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께.
현재 ‘감리회소식’이 ‘자유게시판’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입장표명이나 감리회정책과 관계되지 않은 내용 등
‘감리회소식’과 거리가 먼 내용의 글은 ‘자유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갈라디아서 53강 G. 심는 대로 거둠[6:6-10] Ⓑ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3-09-11 18:43
조회
404

※ 연재되는 필자의 주석책 「갈라디아서․에베소서」


따라서 바울이 의미하는 것은 자신의 [육체](2:16의 주석을 보라.)의 소욕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생활하는 인간이란 필연적으로 그 육체로부터 “멸망”(J. Calvin)이라는 수확을 거둔다는 것이다(참조: 5:19-21). 그 반면에, 성령의 소욕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생활하는 인간(5:16, 18, 25)은 그 [성령으로부터 영생]이라는 수확을 거둔다는 것이다.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는 것에 대해, 바울은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롬 8:11. 참조: 고후 3:18)라고 설명하고 있다.

성령을 위해 심는 것, 즉 성령의 소욕을 따라 행하는 것은 참된 의미에서의 선이다(R. C. H. Lenski, 黑崎幸吉). 이제 바울은 선을 행하는 태도에 대해, 【9】[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라고 가르친다.

우리가 성령의 도우심으로 선을 행할 때, 좋은 반응을 기대하는 것이 오히려 어리석다고 할 정도로 세상은 불의와 죄악으로 가득차 있다. 실제로 교회 역사를 살펴보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선행에도 불구하고 불신자들로부터 불신과 오해와 질시, 그리고 핍박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에 대해 칼빈(J. Calvin)은 “온 세상은 옳은 길에서 빗나가게 만드는 장애물로 꽉 차 있다.”라고 하였다. 바울은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선을 행할 때, [낙심하지(엥카코멘, ἐγκακώμεν) 말]라고 하는 것이다. 즉, “행할 의사를 잃지 말라는 뜻이다”(黑崎幸吉).

우리가 낙심하지 말아야 할 또 하나의 이유는 [피곤하지(에크뤼오메노이, ἐκλυόμενοι) 아니하면], 즉 “행할 힘을 잃지 않으면”(黑崎幸吉) 선행의 수확을 거둘 때가 반드시 오기 때문이다. 이 선행의 수확은 선행의 혜택을 받은 사람의 보은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의 상급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사실상, 선행에 있어서 대단히 큰 장애물은 스스로 낙심하는 것이다. 칼빈(J. Calvin)은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선행을 시작하는 것은 아무 가치가 없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선을 행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끝없는 인내가 필요한 것이다(R. T. Stamm, R. C. H. Lenski, W. Hendriksen). 다시 말하면, 선이 생활화 되도록 늘 성령의 인도와 도우심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이 일을 가능케 하는 방법은, 이미 받은 하나님의 구속 은혜를 항상 기억하는 것과 반드시 선행의 수확을 거둘 때가 있다는 점을 확신하는 것이다. 시편 기자는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시 126:5-6)라고 노래하였다.

여기의 [때]는 카이로(καιρῷ)로서 어떤 특별한 사건이나 황금 같은 기회 또는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는 시간이나 시기 또는 기회를 의미한다(눅 8:13, 히 11:15, 행 14:17, 롬 8:18).

이 말은 우리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좋은 때가 아니라, 우리 속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하나님께서(빌 1:6) 정하신 때 곧 현실의 어느 시기 또는 심판의 시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헨리(M. Henry)는 “선행에 대한 보상은 적절한 때가 오면 틀림없이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다. 설혹 이 세상에서 안 주어진다면 틀림없이 저 세상에서 주어질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리스도인들 가운데 자기의 때를 하나님의 때로 착각하는 이들이 많이 있다.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일은 내게 대한 하나님의 때를 알고, 그 때에 맞추어 준비하고 성취하는 것이다.

선행의 열매를 거둘 때가 있다고 한 바울은, 【10】[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라고 권면한다.

이 구절은 6절 이하의 결론이다(M. Luther, R. T. Stamm, “Zahn”➊).

그리스도의 재림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다. 이 시기의 그리스도인들의 생의 본업은 “선”(τὸ καλὸν: 9절)을 행하는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재림을 잘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계절이 밭을 갈고 심는 일에 적합한 것이 아니다”(J. Calvin). [그러므로 우리는 기회 있는 대로], 즉 하나님께서 기회를 주실 때마다 그리스도께서 보여 주신 것처럼(눅 9:54, 55, 10:25-37, 17:11-19, 요 4:42, 딤전 4:10), 종족, 국가, 계급, 종교, 성(sex) 등등을 구별함이 없이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에 대한 선행이란 곧 그리스도께 대한 대접이다(마 25:40).

[착한 일]은 토 아가톤(τὸ ἀγαθὸν)으로, 대개 도덕적으로 탁월한 것이나 선한 일 등을 지시하는 말이다(마 7:18, 20:15, 눅 6:45, 벧전 2:18, 딛 2:5, 살전 3:6 등).

우리가 [기회 있는 대로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 속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하나님께서”(빌 1:6) 우리를 통해 역사하시도록 항상 마음이 하나님을 향해 열려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기도와 말씀에 의해 항상 성령을 따라 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모든 사람에게 선을 행함에 있어서 우리가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대상이 있다. 이 점에 대해 바울은 [더욱 믿음의 가정들에게 할지니라]라고 말한다.

[믿음의 가정들]이란 표현은 의인법으로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의 공동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오직 한 교회의 권속으로서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는 형제들이다(엡 2:19, 딤전 3:15, 벧전 2:5, 4:17, 히 3:6).

그들은 모두 그리스도의 보혈로 새 생명을 얻은 형제들이므로 피차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선을 행해야 할 것이다. 이 점에 대해 헨리(M. Henry)는 “실제로 선을 행함에 있어서는 믿음의 권속들에게 우선권을 두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도 모든 사람들에게 선을 베풀어주시나, 특히 그분의 종들에게는 특별한 방법으로 선을 베푸신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6:6-10의 고찰 결과에 의하면, 바울은 하나님의 일에 전념해야 할 교역자들의 물질생활은, 그들의 가르침을 받는 교인들이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갈라디아 교인들은 교역자를 대접해야 할 의무는 제대로 이행하지 않으면서 어떠한 특권만을 추구하였다. 그와 같이 심지 않고 거두려는 태도는 곧 자신을 속이는 짓이며, 또한 하나님을 우롱하는 짓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롱 당하시지 않고, 오히려 사람이 무엇을 심든지 그대로 거두게 하신다. 자신의 육체의 욕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행하는 사람은 멸망이라는 수확을 거두게 하시고, 반면에 성령의 소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행하는 사람은 영생이라는 수확을 거두게 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을 따라 모든 사람에게 선을 행하되, 특별히 믿음의 형제들에게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선을 행할 때, 그 선행에 대한 수확을 거둘 때가 반드시 올 것을 확신하여 낙심하거나 행할 힘을 잃지 말아야 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해당 성구가 있으므로 저자의 이름만 밝혔음.
1) in 이상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출처: 최세창, 갈라디아서, 에베소서(서울: 글벗사, 2002, 2판 2쇄), pp. 263-267. .

필자의 사이트 newrema.com(T. 426-3051)의 저서 및 역서 :
# 신약 주석(마~계, 1-15권)/ Salvation Before Jesus Came/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우린 신유의 도구/ 다수의 논문들/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설교집 36권/ 기타 다수

004-1.jpg



첨부파일 : 004-1.jpg
전체 3

  • 2023-09-11 18:48

    필자의 주석책에는 각주로 되었고, 주석되는 성경의 구절과 용어는 고딕으로 구분했는데, 이 인텨넷 화면에는
    그대로 표시되지 않으므로 각주를 미주로 바꿨고, 고딕을 부호 [ ]로 바꿨습니다.


  • 2023-09-12 23:00

    최 목사님, 안녕하세요?
    위 게시하신 내용을 통해 다양한 입장과 해석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9 <선을 행하되> ☞ 이는 신약 교리다. 즉, 구약의 율례와 법도를 지키는 것과 차이가 있다. 선(善)을 행하는 게 쉽지 않다. 낙심하지 말고 인내해야 한다. [롬2: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 참고 선을 행함 ∈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 ⇨ 영생 [살후3:13 형제들아 너희는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 선을 행하라. [벧전2:15 곧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으시는 것이라] ☞ 선행 ⇔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 [벧전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17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 선한 양심을 가지라 ⇨ 선을 행해도 고난은 온다. [벧전4: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을 행하는 가운데에 그 영혼을 미쁘신 창조주께 의탁할지어다] ☞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이 있고 또 선을 행하는 자도 있다.

    <낙심하지> KJV에서 weary이고, 사전에서 ① 피로한, 지쳐 있는; 녹초가 된《with》 ② 싫증 나는, 따분한, 진저리나는《of》. 이 단어가 가장 적합할 때는 심판의 때, 환란의 날이고 인간은 곤비하며 괴롭다. [창19:11 문 밖의 무리를 대소를 막론하고 그 눈을 어둡게 하니 그들이 문을 찾느라고 헤매었더라] ☞ 낙심; 갑자기 눈이 어두워 문을 못 찾음 [창27:46 리브가가 이삭에게 이르되 내가 헷 사람의 딸들로 말미암아 내 삶이 싫어졌거늘 야곱이 만일 이 땅의 딸들 곧 그들과 같은 헷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면 내 삶이 내게 무슨 재미가 있으리이까] ☞ 에서가 외국인 헷 족속과 결혼한 게 리브가에게는 삶이 싫어지는 낙심(낙담)이다. 우울증 같은 거다. [삼하23:10] [시6:6] [시69:3] [사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30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 weary는 곤비하며 [사43:22] [렘6:11] [렘9:5] [렘51:58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의 성벽은 훼파되겠고 그 높은 문들은 불에 탈 것이며 백성들의 수고는 헛될 것이요 민족들의 수고는 불탈 것인즉 그들이 쇠잔하리라 64 말하기를 바벨론이 나의 재난 때문에 이같이 몰락하여 다시 일어서지 못하리니 그들이 피폐하리라 하라 하니라 예레미야의 말이 이에 끝나니라] ☞ 최후의 심판. 멸망이 이르면 ⇨ 바벨론에 속한 백성들과 민족들의 수고는 쇠잔 [겔24:12] [미6:3 ] [합2:13 민족들이 불탈 것으로 수고하는 것과 나라들이 헛된 일로 피곤하게 되는 것이 만군의 여호와께로 말미암음이 아니냐] ☞ 심판 [말2:17 너희가 말로 여호와를 괴롭게 하고도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여호와를 괴롭혀 드렸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너희가 말하기를 모든 악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의 눈에 좋게 보이며 그에게 기쁨이 된다 하며 또 말하기를 정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 함이니라] ☞ 타락한 인간은 하나님을 괴롭게 한다. [눅18:5] [요4:6 거기 또 야곱의 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길 가시다가 피곤하여 우물 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여섯 시쯤 되었더라] ☞ 야곱의 우물 ∈ 예수님 [살후3:13 형제들아 너희는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지 말라] [히12:3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 피곤함 ⇨ 낙심하지 않기 ⇨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

    <포기> KJV에서 faint이고, 사전에서 ① 실신하다, 졸도하다, 기절하다(swoon)《ɑwɑy; from; with》 ② 《古·詩》 약해지다, 기운을〔용기를〕 잃는다. 성경에서 피곤과 낙심은 한 쌍처럼 같이 다닌다. [창25:29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 돌아와서 심히 피곤하여 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 에서는 심히 피곤하니 ⇨ 죽을 지경에 이르고 ⇨ 장자의 명분을 판다 ⇨ 가볍게 여김 ⇨ 에서의 별명은 에돔 [삼상14:28~31] [사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30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 faint는 피곤하며 [애1:13 높은 곳에서 나의 골수에 불을 보내어 이기게 하시고 내 발 앞에 그물을 치사 나로 물러가게 하셨음이여 종일토록 나를 피곤하게 하여 황폐하게 하셨도다 ] ☞ 진노의 날, 심판의 날 [애1:22 그들의 모든 악을 주 앞에 가지고 오게 하시고 나의 모든 죄악들로 말미암아 내게 행하신 것 같이 그들에게 행하옵소서 나의 탄식이 많고 나의 마음이 병들었나이다] ☞ 선지자의 고통 [마9:36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 ☞ 목자 없는 양 ⇨ 기진 [마15:32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그들이 나와 함께 있은 지 이미 사흘이매 먹을 것이 없도다 길에서 기진할까 하여 굶겨 보내지 못하겠노라] ☞ 사흘을 굶은 자들 ⇨ 기진하면 무너진다. [고후4:1 그러므로 우리가 이 직분을 받아 긍휼하심을 입은 대로 낙심하지 아니하고] ☞ 긍휼하심을 입음 ⇨ 낙심하지 아니함. [고후4:16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 ☞ 낙심하지 아니함 ⇨ 속사람이 새로워짐 [히12:3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하여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 피곤과 낙심을 피해야….

    <때가 이르매> ☞ 이게 기독교 교리의 핵심이다. 다른 종교 서적과는 달리 성경에는 수많은 예언이 기록되어 있고, 예언은 순차적으로 역사가 된다. 이 땅의 모든 것은 수명과 기한이 있다. 모든 것은 때가 있으며 세대주의는 이런 측면에서 옳다. [레26:4 내가 너희에게 철따라 비를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나무는 열매를 맺으리라] ☞ 철을 따라…. 때가 있다 [민28:2] [신11:14 여호와께서 너희의 땅에 이른 비, 늦은 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리니 너희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얻을 것이요] ☞ 적당한 때 [시104:27] [시145:15 모든 사람의 눈이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때를 따라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시며] ☞ 때를 따라 먹을 것을 주시며, 세대주의 [잠15:23] [전10:17] [마24:45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냐] ☞ 영의 양식 [눅12:42 주께서 이르시되 지혜 있고 진실한 청지기가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종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줄 자가 누구냐] ☞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줄 자. 세대주의.

    §10 <기회 있는 대로> [마26:15 내가 예수를 너희에게 넘겨 주리니 얼마나 주려느냐 하니 그들이 은 삼십을 달아 주거늘 16 그가 그 때부터 예수를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 인간은 기회가 있는 대로 ❶악행을 하거나 ❷착한 일을 한다. [눅22:5 그들이 기뻐하여 돈을 주기로 언약하는지라 6 유다가 허락하고 예수를 무리가 없을 때에 넘겨 줄 기회를 찾더라] ☞ 돈을 주기로 언약하고 ⇨ 유다가 허락해 ⇨ 기회를 찾음 [빌4:10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히11:15 그들이 나온 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라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 16 그들이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들의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그들을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 돌아갈 기회; 본향 ⇔ backsliding; 타락

    <모든 이에게 착한 일을 하되> ☞ 선과 악은 이율배반이고 서로 배타적이다. 하나님은 “착하고 충성된 종”을 찾으신다. [레5:4 만일 누구든지 입술로 맹세하여 악한 일이든지 선한 일이든지 하리라고 함부로 말하면 그 사람이 함부로 말하여 맹세한 것이 무엇이든지 그가 깨닫지 못하다가 그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는 그 중 하나에 그에게 허물이 있을 것이니] ☞ 악과 선은 배타적이고 대칭이다. 선에 속하지 않으면 악에 속한다. [신6:18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그 땅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겠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아름다운 땅을 차지하리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니라] ☞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 [시14: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도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니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3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 ☞ 어리석은 자 [ 시34:14] [시36:3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죄악과 속임이라 그는 지혜와 선행을 그쳤도다] ☞ 선행 ⇔ ㉠죄악 ㉡거짓말 [시37:27] [시125:4] [사4:22 내 백성은 나를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요 지각이 없는 미련한 자식이라 악을 행하기에는 지각이 있으나 선을 행하기에는 무지하도다] ☞ 선을 행함 ⇔ 무지 [렘13:23] [습1:12] [마5:44] [막3:4 그들에게 이르시되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니 그들이 잠잠하거늘] ☞ 두 가지 상반된 사례 ❶선을 행하는 것 ⇔ 악을 행하는 것 ❷생명을 구하는 것 ⇔ 죽이는 것 [눅6:9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묻노니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며 ] [요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 두 가지 부활 ❶생명의 부활 ⇔ ❷심판의 부활 [롬7:21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 선 ⇔ 악 [히13: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 선을 행함 ⇨ 제사 [약4:17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 선을 행하지 아니함 ⇨ 죄 [벧전3:11]

    <더욱 especially> [시31:11 내가 모든 대적들 때문에 욕을 당하고 ※내 이웃에게서는 심히 당하니 내 친구가 놀라고 길에서 보는 자가 나를 피하였나이다 12 내가 잊어버린 바 됨이 죽은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함 같고 깨진 그릇과 같으니이다] ☞ 대적의 모욕보다 내 이웃의 모욕이 더 심하다 [행26:3 ※특히 당신이 유대인의 모든 풍속과 문제를 아심이니이다 그러므로 내 말을 너그러이 들으시기를 바라나이다] ☞ 유대인은 풍속, 종교적 전통을 열심히 한다. 이게 하나님의 말씀과 상관이 없는 게 문제다. [딤전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은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그리할 것이니라] ☞ 진리의 말씀과 건전한 교리를 전하는데, 수고하는 자들은 특별히 존경해야 한다. [딤후4:13 네가 올 때에 내가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겉옷을 가지고 오고 또 책은 ※특별히 가죽 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 특별히 양피지에 쓴 것

    <가정> [창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 권속, 믿음의 가정이다. [삼하2:3] [삼하6:11 여호와의 궤가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석 달을 있었는데 여호와께서 오벧에돔과 그의 온 집에 복을 주시니라] ☞ 온 집, 믿음의 가정 [사36:22] [마10:25 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 주인을 바알세불이라 하였거든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 35 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 아버지와,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 36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 자기 집안 식구…. 이는 믿음의 가정으로 부를 수 없다. [마13:27] [마13:52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러므로 천국의 제자된 서기관마다 마치 새것과 옛것을 그 곳간에서 내오는 ※집주인과 같으니라] ☞ 가정에 주인이 있다. [마20:1 천국은 마치 품꾼을 얻어 포도원에 들여보내려고 이른 아침에 나간 집 주인과 같으니] ☞ 천국은 ⇨ 집주인과 같다. 마태복음은 천국의 비유가 많다. [마21:33] [마24:45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냐 48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 ⇔ 악한 종


    • 2023-09-13 12:10

      엄 장로님, 안녕하시지요?
      필자의 갈라디아서 주석책 연재에 계속 관심을 보이시고, "위 게시하신 내용을 통해 다양한 입장과 해석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라고 하셔서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사항 관리자 2014.10.22 67735
공지사항 관리자 2010.12.29 65898
13611 함창석 2023.09.30 476
13610 홍일기 2023.09.27 453
13609 최세창 2023.09.25 371
13608 정재헌 2023.09.25 1266
13607 홍일기 2023.09.25 444
13606 박영규 2023.09.23 383
13605 함창석 2023.09.22 577
13604 함창석 2023.09.22 432
13603 홍일기 2023.09.21 435
13602 홍일기 2023.09.20 466
13601 함창석 2023.09.19 369
13600 함창석 2023.09.19 399
13599 홍일기 2023.09.18 574
13598 함창석 2023.09.16 520
13597 함창석 2023.09.16 380
13596 박영규 2023.09.15 363
13595 함창석 2023.09.14 406
13594 최세창 2023.09.13 504
13593 함창석 2023.09.13 386
13592 최범순 2023.09.13 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