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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서드】성경학교(聖經學校)

작성자
함창석
작성일
2020-07-27 07:53
조회
466
나는 스스로 있는 나다

“나는 스스로 있는 나다.”라고 새 번역 성서에 번역되어 있는 14절 말씀은, 개역 성경에서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로 되어 있고, 공동번역 성서에는 “나는 나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스스로 존재하는’,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하나님에 대한 깨달음은, 곧 ‘나를 나 되게 하지 못하는 힘’을 떨치고 ‘스스로 서는 삶’, ‘스스로 만들어가는 삶’에 대한 깨달음을 의미합니다.

백성에게 ‘스스로 있는 하나님’께서 보냈다고 말하라는 것은, 이제 너희들도 ‘이집트인의 종’으로서가 아니라 ‘자유민 히브리인’으로 서라는 요구입니다. 하나님은 미래의 가능성이며 개방성입니다. 하나님은 새롭게 이루어질 희망입니다.

에른스트 블로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희망이 있는 곳에 종교가 있다. 그러나 종교가 있는 곳에 꼭 희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참 의미심장합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명을 받아들이며, 또 묻습니다. ‘나를 일러 백성을 구하라고 하시는 하나님을 그 백성들 앞에서 도대체 뭐라고 말해야 하겠습니까?’ ‘내가 하나님의 명으로 너희를 해방시키기 위해 왔다’고 말하면 백성들이 ‘도대체 어떤 신이 너를 보냈느냐?’고 물을 터인데, 거기에 어떻게 답을 해야 하겠느냐는 물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답합니다. “나는 스스로 있는 나다. ... ‘스스로 계신 분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 그리고 바로 그 하나님은 너희의 조상들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덧붙여 말합니다.

그 어떤 것으로도 규정당하지 않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그 어떤 것으로도 매이지 않는 삶에 대한 희망입니다. 그 희망 가운데 체험하는 삶의 기쁨을 소중히 하는 우리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시내 산에 이르다(출19: 1-6)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이스라엘이 거기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시내산

시내산(히브리어: הַר סִינַי‬, Har Sinai)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신 산이다. 출애굽기에서 가장 큰 상징적인 존재이다. 신명기에서는 호렙산이라고 하기도 하였다. 일반적으로 성경학자들에 의해 같은 장소로 인식된다. 실제 시내산의 위치에 대하여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시내산은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에게 성지로 인식되고 있다. 호렙이라는 단어는 "열기"라는 의미로 인식되는데, 태양에 비유된다. 시내라는 단어는 수메르어의 '신'(의미: 달)이라는 단어에서 나왔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호렙산은 태양의 산, 시내산은 달의 산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성경의 내용을 살펴보면, 시내산은 "우뢰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라고 기록하고 있다. 천둥과 번개가 치면서 구름에 둘러 쌓여있는 모습 속에서 시내산에 하나님께서 내려오신 것이다.(출애굽기 19장) 성경에는 모세가 산으로 올라가서, 40일 동안 머물면서 십계명을 받아 왔다고 기록하고 있다. 나중에 이스라엘 백성들의 타락으로 받아 내려오는 십계명은 부숴 버리고, 두 번째 십계명을 받으러 올라갔다.



전체 1

  • 2020-07-27 07:57

    8월 첫주 여름성경학교 주제
    '나는 특별히 선택받은 나다.'
    관련 성경공부 자료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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