 바울과 빌레몬에게도 유익한 일꾼이 된 오네시모를 주인인 빌레몬에게 돌려보내면서, 그를 노예로서가 아니라 믿음의 형제로서 영접하도록 부탁하였다. 또한,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에게서 배상받을 것이 있다면, 자기가 대신 배상해 주겠다고까지 제안하였다. 덧붙여서 자기가 석방되어 그 곳에 갈 경우에 있을 곳도 부탁하였다(1:8-22).
끝으로, 바울은 자기 곁에 있는 동역자들의 문안을 전하고(1:23-24), 빌레몬의 집 곧 교회를 위해 축도하였다(1:25).
본서의 내용을 소개하는 가운데 대체로 드러나고 있는 것처럼, 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⑴ 서신 중에 가장 개인적인 것이다. 본서에는 신학적 문제나 교회 문제에 대한 언급이 없다.
⑵ 복음의 교리에 대한 증거 또는 방어에 관한 언급이 없는, 전혀 개인적인 문제로 쓰여졌다(A. Clarke, J. Knox).①
⑶ 가장 흥미 있고 계몽적인 것 중의 하나로서, 어떤 면에서는 가장 중요하다(J. Knox).②
⑷ 그 당시에 정당시되고 있던 노예 제도에 대한 바울의 깊은 영적 통찰과 그 처방이 잘 드러나 있다. 따라서, 오늘의 현실 문제들에 대한 교회의 영적 통찰과 처방에 아주 좋은 지침서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⑸ 바울 사도의 성격을 가장 잘 드러내 준다(D. Guthrie).③ 특히, 비천한 노예인 오네시모에 대한, 지식과 총명으로 풍성해진 그의 깊은 사랑(빌 1:9)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칼빈(J. Calvin)은 “본서가 취급한 문제는 한 비천한 사건에 불과하지만, 그것을 통해 보여진 고귀한 정신은 하나님의 보좌에까지 상달하였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어드만(C. R. Erdman)은 “이 간단한 편지는 그 자체가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신약 전체의 내용을 한량없이 풍부하게 만든 무한히 귀중한 보배이다.”라고 높이 평가하였다. 실로 “본서는 몇 줄에 지나지 않는 편지이나, 이 짧은 편지는 신약이라는 보고 중에서도 가장 순수한 보석처럼 반짝이고 있다”(Sabatier).④

Ⅳ. 기록 연대와 장소

본서가 기록된 장소와 시기 문제는, 본서와 골로새서가 같은 사람인 두기고 편에 전해졌다는 점에서 골로새서와 같다(자세한 것은 골로새서 주석의 제1부, Ⅳ. 기록 연대와 장소를 보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저자의 이름만 밝혔고, 같은 견해를 가진 학자들이 네 명 이하일 경우에는 본문의 괄호 속에 이름만 밝혔음.
1) A. Clarke, p. 1244, J. Knox, p. 555.
2) J. Knox, p. 555.
3) D. Guthrie, p. 1187.
4) in 이상근, p. 399.

ㅡ최세창,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서울: 글벗사, 2002년 2판 2쇄), pp. 385-387.ㅡ

필자의 www.newrema.com의 저서들: 신약 주석(마-계 8610쪽)/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Salvation Before Jesus Came/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우린 신유의 도구/ 눈솔 인터넷 선교/ 영성의 나눔 1, 2, 3, 4권/ 영성을 위한 한 쪽/ 설교집 20권/ 눈솔 예화집 I, II. (편저)/ 웃기는 이야기(편저).// 다수의 논문들 HP 010-6889-3051 T 02-426-3051



전체 1

  • 2015-10-07 15:54

    ※ 골로새서의

    Ⅳ. 기록 연대와 장소

    본 서신을 기록한 동기와 목적이 뚜렷한 것과는 달리, 본 서신을 기록한 연대와 장소는 분명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본 서신과 빌레몬서와 에베소서 그리고 빌립보서는 같은 시기에 같은 감옥에서 기록된 것이므로 옥중서신이라고 일컬어진다.
    본 서신의 기록 시기에 대해, 톰손(G. H. P. Thompson)은 59년,① 宇田 進은 60년 전후,② 마이어(H. A. W. Meyer)와 터너(G. A. Turner) 그리고 존즈(J. I. Jones)는 61년,③ 헨리(M. Henry)와 반즈(A. Barnes)와 米田豊은 62년,④ 黑崎幸吉과 박윤선 님은 61-62년,⑤ 라이트후트(J. B. Lightfoot)는 63년⑥으로 추정하고 있다. 위의 견해들을 종합해 볼 때, 우리는 본 서신이 59-63년 사이의 어느 시기에 쓰여진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서신이 쓰여진 장소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자들이 전통적인 견해인 로마의 감옥설을 지지하고 있다(자세한 것은 빌립보서의 ‘기록 연대와 장소’를 보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G. H. P. Thompson, p. 116.
    2) 宇田 進, p. 116.
    3) “H. A. W. Meyer”(in G. Barlow, p. 372). G. A. Turner, p. 488. J. I. Jones, p. 302.
    4) M. Henry, p. 748. A. Barnes, p. ccxxi.
    5) 黑崎幸吉, p. 21. 박윤선, p. 245.
    6) in G. Barlow, p. 372.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사항 관리자 2014.10.22 69862
공지사항 관리자 2010.12.29 68051
2781 이충섭 2015.10.13 709
2780 고병국 2015.10.12 903
2779 김성기 2015.10.12 1233
2778 함창석 2015.10.12 884
2777 민관기 2015.10.11 801
민관기 2015.10.13 667
2776 박상연 2015.10.11 1107
2775 현종서 2015.10.10 990
2774 김형국 2015.10.10 993
2773 함창석 2015.10.09 619
2772 박영규 2015.10.09 833
2771 장병선 2015.10.09 1032
2770 유삼봉 2015.10.08 711
2769 장병선 2015.10.08 1241
2768 함창석 2015.10.08 598
2767 유충일 2015.10.08 771
2766 유충일 2015.10.08 752
2765 유충일 2015.10.08 698
2764 유충일 2015.10.08 895
2763 유충일 2015.10.08 916
2762 유충일 2015.10.07 1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