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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벧전 4:1-6의 주경신학적 연구

작성자
엄재규
작성일
2024-12-05 08:58
조회
497
아래 최세창 목사님 게시글, “벧전 4:1-6 (고난당하신 주를 본받으라)의 주경신학적 연구”에서, 성경 본문에 대한 제 의견을 공유합니다.

§벧전4: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음 ⇒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 ❶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 ⇒ ❷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음 ⇒ ❸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 ☞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죽음 고난을 받은 같은 마음(혼)으로 스스로 무장을 해야 한다. 무장은 군인이 전쟁에 나서는 복장과 마음 자세이다. 이 땅이야말로 성도에게는 사탄·마귀와 전쟁터이다. 이때 죄를 그치고 더 이상 육체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 뜻을 따라 여생을 산다.

<같은 마음으로> [롬12: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 마음을 높은데 두지 않는 ⇒ 같은 마음 [고전1:1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모두가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 교회 안에서 모든 교인은 같은 마음을 가져야, 아니면 착취 관계, 주종 관계가 된다. [빌2:2,3]

<마음> [창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 마음으로 생각 [신8:5] [사44:19 마음에 생각도 없고 지식도 없고 총명도 없으므로 내가 그것의 절반을 불 사르고 또한 그 숯불 위에서 떡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거늘 내가 어찌 그 나머지로 가증한 물건을 만들겠으며 내가 어찌 그 나무 토막 앞에 굴복하리요 말하지 아니하니] ☞ 마음에 생각이 없는 자도 있다.. 마음은 혼의 영역인 생각, 의지, 사상, 철학을 담는 그릇이다. [마22:37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 마음을 다하고 ⇒ 적당히 하라는게 아니다. [롬8:27] [딤전6:5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 버려 경건을 이익의 방도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 마음은 부패한다.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 하나님의 말씀은 마음의 생각을 판단하는 기준 [약1:26 누구든지 스스로 경건하다 생각하며 자기 혀를 재갈 물리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을 속이면 이 사람의 경건은 헛것이라] ☞ 자기 마음을 속이는 자도 있다.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마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나타내시니] ☞ 고난을 받고 ⇒ 죽임을 당하고 [히2:9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 죽음의 고난 [히13:12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하게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KJV 직접 번역) 벧전3:18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려 하심이요 육신으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심이니라] ☞ 본문과 짝 구절

<갑옷을 삼으라> ☞ KJV에서 ‘arm yourself’로 ‘스스로 무장하라’가 적당하다. [(KJV에서 직접 번역) 창14:14 아브람이 그의 조카가 포로로 잡혀갔다는 소식을 듣고, 그는 집에서 태어난 훈련된 종들 삼백십팔 명을 무장시켜 단까지 추격했습니다] [민31:3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와 함께 있는 사람들 가운데서 전쟁에 나갈 사람들을 ※무장시키고 미디안을 치러 보내어 여호와의 원수를 갚되]

<죄를 그쳤음이니> KJV에서 ceased from sin이다. [삿2:19 그 사사가 죽은 후에는 그들이 돌이켜 그들의 조상들보다 더욱 타락하여 다른 신들을 따라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그들의 행위와 패역한 길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므로] ☞ 인간이 타락하면 죄를 그치지 않는다.

§2 <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 사람의 정욕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른다. 하지만, 성도는 사람의 정욕대로 살지 않는다.

<사람의 정욕> [유1:15 이는 뭇 사람을 심판하사 모든 경건하지 않은 자가 경건하지 않게 행한 모든 경건하지 않은 일과 또 경건하지 않은 죄인들이 주를 거슬러 한 모든 완악한 말로 말미암아 그들을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 16 이 사람들은 원망하는 자며 불만을 토하는 자며 그 정욕대로 행하는 자라 그 입으로 자랑하는 말을 하며 이익을 위하여 아첨하느니라] ☞ 정욕대로 사는 자, ❶원망과 불평 자랑 ❷이익을 위해 아첨, ⇒ 종교 정치꾼 모습

<하나님의 뜻> [스7:18 그 나머지 은금은 너와 너의 형제가 좋게 여기는 일에 너희 하나님의 뜻을 따라 쓸지며] ☞ 귀금속을 나누어야 [마3:35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내형제... ⇒ 하나님의 뜻을 아는 자가 아니다. [롬8:27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 성령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감. [롬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이 세대 ⇒ 타락 [갈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 악한 세대에서 성도를 건지심 [엡6:6 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 눈가림 사람을 기쁘게 ⇔ 하나님의 뜻 [골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살전5:18] [히10:36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39 우리는 뒤로 물러가 멸망할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을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 약속을 받음 ⇒ 영혼을 구원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 [벧전3:17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 선을 행해도 고난은 있다. [벧전4:19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을 행하는 가운데에 그 영혼을 미쁘신 창조주께 의탁할지어다] ☞ 성도가 고난을 받음 [요일2:17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 영원히

§3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 ⇒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 ⇒ 이러므로 너희가 그들과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그들이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 너희 ⇒ 성도들, 그들 ⇒ 이방인, 이방인들이 추구하는 것은 죄가 주는 한때의 즐거움이나, 성도의 길이 아니기에 돌아서야 한다.

우상 숭배 abominable idolatries [레7:21 만일 누구든지 부정한 것 곧 사람의 부정이나 부정한 짐승이나 부정하고 ※가증한 무슨 물건을 만지고 여호와께 속한 화목제물의 고기를 먹으면 그 사람도 자기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 가증한 물건 ⇒ 오컬트 부적 [신14:3] [렘44:4 내가 나의 모든 종 선지자들을 너희에게 보내되 끊임없이 보내어 이르기를 너희는 내가 미워하는 이 가증한 일을 행하지 말라 하였으나] ☞ 가증한 일을 반복해 행함 [겔8:9 또 내게 이르시되 들어가서 그들이 거기에서 행하는 가증하고 악한 일을 보라 하시기로 10 내가 들어가 보니 각양 곤충과 가증한 짐승과 이스라엘 족속의 모든 우상을 그 사방 벽에 그렸고] ☞ 현대의 타락…. 영화 그림 동영상 [미6:10 악인의 집에 아직도 불의한 재물이 있느냐 축소시킨 가증한 에바가 있느냐] ☞ 축소 시킨 됫박⇒ 악인의 사기술 [나3:6] [딛1:16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 입으로 시인하고 행위로 부인 ⇒ 가증 [삼상15:23 이는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하니] ☞ 완고 ⇒ 우상 숭배, 하나님 말씀을 버림 [고전10:14] [갈5:20] [골3: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 탐심은 우상 숭배. ⇒ 돈과 물질을 하나님보다 더 신뢰함

<이방인> [마6: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 이방인이 구하는 것과 성도가 구해야 하는 일은 다르다. [마18:17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 이방인과 세리 [행9:15 주께서 이르시되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 사도행전에서 이방인에게 선교가 시작됨 [롬1: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 사도의 직분은 받음 [살전4:5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따르지 말고] ☞ 하나님 모르는 이방인은 색욕을 따름

§4 <이러므로 너희가 그들과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그들이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벧후2:10 특별히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는 형벌할 줄 아시느니라 이들은 당돌하고 자긍하며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들을 비방하거니와 11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도 주 앞에서 그들을 거슬러 비방하는 고발을 하지 아니하느니라 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13 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14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 남을 비방; 본인은 저주로 지옥갈 위치인지 모르고, 자신과 다르게 사는 이를 볼 때 ❶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❷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한다. ⇒ 저주의 자식

<너희가 그들과> ☞ 너희 ⇒ 성도들, 그들 ⇒ 이방인

<이상히 여겨> KJV에서 think it strange이다. [벧전4:12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13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 이상히 여기지 말고 [민3: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 strange fire’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어 자식이 없었으며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 이상한 불 ⇒ 다른 불 [사17:10 이는 네가 네 구원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며 네 능력의 반석을 마음에 두지 아니한 까닭이라 그러므로 네가 기뻐하는 나무를 심으며 이방의 나무 가지도 이종하는도다] ☞ 로마 카톨릭과 이를 추종하는 개신교 직업 종교인 [렘5:19 그들이 만일 이르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을 우리에게 행하셨느냐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너희 땅에서 ※이방 신들을 섬겼은즉 이와 같이 너희 것이 아닌 땅에서 ※이방인들을 섬기리라 하라] ☞ 다른 신 [히13:9 여러 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써 굳게 함이 아름답고 음식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음식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 ☞ 다른 교훈에 속지 말아야.

<방탕> [눅15:13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 남의 노력의 댓가를 마구 사용하는게 방탕 [롬13: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 방탕 ⇒ 어둠의 일 [딛1:6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거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 장로의 조건 [벧후2:13 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비방하나> [시34:13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할지어다 15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 비방은 하나님이 금하신다. [엡4: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31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비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 비방은 이미 죄의 범주에 속한다. [벧전2:1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 비방

§5 <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사실대로 고하리라 ⇒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 예수 그리스도께 고함..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딤후4:1 하나님 앞과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가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 그는 그리스도 예수

§6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벧전3:19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의 고난 후 영으로 옥에 가셔서 죽은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셨다.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KJV 번역) 벧전3:18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하려 하심이요 육신으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심이니라]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죽음으로부터 부활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 영은 영원하다. 사람에게는 육과 혼과 영이 있다. 이 땅에서는 이들이 합쳐져 있으나 죽으면 분리된다. 초림 예수 그리스도의 경우 무덤에서 육은 죽었으나 부활했고, 영은 죽지 않았으며. 성도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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