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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예산과 감리교회 지도자의 과제

작성자
민관기
작성일
2020-12-04 17:34
조회
357
2021년 국가예산 558조가 통과되었는데, 이를 8대 과제로 정리하여 볼 수 있고, 여기에서 교회들에 해당하는 것을 도출할 수 있다.

1. 코로나 대응과 국민생명보호 강화
2. 지역 균형발잔과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3. 서민 등 취약계층 대상별 맞춤형 민생지원 강화
4. 탄소중립 달성과 기후변화 대응

5. 소상공인,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6. 고용안정과 필수 노동자 근로환경 개선
7. 농업관련 예산 증액
8. 애국 보훈 등 국가예우 강화와 한반도 평화조성 기반 구축 확대 등으로 정리되어 있다.


이 8 대 과제에서 감리교회에 해당하는 것을 추스려보면
*. 1의 코로나 대응과 5의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분분에서 의 접합 부분이 있다.
작은 교회, 임대 교회를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책임지며 사는 일종의 소상공인 개념으로 이해한 상태라면
코로나 대응 기금과 소상공인 활성화 기금은 코로나로 위기에 처한 국민정신건강센터인 교회를 위한 기금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 사례도 있다.
1) 경기 화성시에선 올 4~5월 모든 교회들에게 30만원 지급
2) 경기 안산에선 두달간 650개 교회중 450개 교회에 1백만원씩 지금하겠다 정해졋다가 불교와 천주교측의 반대로 무산된적이 있었다. 불교는 교단 정리도 안되어 있고 30여개에 불과하고 천주교회도 20여개에 불과하여 개신교에 지나친 혜택이 가는것에 질투하여 압력을 행사하여 저지시킨 것이다.

이 사업은 예를 들면 농지정리사업의 경우와 같다.
정부와 농민 5 : 5로 사업화와 같이 교회의 코로나 대응기금 5 : 5로 가능하고,
일반 국민이나 개별 소상공인에게 들어가는 기금보다 훨씬 유용하게 씌여질 것은 자명하다.


*. 서민 취약계층 민생지원이나 농업관련 에산도 지역의 교회 지도자들이 연합으로 대응하여 예산을 어려운 교인들에게 가게 할 수 있다.


*. 기후변화 대응도 아주 좋은 아이템이다.
태양광 발전을 전면화할 수 있다. 교회나 교인들의 집과 각종사업장에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요건에 충족하면 교회마다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설치할 수 있다. 이 일은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다.


*. 애국보훈 부분에서 우리가 어떻게 감리교회 역사와 인물을 발굴하고 재해석하는 노력을 하느냐 여하에 따라 하늘과 땅 차이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한반도 평화에 관련된 사항은 대북과 관련된 협력사업의 콘텐츠를 과연 보존/개발/인맥/정보가 있느냐에 달려 있다.
모르고 함부로 아는 척은 하지 말고요. 덤비지도 말고요.

이러한 일들은 감독회장의 영역과 감독의 영역 그리고 지방 감리사나 감리사간의 연합 영역과 감독회장 이하 감독 그리고 감리사 등 총체적인 결합 등을 절묘히 필요에 따라 구사하여 대정부 관계를 어떻게 가져가는 가에 따라 그 성패가 달려있다.

여기서 그 세밀한 과정을 묘사하기는 어렵다.
자유로운 상황에서 창조적으로 지역 사정에 따라 할 수 있으면 좋다.
잘 모르겠으면 문의하면 알려주기는 한다.



전체 2

  • 2020-12-05 02:06

    어려운 교회가 정부 예산을 타 먹는 것은 당장에는 좋을지 모르나, 그러한 일이 교회가 정부의 통제하에 들어가는 일 이라는 것도 유념해야 한다. 교회가 선교원을 하면서 또는 여러 사회 사업을 하면서 정부지원을 받았더니, 자기들이 지원하였으니 사찰해야 한다하고, 간섭하니 교회가 본래의 활동에 제약을 당하게 됨을 느끼게 된다. 중고교 평준화 노력속에 정부가 약한 학교 지원하다고 하니 그 지원받아 먹으려고 거기에 맞추다 보니 선교를 위해 세운 기독교학교가 성경 가르치는 것이나 예배드리는 것에 제약을 당하게 된다. 교회가 국가를 위해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내는 것은 좋으나 세금을 내다 보니 정부의 산하기관으로 전락해 가게 된다. 교회를 국가가 직접관리하려 말고 교회가 스스로 선교하여 잘 성장할 수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면 된다. 일반 사업도 마찬 가지이다. 자기들이 아디어를 개발하여 창업하거나 자기 일터와 일감을 창조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을 잘 하도록 후원하는게 아니라(비윤리적인 것은 규제하지만) 비현실적인 표준을 만들어 놓고( 예, 복지를 포함시키는 최저임금 규정을 높게 해 놓고) 밀어부치면 그 사업이 잘 되는 게 아니라 수지타산이 안맞아 직원내 보내고 주인이 과다 노동을 하다보니), 그 사업이 망하게 된다. 이게 사회주의 정부의 관리형태로서 자영업을 망하게 하고 정부가 주는 수당이나 받아 먹고 생존케하는 하수 전략인 것이다. 여기에 비젼과 창의력과 근면과 애착심이 사라지게 되고 어디 창조적으로 일하기 보다는 어디 뜯어먹을데가 없나 머리를 쓰게 만든다. 교회가 개척교회하는 데, 그 교회가 성장하기 힘든 것은 개척교회 나와 회생헌신하고자하는 이는 없는 데 여지 없이 다가오는 월세 감당하려고 목회자가 여기 저기 아는 큰 교회에 손을 벌리게 되는 데, 차라리, 2중직을 허락하여 목회자 재량껏 일하여 월세 감당하며 목회하라고 해야 현실적인 답인 것이다. 50%가 자립하기 어려운 교회의 현실이 어찌 교역자들의 탓 만이겠는가? 그렇다고 대 교회를 자꾸 쥐어짜도 안된다.
    작은 교회들이 스스로 성장해 갈 수 있는 분위기 형성- 어려운 과제이나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이다. 대 교회도 무한 성장을 못또로 삼을 게 아니라, 일정 선을 긋고 더 커지면 떼어주거나 약한 교회 가서 도우라는 교육을 하여 동반성장의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가? 약한 교회 목회자에게 대 교회 강단에도 세우고 사례 주는 지원도 생각할 수 있고 --- 함께 성장하겠다는 마음이 중요할 것이다. 하나님의 교회이지, 어느 개인의 교회가 아니라는 의식은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는 다. 단순한 비난이나 비판 가지고 해결되는 문제도 아니다. 모두가 더 인격성화에 촛점을 둔다면, 점차 달라지게 될 것 같다. 교회크기로 목회자 크기로 인정하고 직책 크기로 큰 사람으로 인정하니 무슨 수를 써서라도 높은 직책 차지하려고 돈쓰며 정치하는 것 아닌가? 다 성화되고 성숙되지 못한 그리고 세속화된 의식구조의 열매들인 것이다.


    • 2020-12-05 10:44

      평안하시지요.
      경지정리사업이나 옥상녹화사업한다고 정부의 간섭을 받지는 않아요.
      정부가 개입되어 이상현상이 오기도하지만 그런건 내적 역량이 부족했을 때 오는 것이고
      지원한 쪽의 간섭을 받는건 곤란하지요.
      제 뜻은 정부가 이런 의도를 가지고 이런 사업 구상을 하여 예산을 책정해 놓았으니 이 예산이 적절하게 쓰일 수 있도록 교회의 지도자들이 앞장서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지원뒤 간섭이 두려워 일을마다하선 안된다 생각합니다.

      목사님의 댓글이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교회, 교인 떼주기 이런거는 좀 천천히 작업을 해 나가도 된다고 여기고요.
      일단, 정부에 각 분야에 배정된 예산이 있으니 우리에게 해당되는 것은 없는지 살펴야 한단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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