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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회 교훈(敎訓)

작성자
함창석
작성일
2016-03-16 12:22
조회
1277
지정교훈(至情敎訓)

지정교훈(至情敎訓) 은 지극한 정이 담긴 가르침이고 교훈(敎訓)은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지침이 될 만한 것을 가르침이나 그런 가르침이며 敎는 爻(효 배움)와 부수(部首) 글자 (회초리)의 합자(合字)로 회초리로 쳐서 가르쳐 배우게 함의 뜻이며 訓은 뜻을 나타내는 말씀언(言 말씀)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川(천→훈)으로 이루어짐. 바른말(言)로 가르친다는 뜻을 합(合)하여'가르치다'를 뜻하고 순서 있게 가르치다, 알아듣게 이야기하다의 뜻이다.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시키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를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니 주의 종에게 고의로 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하지 못하게 하소서.’

공옥이석(攻玉以石)은 하찮은 물건이라도 긴요하게 쓰인다는 것을 이르는 말이며 천한 물건이라도 중요한 일을 할 경우에 꼭 필요하다는 말이다. 다른 사람이나 하찮은 언행일지라도 자신의 학덕을 연마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이 되므로 남을 업신여기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후한(後漢) 말기의 유학자 왕부(王符)가 중국의 정치에 대하여 쓴 《잠부론(潛夫論)》에 기록된 내용으로 '돌로써 옥을 갈고 소금으로 금을 닦는데 물건에는 천한 것으로 귀중한 것을 다스리며 더러운 것으로써 좋은 것을 만들기도 한다[且攻玉以石 洗金以鹽 物固有以賤理貴 以醜化好者矣].'

타산지석(他山之石)은 다른 산의 나쁜 돌이라도 자신의 산의 옥돌을 가는 데에 쓸 수 있다는 뜻으로 하찮은 것으로 귀중한 물건의 가치를 낸다는 말이며 본이 되지 않은 남의 말이나 행동도 자신의 지식과 인격을 수양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시경(詩經)』, 소아편 학명(鶴鳴)에 나오는 「즐거운 저 동산에는 (樂彼之園 낙피지원)) 박달나무 심겨 있고(爰有樹檀 원유수단) 그 밑에는 닥나무 있네. (其下維穀 기하유곡) 다른 산의 돌이라도 (他山之石 타산지석) 이로써 옥을 갈 수 있네. (可以攻玉 가이공옥) 」 돌을 소인에 비유하고 옥을 군자(君子)에 비유하여 군자(君子)도 소인에 의해 수양과 학덕을 쌓아 나갈 수 있음을 이르는 말이다.

반면교사(反面敎師)는 사람이나 사물 따위의 부정적인 면에서 얻는 깨달음이나 가르침을 주는 대상을 이르는 말이며 극히 나쁜 면만을 가르쳐 주는 선생이란 뜻으로 중국에서 제국주의자ㆍ반동파ㆍ수정주의자를 이르는 말이나 요즘은 하찮은 것으로 귀중한 물건의 가치를 낸다는 말이고 보통 사람이나 사물의 잘못된 것을 보고 가르침을 얻는 것을 말한다.

타산지석(他山之石)과 비슷한 뜻을 가지나, 그보다 의미가 더욱 직설적이다. 1960년대 중국 문화대혁명 때 마오쩌둥[毛澤東]이 처음 사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마오쩌둥은 부정적인 것을 보고 긍정적으로 개선할 때, 그 부정적인 것을 '반면교사(反面敎師)'라고 하였다. 즉 이는 혁명에 위협은 되지만 그러한 반면 사람들에게 교훈이 되는 집단이나 개인을 일컫는 말이었다.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이 교훈은 내게 맡기신바 복되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따름이니라.’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위로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 주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노라.’

주 하나님 아버지!

이 땅에 살아가는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백성들이 거울로 삼아 본받을 수 있도록 범사에 귀감이 되는 지도자들이 많이 나타나게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전체 1

  • 2016-03-16 12:25

    국세청세무조사라니
    교회가 종교주식회사도 아니고
    대한민국 대수교회와 교단의 이익사업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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