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총회 총회 회의록(2016.10.27~28)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8-14 11:51
조회
3077
제32회 총회 총회 회의록

“신뢰속에 부흥하는 감리교회”


일자 : 2016년 10월 27일(목) ~ 28일(금)
장소 : 불꽃교회


제1일 2016년 10월 27일(목)

제1차 회 집

● 개회예배 및 성찬식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2회 총회의 개회예배 및 성찬식을 2016년 10월 27일(목) 오전10시 30분에 불꽃교회에서 전용재 감독회장의 집례와 각 연회감독들, 중앙연회 감리사들의 보좌로 아래와 같이 드리다.
○ 집례 : 전용재 감독회장
○ 성찬보좌
- 감 독 : 여우훈, 김연규, 김상현, 홍성국, 최재화, 김한구, 김은성, 안승철, 이성현, 김진흥
- 감리사 : 이형오, 이충범, 이경섭, 김현철, 이양로, 신낙균, 성 모, 이상은, 문병하, 한영수, 이강민, 유영설, 류호익, 윤형노, 임광빈, 심종태, 장재홍, 권혁중, 차요한


● 정회
전용재 의장이 점심식사를 위해 정회하니 11시 45분이 되다.



제1차 회집 (오후)

오후 2시 12분

● 개회 및 조직

1. 개회기도
전용재 의장이 미주특별연회 박효성 감독에게 개회기도를 요청하다.

2. 서기선출
의장이 서기선출에 대하여 물으니, 유재성 회원(중부)이 서기는 의장이 지명하고 부서기는 서기가 지명하는 것을 동의하자 다수가 재청하니 의장이 중부연회 명노철 회원을 서기로 지명하고, 명노철 서기가 부서기로 서울연회 김재성 회원을 지명하다. 명노철 서기가 총회회의록 기록을 위해 이명국 회원(중앙)을 기록서기로 지명하다.

3. 회원점명
명노철 서기(중부)가 재적 1,461명 중 1,233명이 등록하였음을 보고하다.

4. 개회선언
의장이 재적회원 과반수가 넘었으므로 모두 일어서도록 하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제32회 총회 개회를 선언하다.

5. 회원석 결정
홍세표 회원(동부)이 회원석은 총회회의자료집에 있는 그대로 받자고 하는 동의와 다수의 재청으로 결의하다.

6. 순서채택
강만득 회원(중부)이 순서채택은 인쇄된 총회회의자료집대로 하되 내회장소결정은 장정대로 총회실행부에서 결정하는 것이니 내회 장소 결정은 삭제하고 상황에 따라 가감하고 조정하여 진행하자는 동의에 다수의 재청으로 가부를 물으니 만장일치로 결의하다.

7. 공천위원회보고
공천위원회 김종현 위원장이 총회회의 자료집(79~92페이지)의 내용대로 보고하니 오자나 탈자는 서기부에 알려 정정하기로 하되 분과위원장 중 일부를 여성으로 배려하고 그대로 받자는 김순영 회원(중부)의 동의와 다수의 재청으로 결의하다.



※ 조 직
위 원 장 : 김종현 목사
부 위 원 장 : 오성균 목사 황영호 장로 유관수 장로
서 기 : 김병호 목사
부 서 기 : 김석두 장로
교역자대표 : 서구석 목사 송상면 목사
평신도대표 : 라상목 장로 심기동 장로
서 울 연 회 : 서구석 목사 정봉승 장로
서울남연회 : 김병호 목사 오양세 장로
중 부 연 회 : 이근희 목사 문세득 장로
경 기 연 회 : 리제훈 목사 유관수 장로
중 앙 연 회 : 송상면 목사 김석두 장로
동 부 연 회 : 이재복 목사 황영호 장로
충 북 연 회 : 신준구 목사 이남규 장로
남 부 연 회 : 오성균 목사 김화영 장로
충 청 연 회 : 박인호 목사 라상목 장로
삼 남 연 회 : 황인복 목사 심기동 장로
호남선교연회 : 김종현 목사

※ 공천원칙
1) 정책분과위원회(1~8분과위원회)는 모든 총회대표를 1개의 분과위원회에 의무적으로 공천하며, 가급적 교역자와 평신도를 동수로 하되, 각 정책분과위원회에 총회대표가 1/8씩 균등하게 분배되도록 한다.
2) 행정분과위원회(1~6분과위원회)는 그 직능에 따라 일부 총회대표를 정책분과위원회와 중복하여 공천 할 수 있다.
3) 행정분과위원회 중 공천 및 건의안 심사위원회는 이미 각 연회에서 선출되었으므로 제외한다.
4) 행정분과위원회 중 정보전산위원회, 투표위원회, 총회회의록검사위원회는 연회별로 1명씩 공천하되 가급적 교역자와 평신도를 동수로 한다. (교역자 공천연회는 서울, 중부, 중앙, 충북, 충청, 미주자치, 호남선교연회로 하고, 평신도 공천연회는 서울남, 경기, 동부, 남부, 삼남연회로 한다. - 제31회와 반대)
5) 행정분과위원회 중 내빈소개위원회와 통역위원회는 감독회장에게 위임한다.
6) 각 연회별로 공천위원이 감독 및 총무, 관리자와 협의하여 공천한다.
7) 각 분과위원회의 소집책임자는 연회별로 안배하되 사회평신도사업연구위원회의 소집책은 평신도로 한다.




① 정책분과위원회
1. 선교사업연구위원회(소집책임자:서울연회)
2. 기독교교육사업연구위원회(소집책임자:충청연회)
3. 사회평신도사업연구위원회(소집책임자:동부연회)
4. 출판정책연구위원회(소집책임자:충북연회)
5. 교회재산관리연구위원회(소집책임자:남부연회)
6. 교역자복리후생연구위원회(소집책임자:중앙연회)
7. 교회연합사업연구위원회(소집책임자:서울남연회)
8. 행정 및 인사제도연구위원회(소집책임자:경기연회)

② 행정분과위원회
1. 공천 및 건의안 심사위원회(21명)(소집책임자 : 호남선교연회)
2. 정보전산위원회(11명)(소집책임자:중부연회)
3. 투표위원회(11명)(소집책임자:삼남연회)
4. 내외빈 소개위원회(소집책임자:김인환 목사)
5. 통역위원회(7명)(소집책임자:송기성 목사)
6. 총회회의록검사위원회(11명)(소집책임자:남부연회)

위 공천원칙에 따라 작성된 제32회 총회대표 분과위원 명을 회의자료집 pp.82~92에 명단과 같이 공천하여 보고합니다.


2016년 10월 27일

위원장 김 종 현 목사
서 기 김 병 호 목사


8. 감독회장 · 감독 당선자 인사
전명구 감독회장 당선자, 서울연회 강승진 감독 당선자, 서울남연회 도준순 감독 당선자, 중부연회 윤보환 감독 당선자, 경기연회 진인문 감독 당선자, 중앙연회 이광석 감독 당선자, 동부연회 최헌영 감독당선자, 충북연회 이병우 감독 당선자, 남부연회 최승호 감독당선자, 충청연회 유영완 감독 당선자, 삼남연회 권영화 감독당선자, 미주특별연회 박효성 감독이 인사를 하다.

● 회무처리(Ⅰ)

1. 내빈소개

참석한 내빈이 다음순서로 인사하다.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총회장 김선규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대신) 총회장 이종승 목사, 사무총장 이경욱 목사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여성삼 목사, 총무 김진호 총무
대한예수교장로회피어선총회 총회장 김희신 목사
GOOD TV 김명전 사장
WMC 회장 박종천 목사
UMC 한인목회강화협력위 사무총장 장학순 목사
감리교신학대학교 총장직무대행 이환진 목사
목원대학교 총장 박노권 목사
미주감신 이사장 박효성 감독, 학장 강성도 목사


전용재 의장이 김한구 동부연회 감독에게 사회권을 위임하다.



2. 감사보고
김광일 감사위원장(서울남)과 감사위원회 서기 박인호 회원이 총회회의 자료집 108p~165p의 감사자료 에 대해 보고하다.
1) 김준식 회원(동부)이 감사보고를 오,탈자가 없으면 그대로 받기로 하되 질문에 답하는 것으로 제안하다.
2) 김덕창 회원(남부)이 감사의견의 자료집 109p의 1번의 경우 방향의 제시가 미진함을 질의하자 감사위원장이 통합의견으로 사무국 은급문제임을 알리다. 또한 감사의 지적이 명확성의 원칙이 없다고 하자 서기 박인호 회원이 전체적인 흐름으로 보고한 것이고 각국 및 재단에 자세히 내려 보냄을 알리다.
3) 박종인 회원(서울)이 행정기획실 예산초과에 대해 지적된 사항을 어떻게 처리하였고, 합산재무재표상 잔고증명서가 없고, 회계기간마다 재무재표를 공시하지 않았고, 또한 글씨가 작아 보이지 않으니 내일까지 확대해서 보여 주고, 가지급금을 정리해 달라고 질의하다.
4) 감사위원인 이근하 회원(동부)이 감사보고는 장정에 보면 보고로 끝나는 것이고 의문사항은 각부 및 재단보고때 질의하기 바란다고 알리다.
5) 박인호 서기가 잔고증명은 생략한 것이고, 통계표는 내용만 기록하였고, 재무재표는 공시하는 내규가 없으므로 각 기관에서 답할 사항임을 알리다.
6) 오종탁 회원(남부)이 감사보고를 그대로 받되 다음부터는 감사지적사항에 대한 시정한 결과도 회의자료집에 넣어 정확하게 회원들이 보고받기로 제안하다.
7) 김우겸 회원(중부)이 총회자료집을 미리 받아보는 것으로 건의하고 감독회장 은퇴예우 예산편성 문제에 대해서 지적하다. 감사위원장이 신경하 감독회장 예우문제때 주택구입이 취소되고 유지재단명의로 전세를 구입하는 것으로 된 것이 전례이고, 지금 감독회장 것은 총실위에서 소위원회를 구성해서 유지재단 명의로 전세를 구하는 것으로 얼마전 결정된 것이고 이 회기 이후 것이라 이번 자료집에는 없는 것임을 알리다.
8) 송정호 회원(중부)이 감사위원회는 답변을 회피하지 말고 자세히 답변해 달라고 지적하다.
9) 박삼열 회원(동부)이 감사보고는 보고로 마쳐야 되고 감사보고를 받은 후 보고 실무부서에 질의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감사보고를 그대로 받기로 동의 하자 김종훈 회원(중부)의 재청으로 박수로 받다.
감사위원회 모든 회원이 나와서 인사하다.

3. 본부보고
김한구 임시의장이 본부 임원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보고내용은 총회회의자료집을 참고하라고 하다.
본부 임원인 선교국 총무 강천희 목사, 교육국 총무 김낙환 목사, 사회평신도국 총무직무대리 송윤면 목사, 사무국 총무 이용윤 목사, 도서출판KMC 사장직무대행 한만철 목사, 연수원 원장 신현승 목사, 행정기획실 실장직무대리 송윤면 목사, 기독교타임즈 사장 송윤면 목사가 차례대로 보고하다.
1) 김우겸 회원(중부)이 감독회장 은퇴예우 문제는 신경하 감독회장시 입법의회에서 부결된 것이라 총회실행부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감사요청서를 행정기획실에 제출했는데 정식으로 받지 못했다고 했는데 어떻게 되었는지 질의하다.
송윤면 행정기획실장직무대리가 제25회 총회에서 부결되었다고 다음회기에서 다시 못한다는 것은 아니다. 회기가 바뀌어서 다시 안건을 올리는 것은 불법은 아니다. 두 번째 질문은 모든 요청서는 타당성을 판단해서 결재권자가 결재하는 것임을 알리다.
2) 성모 회원(중앙)이 장정529단 제5조 감리회관수익금을 보면 감독회장 은퇴예우 예산은 4단계의 결의를 요하는데 그중 기본재산관리위원회도 결의를 거쳐야 하는데 기본재산관리위원장인 김한구 임시의장에게 결의 유무를 질의하다.
임시의장이 본부보고는 박수로 받자고 하니 모든 회원이 박수하여 본부임원들이 인사하고 들어가다.
임시의장이 성모회원의 질의에 기본재산관리위원회에서 다룬 일이 없음을 알리다.

4. 자치단체장 및 기관 보고
다음과 같이 자치단체장 및 기관장이 보고하다.
감리교회군선교회 총무 박종규목사가 논산훈련소교회 건축분담금 협조를 당부하며 보고하다.
남선교회전국연합회 회장 최병돈 장로가 총회회의자료집에 따라 보고하다.
여선교회전국연합회 회장 김명숙 장로가 총회회의자료집에 따라 보고하다.
청장년선교회전국연합회 회장 박한복 권사가 총회회의자료집에 따라 보고하다.
교회학교전국연합회 회장 김진열 장로가 총회회의자료집에 따라 보고하다.

5. 내빈소개(추가)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이성희 총회장이 인사하다.

6. 의사진행발언
최승호(남부)회원이 정책총회 분과회의를 구체적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하다.
윤정중(중부)회원이 최승호 회원의 의견은 선교국 총무의 답변이 아니라 분과회의 전체적인 의견을 낸 것임을 확인하다.
염영식(서울)회원이 보고사항 중 총회회의 자료집 166p이후 회계보고가 누락되었으니 확대해서 내일 보고해 달라고 요청하다.
고광언(남부)회원이 2014년6월30일 이후부터 회계보고를 전체를 복사하여 주기를 요청하다.

7. 서기광고
1) 서기가 총회자료집을 참고하여 분과위원회를 소집하되 상임위원회 위원장 1명, 부위원장 3명, 서기, 부서기, 교역자위원 2명, 평신도대표 위원 2명으로 조직하고 다음 회집시간에 보고하도록 광고하다.
2) 건의안심사위원회 소집책임자는 건의안을 서기석에서 가져가기를 광고하다.

8. 산회기도
유영완 충청연회 감독당선자가 산회를 위해 기도하다.

9. 분과위원회 소집
김한구 임시의장이 산회 후 각 분과별로 나누어 분과위원회를 갖도록 하다.

10. 산회
김한구 임시의장이 산회선언을 하니 오후 4시 17분이 되다.

제2일 2016년 10월 28일(금)

제2차 회집

● 아침기도회
오전 9시 30분에 이성현 감독의 인도로 아침기도회를 다음과 같이 열다.

아침기도회를 마치니 9시 53분이 되다.

● 속회
오전 10시 15분에 회집을 위해 최헌영 동부연회 감독당선자의 기도 후 의장이 속회를 선언하다.

● 회무처리(Ⅱ)
1. 서기·부서기 인사
서기·부서기에게 꽃사지를 전달하다.

2. 회계보고
박종인 회원(서울)이 각 기관 및 회기별로 별책으로 감사보고와 함께 합계잔액시산표를 표기해서 보고해 주길 요청하고 회계가 설명해 주기를 요청하다.
전용재 의장이 이미 각 기관은 연회에서 보고한 사항이고 감사가 철저히 회계 감사한 것이고, 또한 외부 회계감사도 한 것이라고 설명하다.
황대성 회원(충청)이 유인물로 받기로 하는 동의와 김현길 회원(중앙)의 재청으로 통과하다.
김순영 회원(중부)이 회원들이 알아 볼 수 있게 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하다.

전용재 의장이 본부 감사위원회 조직 때문에 사회권을 충북연회 김은성 감독에게 위임하다.

박희권(충북) 회원의 기도로 김은성 임시의장이 회무를 시작하다.

3. 분과위원회보고
1) 사회평신도사업연구위원회 위원장 김준식 회원(동부)이 별지 3과 같이 보고하다.
① 김창열 회원(서울남)이 따스한 채움터에 대한 개체교회 및 본부에 지원요청을 하다.
② 신은영 회원(경기)이 분과위원회 보고는 서면으로 받는 것으로 동의하다.
※. 의사진행발언
김우겸 회원(중부)이 감리회총회는 중요한 것이다. 총회에 위임된 분과위원회 보고를 받지 않고 국위원회에 넘기는 것은 옳지 않다. 여기서 받고 가부를 결정 하면 된다.
김상현 감독(중부)이 동의와 재청이 오면 개의로 받으면 된다. 진행은 의장이 하면 되고 의견은 동의나 개의나 재개의로 하면 된다.

③ 김은성 임시의장이 사회평신도사업위원회의 보고에 대해 가부를 물으니 다수의 재청으로 결의하다
2) 선교사업연구위원회 채성기 회원(서울남)이 별지 3과 같이 보고하니 다수의 재청으로 박수로 받다.
3) 정보정산위원회 서기 오종탁 회원(남부)이 별지 3과 같이 보고하자 안승태 회원(충북)의 동의에 다수의 재청으로 박수로 받다.
4) 출판정책연구위원회 위원장 황대성 회원(충북)이 별지 3과 같이 보고하다.
① 박희권 회원(충북)이 교재 개발실은 교육국과 협의해서 만들어야 하니 교재개발실은 빼고 받기를 동의하다.
② 김우겸 회원(중부)이 목회수첩의 개인정보는 빼고 출판을 해야 한다고 요청하다.
③ 이범석 회원(삼남)이 분과위원회 보고는 그대로 받고 집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보아야 한다고 제안하다.
④ 김은성 임시의장이 출판정책연구위원회의 보고에 대해 가부를 물으니 김기용 회원(경기)의 동의와 다수의 제청으로 결의하다.
5) 교회재산관리연구위원회 서기 박희권 회원(충북)이 별지 3과 같이 보고하자 김준식 회원(동부)의 동의와 다수의 제청으로 박수로 받다.
6) 교역자복리후생연구위원회 서기 이규화 회원(경기)이 별지 3과 같이 보고하자 한국인 회원(삼남)의 동의와 다수의 재청으로 박수로 받다.
7) 교회연합사업연구위원회 부서기 김인정 회원(중부)이 별지 3과 같이 보고하자 지기석 회원(삼남)의 동의와 다수의 재청으로 박수로 받다.
8) 행정 및 인사제도연구위원회 안봉기 부서기(충청)가 별지 3과 같이 보고하자 김진열 회원(중부)의 동의와 다수의 재청으로 박수로 받다.

※. 의사진행발언
이종한 회원(중부)이 입법의회 회원 선출은 이 자리에 있는 회원만 선출해야 함을 강조하다.
김명길 회원(중부)이 공천위원보고는 있었지만 각 국위원은 연회에서 선출하지만 총회에서 인준이 있어야 한다고 요청하다.

9) 기독교교육사업연구위원회 조성목 서기(경기)가 별지 3과 같이 보고하자 다수의 동의와 재청으로 박수로 받다.

김은성 임시의장이 사회권을 전용재 감독회장에게 넘기다.

4. 감사위원회 조직보고
감사위원회 최병돈 서기(남부)가 별지 3과 같이 보고하고 신임감사위원 모두 나와 인사하니 박수로 받다.

5. 표창식
전용재 의장이 미국, 멕시코, 캄보디아, 케냐, 말라위등 41개의 감리교회 개척봉헌하고 특히 자신의 재산을 드려 캘리포니아 엘림교회를 봉헌하며 지구촌 선교에 남다른 열정을 보인 배순창 목사, 원주지방 용문제일교회, 신월중앙교회등 9개의 교회를 개척 설립한 노화산 목사를 표창하다.
표창 : 배순창 목사, 노화산 목사.

5. 회의록 채택
최병돈 회원(남부)이 감수위원이 감수하는 것으로 동의하자 이경복 회원(중부)의 재청으로 박수로 받다.

● 정회
전용재 의장이 10분간 정회하니 11시 16분이 되다.

● 속회
오전 11시35분에 호남선교연회 박성배관리자가 속회를 위해 기도하다.


● 회무처리(Ⅲ)
1. 분과위원회보고(Ⅱ)
공천 및 건의안심사위원회 위원장 김종현 회원(호남선교)이 상정안을 아래와 같이 보고하다.
1) 한반도 핵 위기상황에 대한 서울신학 선언의 건(상정)
2) 감리회 여성 연대의 건
가) 여성 15%할당 의무화 확대적용의 건(폐기)
나) 모성보호 정책 연구 및 수립의 건(상정)
다) 교회 성폭력 대책위원회 설치의 건(폐기)
3) 동성애 방지 대책위원회 구성의 건(폐기)
4) 통합 목회대학원 설립 추진을 위한 촉구 결의의 건(상정)
5) 중부연회 심사위원회 상정의 건: 국 위원문제(폐기)
6) 연회 및 청년연합회 재건의 건(폐기)
7) 시국선언문 채택의 건(폐기)
8) 나라를 위한 국구 기도의 건(상정)
9) 위안부소녀 기념교회 설립을 위한 건(폐기)

① 김순영 회원(중부)이 시국선언문이 주체가 없어 폐기했다는 것은 문제라고 주장하다.
② 고광언 회원(남부)이 중요한 시국선언문, 동성애 안을 상정하지 않기로 하였다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여 재심사하도록 요청하다.
③ 김낙환 교육국 총무가 자료집에 있는 감리교회 무궁화심기 운동 외 2건이 빠진 것을 지적하다.
④ 김상현 감독(중부)이 부결된 것을 다시 하는 것은 안 되고 다시 안건을 올려서 처리해야 함을 주장하다.
⑤ 박영태 회원(남부)이 장정에 표기된 대로 보고를 그대로 채택하든지 분과위원회에 회송하여 부분적으로 보완하든지 또는 폐기해야 한다. 따라서 시국선언문, 동성애, 무궁화심기 운동, 역사문화박물관 건립 제안의 건은 보완해서 처리하기를 동의하다.
⑥ 송정호 회원(중부)이 건의안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혀주고 회원들이 어떤 입장인지 물어봐야 함을 주장하다.
⑦ 박영규 회원(서울남) 위안부소녀 기념교회 문제도 절차상의 문제를 다시 보완해서 처리해 주기 바란다고 요청하다.
⑧ 시국선언문, 동성애, 무궁화심기 운동, 역사문화박물관 건립 제안, 위안부소녀 기념교회 설립의 건은 보완해서 처리하기를 다수의 재청으로 결의하다.

2. 서기부 광고
건의안심사위원은 304호로 모여주시기를 광고하다.

※ 의사진행발언
김명길 회원(중부) 총회순서에 공천위원보고는 있는데 각국위원선출 보고는 순서가 없다. 특정위원이 행정재판을 부당하게 한 분이 있는데 이 분이 다시 총회특별재판위원으로 선출이 되어 있어 제외하기를 제안하다. 의장이 다시 분과위원회에 넘겨 처리해 주기로 하다.

3. 총장인준
협성대학교 총장 박민용 장로를 소개하고 인사한 후 가부를 물으니 만장일치로 인준하다.

● 정회
건의안심사, 입법의회 회원 및 공천위원 선출을 위해 정회하니 12시 02분이 되다.

● 속회
오후1시53분에 찬송가 595장(나 맡은 본분은) 찬송 후 김상현 감독(중부)의 기도로 속회하다.

● 회무처리(Ⅳ)
1. 내빈인사 및 소개
CTS 사장 김관상 장로가 인사하다.
장로회전국연합회 회장 최광혁 장로가 인사하다.

2. 분과위원회보고(Ⅲ)
공천 및 건의안심사위원회 위원장 김종현 회원(호남선교)이 재상정된 건의안을 아래와 같이 보고하다.
1) 감리교회 무궁화심기 운동의 건(상정)
2) 기독교대한감리회 역사문화박물관 건립 제안의 건(상정)
3) 동성애 방지 대책위원회 구성의 건(상정)
4) 시국선언문 채택의 건(폐기)
5) 위안부소녀 기념교회 기념교회 설립을 위한 안건(폐기)
6) 건의안심시위원회 건의의 건: 모든 건의안은 총회 1주일 전에 제출하여 건의안심사위원회에서 깊이 다룰 수 있도록 한다.(상정)

① 김순영 회원(중부)이 시국선언문이 다시 폐기되었다는 것은 문제라고 주장하다.
② 전용재 의장이 시국선언문 건의안은 감독회의에 위임하는 것을 제안하다.
③ 송정호 회원(중부)이 시국선언문은 소위원회를 만들어 일주일내로 발표하기를 제안하다.
④ 박영규 회원(서울남)이 위안부 소녀 기념교회는 서울제자교회 부설로 할 것이니 부결되었다고 해도 총회차원에서 총의를 모아주시기를 바라다.
⑤ 오종탁 회원(남부)이 상정된 건의안과 의장이 제시한 시국선언문채택의 건은 감독회의에 위임하는 것을 동의하다.

※의사진행발언
서구석 회원(서울)이 폐기한 것은 끝난 것임을 발언하다.
오일영 회원(중앙)이 건의안심사위원회가 건의안을 일주일전에 올려 달라고 하였지만 올려도 심사를 할 주체가 없어 심사할 수가 없음을 발언하다.
오재영 회원(서울)이 시국선언문은 신중히 해야 함을 주장하다.
송정호 회원(중부)이 처음 건의안을 제안한 분을 중심으로 위원회를 구성해서 만들어야 한다고 발언하다.
박영태 회원(남부)이 건의안 올라온 것은 받고 시국선언문은 긴급동의로 처리하면 됨을 발언하다.
최소영 회원(서울)이 여성안건도 재심의가 있는데 아무 것도 없었다고 발언하니 의장이 상정됨을 알리다.

⑥ 의장이 오종탁 회원(남부)의 동의 중 상정된 건의안에 재청을 물으니 현관섭 회원(중부)의 재청이 있고, 가부를 물어 결의하다.

3. 서기부 광고
입법의회 선출명단은 서기부에 제출하기를 광고하다.

4. 긴급동의 1
송정호 회원(중부)이 시국선언문은 소위원회에 위임하는 것을 긴급동의하다.
고광언 회원(남부)이 감독회의에 맡기되 책임 있게 하자고 개의를 하다.
의장이 개의부터 거수로 표결을 하다. 대다수가 개의에 찬성의사를 표하고 동의에는 거수하지 않아 개의가 결의되다.

5. 긴급동의 2
엄상현 회원(중앙)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합심해서 기도를 하자고 긴급동의하다.
의장이 참고해서 하겠다고 하다.

6. 최종등록인원 및 입법의회 선출직 명단발표
명노철 서기(중부)가 재적 1,461명 중 1,257명이 등록함을 발표하다.
의장이 입법의회 선출직 명단과 입법의회 공천위원을 어떻게 할까요? 묻자 김상현 회원(중부)이 차기 총회실행부위원회에 위임하자고 동의하다. 이에 다수의 제청으로 결의되다.

7. 상정된 건의안 처리
의장이 건의안심사위원회에서 상정된 안건을 하나씩 회원에게 가부를 묻다.
1) 한반도 핵 위기상황에 대한 서울신학 선언의 건(결의)
2) 모성보호 정책 연구 및 수립의 건(결의)
3) 동성애 방지 대책위원회 구성의 건(결의)
4) 통합 목회대학원 설립 추진을 위한 촉구 결의의 건(결의)
5) 나라를 위한 국구 기도의 건(결의)
6) 감리교회 무궁화심기 운동의 건(결의)
7) 기독교대한감리회 역사문화박물관 건립 제안의 건(결의)
8) 시국선언문의 건(결의)

8. 내빈소개 추가
윤상현 국회의원이 인사하다.

9. 폐회동의
이천만 회원(서울)이 감독회장 및 감독 이·취임식이 끝나고 축도한 후 폐회가 선언될 때 폐회하는 것으로 동의하니 다수의 제청으로 가부를 물어 결의하다.

● 정회
감독회장 및 감독 이·취임식을 위해 정회하니 오후2시 25분이 되다.


● 감독회장 및 감독 이•취임식
오후 2시30분에 감독회장 및 감독 이•취임식을 다음과 같이 거행하다.

● 폐회
전용재 의장이 전명구 감독회장에게 의사봉 전달 후 전명구 의장이 제32회 총회 폐회를 선언하니 오후 5시 30분이 되다.


2016년 10월 28일

의 장 전 명 구
서 기 명 노 철
부서기 김 재 성



전체 0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35 관리자 2024.04.03 2715
34 관리자 2024.04.03 2510
33 관리자 2024.04.03 46
32 관리자 2022.03.22 918
31 관리자 2020.06.15 2108
30 관리자 2019.08.14 2364
29 관리자 2019.08.14 1491
27 관리자 2016.10.25 2464
26 관리자 2016.10.25 2986
25 관리자 2015.12.17 2215
24 관리자 2015.12.17 2401
23 관리자 2015.12.17 1626
22 관리자 2013.09.16 3342
21 관리자 2013.04.25 2604
20 관리자 2013.04.25 2902
19 관리자 2013.04.25 2343
18 관리자 2008.06.11 4916
17 관리자 2008.06.11 6249
16 관리자 2008.03.07 5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