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께.
현재 ‘감리회소식’이 ‘자유게시판’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치적 입장표명이나 감리회정책과 관계되지 않은 내용 등
‘감리회소식’과 거리가 먼 내용의 글은 ‘자유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계 52회 자. 셋째 삽경인 성전 측량과 두 증인(두 감람나무)B(11:4-8)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1-03-18 15:24
조회
2683
두 증인에 대한 설명에 대해, 요한은 【4】[이는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라고 하였다.
이 구절은 스가랴 4:3의 “그 등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주발 우편에 있고 하나는 그 좌편에 있나이다 하고”와 4:14의 “가로되 이는 기름 발리운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셔 섰는 자니라 하더라”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원래 스가랴 4장에서는 두 감람나무와 두 등대(촛대)가 제사장인 여호수아와 총독인 스룹바벨을 암시하였다(슥 3:1, 4:6, 7, 14). 그들은 온 세상의 주를 모시기 위한 자들이었다.
[이 땅의 주 앞에 섰는]은 온 세상의 주권을 소유하신 하나님 앞에 섰다는 뜻이다(C. L. Morris).
[두 감람나무](뒤오 엘라이아이, δύο ἐλαίαι)는 ‘두 올리브나무’의 번역으로 두 증인과 같은 뜻이다. 또, 두 감람나무와 같은 의미인 두 ‘촛대’(교회: 1:12의 주석을 보라.)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 즉, 감람나무의 기름을 받아서 촛대는 어둠을 밝히는 빛을 발할 수 있는 것이다.
두 감람나무는 교회를 움직이는 생명적 요소로서의 교회를 상징하고, 두 촛대는 그 생명의 빛을 발하는 역할로서의 교회를 상징하는 것이다. 따라서 성령의 기름으로 채워진(R. H. Mounce, “Swete”①) 교회와 그 증인들은 세상의 빛으로서(마 5:14-16)② 세상의 참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빛(요 1:4, 5, 9)③을 발해야 한다(P. E. Houghes, A. Johnson).
마지막 때의 두 증인인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위력에 대한 설명에 대해, 요한은 【5】[만일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그 원수를 소멸할지니 누구든지 해하려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라고 하였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해당 성구가 있으므로 저자의 이름만 밝혔음.
1) in 강병도 편.
2) 필자의 마태복음 5:14-16의 주석을 보라.
3) 필자의 요한복음 1:4, 5, 9의 주석을 보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구절은 엘리야의 행적(왕하 1:9-12)을 염두에 둔 것이다. 또, 예레미야 5:14의 “그러므로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그들이 이 말을 하였은즉 볼지어다 내가 네 입에 있는 나의 말로 불이 되게 하고 이 백성으로 나무가 되게 하리니 그 불이 그들을 사르리라”를 연상하게 한다.
[만일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즉]의 [저희]는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하면서 회개를 촉구하는 하나님의 말씀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교회 곧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다.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그 원수를 소멸할지니]의 [불]은 심판 또는 심판의 말씀을 의미한다(8:5, 7, 20:9, 행 2:19, 창 19:24, 출 9:24, 민 16:35, 삼하 22:9, 시 66:12, 사 33:14).
모세를 대적하던 자들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불에 타죽는 사건이 있었고(민 16:35), 엘리야의 대적자들인 아하시야 왕의 부하인 51명의 군인들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불에 타죽는 사건이 두 번 있었다(왕하 1:10, 12). 이와 같이 마지막 때의 증인이 되는 교회는 하나님의 기적적인 보호를 받으면서 말씀(복음) 선포의 사명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불과 같은 말씀이나 기적의 재앙으로 박해자들이 멸망하는 사건도 보게 될 것이다.
[누구든지 해하려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는 반복 강조하는 것이다.
계속된 설명에 대해, 요한은 【6】[저희가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라고 하였다.
[저희가 ‘권세’(2:26의 주석을 보라.)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 오지 못하게 하고]는, 엘리야 선지자가 기도로 비가 오지 못하게 한 사실을 염두에 둔 것이다(왕상 17:1, 18:1, 눅 4:25, 약 5:17).④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4) 필자의 누가복음 4:25의 주석과 야고보서 5:17의 주석을 보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는, 모세가 애굽에서 행한 열 가지 기적의 재앙을 염두에 둔 것이다(출 7:20-).
이 구절의 요지는 마지막 때에 말씀(복음)을 증거하는 사명을 수행하는 그리스도인들(롬 10:15, 딤후 2:9, 4:5)이, 모세와 엘리야가 하나님을 힘입어 행한 기적과 같은 능력을 행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마지막 때의 교회가 복음의 증인의 사명을 마칠 때에 있을 일에 대한 설명에 대해, 요한은 【7】[저희가 그 증거를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저희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저희를 이기고 저희를 죽일 터인즉]이라고 하였다.
이 구절의 배경은 다니엘 7:16-22이다.
[저희가 그 증거를 마칠 때에]의 동사는 텔레소신(τελέσωσιν: 부정 과거형)이며, ‘성취하다’, ‘완성하다’(요 19:20, 약 1:4)를 의미한다.
{바클레이(W. Barclay)는 “텔레이오스(τέλειος)는 대개의 경우 기정적 목표와 기정적 목적에 대하여 완성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도록 보내졌으며, 하나님이 인간에게 무슨 일인가를 하도록 명령한 이 세상에서의 과업에 자신을 적응시키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을 제대로 감당하는 것과 하나님께서 설정해 주신 목표에 도달한다는 의미에서의 완전이지, 신과 같은 절대적 완전한 아니다.”라고 하였다.}(약 1:4의 주석).
“그러므로 이 땅에 복음 증거가 미완성으로 끝난다는 말이 아니고, 또 무저갱에서 올라오는 짐승에게 증인들이 살해되어 복음 증언이 중단된다는 말도 아니다. 예수의 말씀과 같이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되어야’(마 24:14) 그 때가 올 것이다. 그 때는 하나님의 계획 아래 있기 때문에 아무도 그 때를 예언할 수 없다”(김철손).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5) 김철손, 요한계시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무저갱(9:1의 주석을 보라.)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의 [짐승](토 테리온, τὸ θηρίον)에는 관사(토, τὸ)가 있어 수신자들이 적그리스도인 짐승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점과 이 짐승이 13장과 17장에 언급된 짐승임을 암시하고 있다.⑥
짐승의 기원은 다니엘 7장에 있다. 거기에 보면, 거대한 제국을 상징하는 네 마리의 짐승 중에서 넷째 짐승은 열 개의 뿔이 있고, 그 외에 또 다른 뿔 하나가 자라서(단 7:20)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고, 세상에 환난을 일으킨다(단 7:1-25).
래드(G. E. Ladd)는 “이 ‘작은 뿔(단 7:8)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낼 것이다’(단 7:25). 이 작은 뿔은 전 유대 국가로 하여금 하나님을 경배하지 못하도록 하고자 했던 셀류키드 왕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Antiochus Epiphanes: 마카비 1서의 내용을 참조하라)에게서 최초의 성취를 보지만, 그 뿔은 궁극적으로 종말 때의 적그리스도를 언급한다.”라고 하였다. 그 뿔을 가진 짐승은 마지막 때에 하나님을 대적하여, 복음 증거의 사명을 완수한 하나님의 백성들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저희를 이기고 저희를 죽일] 적그리스도를 가리킨다.
계속된 설명에 대해, 요한은 【8】[저희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저희 주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곳이니라]라고 하였다.
[시체](프토마, πτώμα)는 “집합체를 가리키는 단수 명사(單數名詞)이다. 이것을 보아도 위의 두 증인은 두 개인이 아니고, 한 집합체 곧 교회의 많은 사역자들의 집합체를 가리킨 듯하다”(C. R. Erdman, 박윤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6) H. Kraft, A. Johnson, R. H. Mounce, “Beckwith”(in 강병도 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저희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에 대해, 래드(G. E. Ladd)와 김철손 님은 “고대 세계에서 죽은 시체를 장사하지 않고 거리에 방치해 두는 것은 죽은 사람에 대한 최대의 치욕이며 모욕이었다(왕상 21:24, 렘 8:1-2, 14:16, 시 79:2-3).”라고 하였다.
[큰 성]에 대해 (1) 예루살렘이라는 설,⑦ (2) 로마라는 설(Vincent, Wellhausen, Spitta),⑧ (3) 현세의 도시라는 설(M. Rist, “Kiddle”⑨), (4) 실제의 예루살렘 이상의 영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라는 설⑩ 등이 있다.
이상근 님은 “첫째 설이 단연코 우세하고 또 역사적으로 지지를 받아 왔다. 본서에서 ‘큰 성’(16:19, 17:18, 18:10, 18, 19, 20) 또는 ‘큰 바벨론’(14:8, 16:19, 17:5, 18:2)은 늘 로마를 가리키고 있으나, 본문의 경우는 이를 예루살렘으로 보는 것이다. 그 근거로 (1) 구약에서 소돔을 유대인에게 비한 것(시 1:9, 렘 23:14), (2) ‘저희 주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곳’은 분명히 예루살렘인 것, (3) 외경 등에 예루살렘도 ‘큰 성’으로 불려진 것(Sib. Ora. 5:154, 226, 413, Josephus, Apion 1:22), (4) 모세와 엘리야는 로마가 아니라 예루살렘에 관련된 것, (5) 계시적 전설에서 증언자는 늘 예루살렘에서 나타나는 것(눅 13:33 참조) 등이 들린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본문의 경우에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라고 한 점과 이 묘사가 환상의 계시라는 점과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복음 선교의 사명을 완수한 성도들로 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7) J. A. Bengel, J. Wesley, G. E. Ladd, “Milligan, Moffatt”(in 이상근). R. H. Charles, W. Barclay, J. F. Walvoord.
8) in 이상근.
9) 상동.
10) H. Alford, P. E. Houghes, R. C. H. Lenski, R. H. Mounce, A. Johnson, A. Plummer, 黑崎幸吉, 박윤선, 김철손, 요한계시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불어 전쟁을 일으키는 장소나 이기는 장소나 죽이는(7절) 장소가 예루살렘에 국한될 리가 없다는 점 등을 미루어 실제의 예루살렘이나 로마나 현세의 도시가 아니라, 그 이상의 영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어떤 학자들(A. Johnson, C. L. Morris, G. R. Beasley-Murray)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하나님을 대적하고, 그의 백성을 핍박하는 사단의 도시나 음녀의 어미들이 있는 곳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영적으로 하면]의 [영적으로]는 프뉴마티코스(πνευματικώς)이며, “저자 자신이 ‘성령의 감동’(1:10, 4:2, 17:3)을 받았다는 말이 아니라, 환상에 나타난 사물 자체의 성격을 영적으로(비유적으로) 해석한다는 말이다. 그래서 이 ‘큰 성’이 소돔, 애굽과 같은 성격의 고장이라는 말이다”(김철손).⑪
[소돔이라고도 하고]의 [소돔](Σόδομα)은 죄악이 너무 무르익어 터질 지경이라서 바야흐로 불의 심판이 떨어질 급박한 상황에 처했을 때, 마지막 회개의 기회를 주기 위해 찾아온 하나님의 사자들을 모욕하다가 멸망한 도성이다(창 19:1-28). 이 소돔은 죄악과 음란과 멸망의 심판의 표본으로 자주 언급될 정도로(신 29:23, 사 1:9, 3:9, 렘 50:40, 겔 16:46) 유대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도시이다.
[애굽이라고도 하니]의 [애굽](Αἴγυπτος)은 온갖 우상 숭배와 세상적인 부와 지혜로 하나님의 백성을 노예로 삼고, 멸시하며 잔인하게 박해하였고, 하나님의 거듭된 경고와 그에 따르는 재앙을 당하여 황폐하게 된 곳이었다(겔 29:9-12).
두 곳이 다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한 것처럼, 어느 곳에서든지 복음의 증인들을 핍박하고 죽이는 사단의 권속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할 것이다.
[곧 저희 주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곳이라]는 복음의 증인들인 성도들의 주님께서 못박히신 실제의 장소인 골고다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소돔과 애굽과 같은 세상을 가리키는 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1) 김철손, 요한계시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출처: 최세창, 요한계시록(서울: 글벗사, 2005, 1판 1쇄), pp. 253-259.

필자의 사이트 newrema.com(T. 426-3051)의 저서: 신약 주석(마~계, 1-15권)/ 설교집 28권/ Salvation Before Jesus Came/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눈솔 인터넷 선교/ 영성의 나눔 1, 2, 3, 4권/ 영성을 위한 한 쪽/ 눈솔 예화집 I, II. (편저)/ 웃기는 이야기(편저)/ 우린 신유의 도구/ 다수의 논문들/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계-52회.jpg

요한계시록.JPG



첨부파일 : 계-52회.jpg
첨부파일 : 요한계시록.JPG
전체 2

  • 2021-03-19 10:32

    게시하신 내용에서 잘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공유합니다.

    §계11:4; 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두 감람나무’는 [슥4:11 내가 그에게 물어 이르되 등잔대 좌우의 ※두 감람나무는 무슨 뜻이니이까 하고 14.이르되 이는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이니 온 세상의 주 앞에 서 있는 자니라 하더라] [슥4:3.그 ※등잔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기름 그릇 오른쪽에 있고 하나는 그 왼쪽에 있나이다 하고] ☞ 여기에서 ‘기름 부음 받은 자 둘’은, 3절의 ‘나의 두 증인’이며, 모세와 엘리야이다.
    ‘두 촛대’는 [계1:20 네가 본 것은 내 오른손의 일곱별의 비밀과 또 ※일곱 금 촛대라 일곱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 영적으로 촛대는 교회로 해석될 수 있음.

    §5; ‘해하고자 하면’ [창19:9 그들이 이르되 너는 물러나라 또 이르되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 하고 롯을 밀치며 가까이 가서 그 문을 부수려고 하는지라] [엣9:2 유다인들이 아하수에로 왕의 각 지방, 각 읍에 모여 자기들을 ※해하고자 한 자를 죽이려 하니 모든 민족이 그들을 두려워하여 능히 막을 자가 없고]
    ‘불이 나와서’는 [삼하22:9 그의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시18:8] ☞ 모세가 권능을 가지고 불로 사른 사례는 [레10:1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2.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민16:32땅이 그 입을 열어 그들과 그들의 집과 고라에게 속한 모든 사람과 그들의 재물을 삼키매 35여호와께로부터 ※불이 나와서 분향하는 이백오십 명을 불살랐더라] ☞ 엘리야가 권능을 가지고 불로 사른 사례는 [왕상18:37 여호와여 내게 응답하옵소서 내게 응답하옵소서 이 백성에게 주 여호와는 하나님이신 것과 주는 그들의 마음을 되돌이키심을 알게 하옵소서 하매 38.이에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 [왕하1:10, 12 엘리야가 오십 부장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만일 하나님의 사람이면 ※불이 하늘에서 내려와 너와 너의 오십 명을 사를지로다 하매 불이 곧 하늘에서 내려와 그와 그의 군사 오십 명을 살랐더라]

    §6; ‘하늘을 닫아’는 ☞ 모세의 권능을 가지고 행한 사례는 [신11:17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이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께서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 ☞ 엘리야의 사례는 [왕상17:1 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말하되 내가 섬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 말이 없으면 수 년 동안 비도 이슬도 있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는 ☞ 모세의 사례는 [출7:20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바로와 그의 신하의 목전에서 지팡이를 들어 나일 강을 치니 그 물이 다 피로 변하고]
    ‘땅을 치리로다. 는 [사11:4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말4: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7; ‘증언’은 [신17:6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요5:32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 증언이 없이는 심판이 없다.
    ‘무저갱’은 [롬10:7 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 지옥은 땅에서부터 내려가는 곳이고, 천국은 땅에서부터 올라가는 곳이다.
    ‘짐승’은 [계14: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계19:19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들의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그들을 죽일 터인즉’은 [계2:1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네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할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 충성된 자는 죽임을 당해도 믿음을 지킨다.

    §8; “큰 성 길에 있으리니......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 곧 예루살렘이다. 짝퉁이 되고자 하는 로마는 아니다.
    ‘소돔’은 [창13:13 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유다1:7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벧후2:6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하지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 소돔은 성적, 윤리적 타락의 예표이다.
    ‘애굽’은 [출7:5 내가 내 손을 애굽 위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낼 때에야 애굽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매] [렘 44:12 내가 또 애굽 땅에 머물러 살기로 고집하고 그리로 들어간 유다의 남은 자들을 처단하리니 그들이 다 멸망하여 애굽 땅에서 엎드러질 것이라 그들이 칼과 기근에 망하되 낮은 자로부터 높은 자까지 칼과 기근에 죽어서 저주와 놀램과 조롱과 수치의 대상이 되리라] ☞ 예레미야 44장 전체에서 애굽은 세상의 예표이다. 교회 안에 있는 많은 자들이 애굽을 떠나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으로 가야 하나 아직도 거기에 머무른다.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 거룩한 성 예루살렘마저도 윤리적 타락을 하고 세상 풍조와 같이 철학, 종교적 우상숭배, 물질적 풍요, 복을 추구한다. [렘44:17 우리 입에서 낸 모든 말을 반드시 실행하여 우리가 본래 하던 것 곧 우리와 우리 선조와 우리 왕들과 우리 고관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하던 대로 하늘의 여왕에게 분향하고 그 앞에 전제를 드리리라 그 때에는 우리가 먹을 것이 풍부하며 복을 받고 재난을 당하지 아니하였더니] ☞ 아직도 이런 기도를 하는 이들이 있다.


    • 2021-03-19 16:57

      필자의 요한 계시록 주석 연재에 대해 "게시하신 내용에서 잘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대한 저의 소견을 공유합니다."라고 하셔서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사항 관리자 2014.10.22 64148
공지사항 관리자 2010.12.29 62202
13727 홍일기 2023.12.26 255
13726 홍일기 2023.12.24 283
13725 함창석 2023.12.24 135
13724 장병선 2023.12.22 457
13723 박영규 2023.12.20 163
13722 박영규 2023.12.20 195
13721 최세창 2023.12.20 112
13720 홍일기 2023.12.19 351
13719 홍일기 2023.12.19 348
13718 홍일기 2023.12.19 348
13717 장병선 2023.12.19 391
13716 함창석 2023.12.17 120
13715 주활 2023.12.15 310
13714 박영규 2023.12.15 195
13713 한만경 2023.12.13 194
13712 함창석 2023.12.13 140
13711 최세창 2023.12.13 144
13710 함창석 2023.12.10 131
13709 박영규 2023.12.09 109
13708 박영규 2023.12.08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