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벧전 3:19(…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0-10-24 09:58
조회
353
이어서 베드로는 【19】[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라고 하였다.
이 구절과 다음 구절은 본서에서 가장 난해한 부분이다. 따라서 고래로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은 매우 다양한데, 그 중 주요한 견해는 다음과 같다.
(1) 예수 그리스도 시대보다 훨씬 이전인 노아 시대에 선재하신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노아를 통해 죄인들(현재는 옥에 있음.)에게 전도하셨다.⑧
(2) 모페트(Moffatt)는 “육으로는 그(그리스도)는 죽으셨으나 영으로는 사셨다. 옛날 노아의 날에, 방주가 만들어지는 동안에 하나님께서 참고 기다리셨는데도 불순종했던 옥에 있는 영들에게 에녹이 가서 전파한 것은 이 영 안에서 한 것이다.”⑨라고 번역하였다. 이러한 번역에 영향을 준 하리스(J. Rendel Harris)는 이 구절의 초반부의 ἐν ᾧ καὶ τοίς…가 본래는 καὶ와 τοίς 사이에 Ἐνώχ이 들어 있었는데 옮겨 쓰는 과정에서 탈락되었으므로 다시 원 위치에 삽입해야 할 것이라고 추정하였다.⑩
그러나 켈리(J. N. D. Kelly)는 “에녹이라는 고유 명사가 중자탈락(haplograph: 예를 들면 philology를 philogy로 쓰는 것. 비슷한 단어․행의 탈락)에 해당된다는 가정에 따라 이(Ἐνώχ)를 삽입해야 한다는 주장은 지지할 수 없는 억측이라고 생각된다. 하리스(J. Rendel Harris)에 의해 널리 보급된 이 주장은 저명한 여러 학자들이 확신을 가졌지만, 어떤 사본도 이를 지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본문을 좀더 충분히 이해한다면 이러한 주장은 전혀 불필요한 것으로 보일 것이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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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Jerome, Ambrose, Augustine, Bede, Aquinas, Beza, Hammond, De Lyra”(in 이상근), H. Alford, A. Clarke. B. C. Chapman, A. Barnes, “Wohlenberg”(in A. T. Robertson), A. T. Robertson, M. Bentley, “Doddridge, Macknight, Scott”(in S. W. Paine), S. W. Paine.
9) in W. Barclay와 A. M. Hunter.
10) in J. N. D. Kelly와 W. Barc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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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우예(Bowyer)는 ἐν ᾧ καὶ를 Ενωχ의 오기라고 하는 데,⑪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다.
(3) 이 시기는 십자가와 부활 사이이며, 그리스도께서 육체를 무덤에 두신 채,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도하셨다. 이 경우에 옥에 있는 영들에 대해서는 ① 옥에 있는 영들의 대표인 노아 시대의 불신자들이라는 설,⑫ ② 타락한 천사들이라는 설(“Spitta”,⑬ “Selwyn”,⑭ B. Reicke), ③ 구약성경에 나오는바 메시아를 대망했던 경건한 성도들이라는 설,⑮ ④ 복음을 듣지 못하고 죽은 모든 영들이라는 설(Hermas, Clement of Alexandria,⑯ W. Barclay) 등이 있다.
이러한 설들을 지지할 수 없는 이유는 18절의 끝 부분에 대한 해석으로 설명될 수 있다. 또, 이미 죽은 자들에게 회개와 구원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성경의 교훈이 아니다. 성육신 이전의 사람들에게도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믿어 구원받을 기회는 얼마든지 있었다(행 17:23-, 롬 4:1-25, 9:14-29, 엡 1:3-4, 갈 3:6-9, 15-22. 그리고 구약성경에는 하나님이 구원자로 묘사된다. 특히, 요나서를 보라).
(4) 이 시기는 오순절 이후이며, 영 곧 성령께서 사도들을 통하여 유대인들에게 전도하셨다(Socinus, Grotius).⑰ 이 설은 주장하는 시기와 전도 수단 그리고 전도 대상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가 없고, 또 20절과도 조화되지 않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
(5)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상태에서 타락한 천사들에게 자신의 승리를 선포하셨다(E. A. Blum). 이 견해에 의하면, 타락한 천사들과 20절의 노아 시대에 순종치 않았던 자들을 동일시해야 하는데(실제로 그 견해를 피력한 E. A. Blum은 동일시한다.), 불순종하다가 죽은 자들이 타락한 천사들과 동일하다는 성경의 근거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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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in 이상근.
12) “Wilmering 등 카톨릭 학자들, Luther”(in 이상근), C. Bigg, “J. P. Lange”(in S. W. Paine), C. Erdman, C. S. Ball.
13) in 이상근.
14) in A. M. Hunter.
15) J. Calvin, “Origen, Justin Martyr, Tertullian”(in 이상근).
16) in C. Bigg.
17) in 이상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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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영체를 입으시고 내려가 불신앙 때문에 죽은 후에 유수(幽囚)의 고통을 받고 있는 영을 향하여 죄 사함의 복음을 전하셨다(黑崎幸吉). 이 견해를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로, (2)설을 비판한 내용 중에서 18절의 끝 부분에 대한 해석 내용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을 들 수 있다.
(7) 그리스도께서 부활 승천하신 그 자체가 지옥에 있는 영들에 대한 개선 선포이다.⑱ 이 견해는 20절과 잘 조화되지 않고, 또 개선 선포로 해석한 것은 비약이라 할 수 있다.
(8) 그리스도께서 몸이 무덤에 있는 동안에 성령에 의해 지옥에 있는 천사들에게 전도하였다(F. J. Dake). 이미 지옥에 떨어진 천사들에게 다시금 구원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신빙성이 없다.
(9)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노아 시대에 불순종했던 자들의 영들(참조: 히 12:23)과 타락한 천사들(창 6장)에게 설교하였다(W. Schrage, A. M. Hunter).⑲ 이 견해를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로 (6)설과 (8)설을 비판한 내용을 들 수 있다.
(10)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구로서 알렸다(R. C. H. Lenski). 이 견해는 20절과 잘 조화되지 않는다.
(11) 그리스도의 몸이 무덤에서 일어나기 전에 부활한 인간의 영으로, 마지막 심판 날을 기다리고 있는 옥에 있는 악한 영들(벧후 2:4-5, 유 6)에게 가서, 죽음과 악한 영들의 악행에 지배당한 사람들의 결과에 대한 자신의 승리를 선언하셨다(A. M. Stibbs). 이 견해는 18절의 끝 부분에 대한 해석과 승리의 선언이라는 해석이 비약이라는 점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
(12)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타락한 천사들(창 6장)에게 자신의 승리를 선언하셨다(J. N. D. Kelly). 이 견해는 20절과도 조화되지 않고, 또 승리 선언이라는 해석도 비약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
이제까지의 비판 내용들과 19절 첫머리의 ἐν ᾧ(개역 한글판 성경은 “영으로”로 번역함.)가 18절 마지막에 있는 “영으로”(성령으로: 18절의 주석을 보라.)를 선행사로 취하는 관계 대명사라는 점과 그리스도의 구원 행위를 다루고 있다는 점, 그리고 20절을 보아 많은 학자들의 견해인 (1)설을 취해야 할 것이다.
베드로의 취지는 인간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운명하셨다가 다시 사신 그리스도께서, 또한 노아 시대에도 성령으로 노아를 통해 사람들에게 전도하셨다는 것이다(참조: 예언자들, 특히 요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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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Herman Bavinck, Greijdanus”(in 박윤선), 박윤선.
19 근거가 되는 배경에 대해, 슈라게(W. Schrage)는 “에티오피아 에녹서 15-21장과 유딧서 6장 등등에 따르면 이 타락한 천사들의 타락과 대홍수는 일반적으로 결부되어 나오며 거의 동시적인 사건으로 간주되었다(참조: äth. Hen. 106, 14-15, 지혜 14:6, 벧후 2:4-5).…이것은 에티오피아 에녹서 6-16장에 기록되어 있는 바와 같이 에녹이 설교를 하기 위해 지하의 감옥에 내려가 타락한 천사들에게 구원을 선포하는 대신에 어떠한 용서와 평화도 기대하지 말라는 사신을 전달했다는 사건과 비견될 수 있다(12:5, 1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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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최세창, 야고보서․베드로전후서(서울: 글벗사, 2001, 3판 1쇄), pp. 450-454.

필자의 사이트 newrema.com(T. 426-3051)의 저서: 신약 주석(마~계, 1-15권)/ 설교집 28권/ Salvation Before Jesus Came/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다수의 논문들/ 우린 신유의 도구/ 눈솔 인터넷 선교/ 영성의 나눔 1, 2, 3, 4권/ 영성을 위한 한 쪽/ 눈솔 예화집 I, II. (편저)/ 웃기는 이야기(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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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2

  • 2020-10-31 10:48

    우리가 이땅에서는 육체와 혼과 영을 하나로 생각하게 됩니다. 하나 죽었을 때, 육체와 혼과 영은 분리되어 각각 다른 장소로 가야 한다면------예를 들어 악인의 혼은 지옥에, 그의 육체는 땅속에, 그의 영은 하나님 앞에 가야 한다면-----이리 쉽게 생각할 일이 아니고, 또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처형을 받으신 후에 영과 혼이 구분되었다면 이러한 일이 단순한 생각해 넘길 일은 아닙니다. 이는 부활 후 40일 그리고 사도행전의 기록으로 살펴보면 낙원에 다녀오시고, 아버지께 가기전과 갔다 온 이후 몸의 형상이 다릅니다.

    *** 우리말은 ‘영혼’을 한 단어로 흔히 사용하면서 우리는 흔히 혼 soul과 영 spirit을 구분하지 않는 습관이 있고, 개역개정판에서도 자주 이를 혼용하여 번역된 것으로 보이며, 하나 성경의 언어인 히브리어와 헬라어와 또한 영어에는 이를 확실히 구분합니다. 아래 인용한 베드로전/후서를 KJV성경을 기준으로 혼과 영을 구분합니다.


    • 2020-10-31 10:51

      ㅡ육ㅡㅡ
      벧전1: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 육체는 시한이 있고 없어짐,
      3:18.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 육체는 죽음을 당함
      3:21.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 육체는 더러운 것이 남음
      4:1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 육체는 고난을 당함
      4:2.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 육체는 사람의 정욕대로 살지 않을 수 있음
      4:6.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 육체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음
      벧후2:10.특별히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는 형벌할 줄 아시느니라 이들은 당돌하고 자긍하며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들을 비방하거니와
      ☞ 육체는 정욕가운데 행하고, 형벌을 받게 됨.
      2:18.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 육체는 정욕중에 유혹됨.

      ㅡ혼ㅡㅡ
      벧전1:9 믿음의 결국 곧 영혼souls의 구원을 받음이라
      ☞ 혼souls의 구원을 받아야 함.
      1:22.너희가 진리를 순종함으로 너희 영혼souls을 깨끗하게 하여 거짓이 없이 형제를 사랑하기에 이르렀으니 마음으로 뜨겁게 서로 사랑하라
      ☞ 혼souls을 깨끗이 해야 함.
      2:11.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the soul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 육체의 정욕은 혼을 거슬러 싸움
      2:25.너희가 전에는 양과 같이 길을 잃었더니 이제는 너희 영혼souls의 목자와 감독 되신 이에게 돌아왔느니라
      ☞ 혼souls의 목자와 감독되신 이가 있음.
      3:20.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souls이라
      ☞ 노아의 때에 여덟 혼만 구원을 받음.
      4:19.그러므로 하나님의 뜻대로 고난을 받는 자들은 또한 선을 행하는 가운데에 그 영혼souls을 미쁘신 창조주께 의탁할지어다
      ☞ 고난을 받거나 선을 행하면서 혼을 하나님께 의탁해야 함.
      벧후2:8.(이는 이 의인이 그들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soul이 상함이라
      ☞ 의로운 혼이 상함
      벧후2:14.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souls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 굳세지 못한 혼들이 있음.

      ㅡ영ㅡㅡ
      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the Spirit이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the Spirit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받으실 영광을 미리 증언하여 누구를 또는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하셨느니라
      3:4.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spirit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 영은 썩지 아니함.
      3: 18.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the Spirit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3:19.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spirits들에게 선포하시니라..
      ☞ 구약의 영spirits은 옥에 있으며, 예수께서 거기에 가심
      4: 6.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the spirit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 육체는 심판이 있으나 영은 하나님을 따라 살게 됨.
      4:14.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the spirit 곧 하나님의 영the spirit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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