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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12:35-37(설교: 다윗이 주라 한 그리스도)의 주석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4-10-24 15:34
조회
572
(비교: 마 22:41-46, 눅 20:41-44)

불트만(R. Bultmann)은 이 전승은 예수님의 말씀이 아니라, 팔레스틴 교회에서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이라는 사실을 둘러싼 논쟁에 답하기 위해 만들었거나, 혹은 헬레니즘 교회에서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 이상이며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입증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추측한다.① 테일러는 언어나 문체로 보아 팔레스틴적 전승에 기초한 것이며, 헬레니즘 교단에서 유래됐을 가능성은 적다고 기술하고 있다(「주해서」).② 반면에, “한(Hahn)과 쉬나이더(Schneider)”③와 그닐카(J. Gnilka, 하권, p. 226)는 헬레니즘적 유다 그리스도교에 기원을 둔 것이라고 한다. 그닐카(J. Gnilka, 하권, p. 226)는 “메시야가 다윗의 자손임을 상대화한 것은 그것을 확보하기 위해 족보를 만들어 냈던 팔레스틴의 유다 그리스도교에서 나온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특히, 그런 상대화가 주의 존엄성에 대립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35절의 ‘그리스도를’은 예수님이 자신을 언급한 것이 분명하다”(W. Hendriksen). 또한, 예수님이 11:3에서 “주가 쓰시겠다 하라”라고 하신 것을 볼 때, “예수 자신이 주라는 말을 사용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더욱이, 여기서 문제가 되어 있는 것은 예수께서 주인지 아닌지가 아니라,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인가 하는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의 진정한 말씀이 아니라고 부정할 필요는 없다”(山口 昇).
이 단화의 구성에 있어서 35절 전반과 37절 후반은 마가가 덧붙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마가는 이 단화를 【35】예수께서 성전에서 가르치실쌔 대답하여 가라사대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 하느뇨로 시작한다.
“언뜻 볼 때에 이 구절과 바로 앞의 구절 사이에는 전혀 관련성이 없는 것 같다. 마가복음에는 그 사건이 지금 성전 안에서 일어났다는 것이 언급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에 대한 모호한 표현을 하지 않기 위하여, 결과적으로 28-34절과 35-37절은 서로 관련성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정당하다. 예수께서는 방금 전에 율법을 요약하시면서 십계명의 완성이 사랑임을 매우 강조하셨다. 그리고 이제는 청중으로 하여금 자신에 대한 믿음, 즉 그리스도에 대한 합당한 개념을 떠나서는 어떤 서기관이라도(어느 누구도) 구원을 얻을 수가 없다는 것에 관심을 갖게 하심으로써 이 사랑을 실천에 옮기고 계신다”(W. Hendriksen).
그는 더 이상 묻지 않는 그들에게 그 자신의 메시아적 인격과 존엄성에 대해 가르치실 기회로 삼으셨다. 어찌하여 ‘서기관’(1:2의 주석을 보라.)들이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 하느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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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 Bultmann, op. cit., p. 170.
2) in 山口 昇.
3) in J. Gnilka, 하권, p. 226, 주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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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관들뿐만 아니라, 당대의 유대인들이 믿던 다윗의 자손으로서의 메시아(그리스도는 메시아라는 말의 헬라어 번역)관에 대해서는 8:29의 주석을 보라.
예수께서 그리스도를이라고 하신 것에 대해, 바클레이(W. Barclay)는 직접 자신을 가리키신 것이 아니라고 하지만, 전후 문맥상 자신을 언급하신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예수님의 말씀의 요지는, 어째서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고만 하느냐고 하는 것이다. 인간의 혈통만을 따지면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이라고 할 수 있지만, 보다 더 근본적인 면에서 그리스도는 다윗 이상의 존재라는 것이다. 즉, 그리스도는 사람이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도 되신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청중의 대답을 기다리시지 않고, 스스로 시편 110:1을 인용하여 대답하셨다. 【36】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친히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니라.
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친히 말하되는, 예수께서 이 시편(110편)의 작가가 다윗이기는 하나, 실질적으로는 성령께서 그를 통해 말씀하신 것이라는 뜻이다(왕하 23:2, 행 1:16, 벧후 1:21).
예수님은 시편 110:1을 메시아적인 의미로 해석하신 것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신약성경에도 여러 번 인용되고 있다(행 2:34, 35, 고전 15:25, 히 1:13). 이러한 인용구들의 의도는 그 구절이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 승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예수님에게서 성취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는 진술은 “승천과 재림 때의 마지막 성취 사이의 그분의 위치를 묘사하는 것이다”(E. Schweizer).
아무튼, 예수께서 관심을 가지시는 점은 다윗이 곧 야웨(여호와)께서 내 주 곧 아도나이께 이르시되라고 한 것이다. 즉, “다윗은 하나님 이외에도 자기의 (아도나이)라고 부를 존재를 인정하고 있었다는 것이다”(山口 昇). 또, 하나님께서는 중보자에게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이신 자에게만 합당한바 탁월하고 능력이 있으며 권위가 있는 장엄한 약속을 하셨다는 것이다(엡 1:20, 23, 빌 2:5-11, 히 2:9, 계 5:1-10, 12:5).
이어서 예수님은 분명하게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이 될 수 없음을 밝히셨다. 이 점에 대해, 마가는 【37】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더라 백성이 즐겁게 듣더라라고 하였다.
예수님의 말씀의 요지는, 가 어찌 인간 다윗자손이 되겠느냐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그리스도가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이 아니라는 뜻이 아니다. 그리스도를 피상적으로 육적인 면에서만 알고, 근본적으로 영적인 면에서는 알지 못하여(고후 5:16)④ 찾아온바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못하는 유대인들을 문제 삼으시는 것이다. 그들은 현세적이며 정치적인 통치자인 제 2의 다윗 왕으로서의 메시아관이 아니라, 이제라도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시고 성결의 영으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재확인되실 만민의 주로서의 메시아관(롬 1:3-4)을 가져야만 하는 것이다. 이 그리스도 예수만이 영원한 천국의 주권자이시다.
예수님이 서기관들의 영적 무지를 책망하신 것에 대해 백성이 즐겁게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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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필자의 고린도후서 5:16의 주석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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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저자의 이름만 밝혔고, 같은 견해를 가진 학자들이 네 명 이하일 경우에는 본문의 괄호 속에 이름만 밝혔음.

출처: 최세창, 마가복음(서울: 글벗사, 2006, 3판 1쇄), pp. 547-550.



전체 2

  • 2024-10-26 07:53

    아멘.
    목사님께서 주안에서 영육 간에 늘 강건하시길 기도합니다. 본문에 대한 제 소견을 공유합니다.

    §막12:35 <서기관들> [대상2:55 야베스에 살던 서기관 종족 곧 디랏 종족과 시므앗 종족과 수갓 종족이니 이는 다 레갑 가문의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종족이더라] ☞ 서기관은 종족, 즉 세습된다. [렘8:8 너희가 어찌 우리는 지혜가 있고 우리에게는 여호와의 율법이 있다 말하겠느냐 참으로 서기관의 거짓의 붓이 거짓되게 하였나니] ☞ 서기관은 오늘 날 신학자에 해당 [마5:2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 義가 최소한 ‘서기관과 바리새인’ 보다 못하면 지옥에 간다. [마9:2] ☞ 죄를 사하는 권세가 예수 그리스도께 있다. 대신 면죄부를 파는 로마 카톨릭 교황에게 없으며 이게 ‘신성모독’이다.. [마12:38 그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 중 몇 사람이 말하되 선생님이여 우리에게 표적 보여주시기를 원하나이다 3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 ‘서기관과 바리새인’의 어리석음, 스스로 안다고 자부하나... ‘서기관’은 현대의 신학자, ‘바리새인’은 ‘기독교 직업종교인’에 해당. 이들이 ‘자유주의신학’ ‘성서비평학’처럼 ‘거짓의 펜’을 쓴다. [마15:1 그 때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2 당신의 제자들이 어찌하여 장로들의 전통을 범하나이까 떡 먹을 때에 손을 씻지 아니하나이다] ☞ 성경 말씀을 잊고 종교적 외형 [마16:21] ☞ 죽으러 오신 분 [막2:6] [눅5:21] [눅11:52 화 있을진저 너희 율법교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서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 53 거기서 나오실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거세게 달려들어 여러 가지 일을 따져 묻고 54 그 입에서 나오는 말을 책잡고자 하여 노리고 있더라] ☞ 거짓 서기관과 바리새인은 자기 정체가 드러나면 상대를 향해 달려든다 [눅19:46,47] ☞ ‘강도의 소굴’이라 말하면 ⇒ 살인 계획을 세운다. [눅20:46 긴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을 원하며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회당의 높은 자리와 잔치의 윗자리를 좋아하는 서기관들을 삼가라] ☞ 긴 옷, 문안받기, 높은 자리 ⇒ 거짓 서기관 [눅23: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 말씀으로 죄가 없는 타인을 트집잡아 정죄 [요8: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음행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4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 레20:10을 어긴 서기관과 바리새인…. 말씀을 임의로 적용하는 사례.

    <그리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 [렘23: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 재림 [렘33:15 그 날 그 때에 내가 다윗에게서 한 공의로운 가지가 나게 하리니 그가 이 땅에 정의와 공의를 실행할 것이라 22 하늘의 만상은 셀 수 없으며 바다의 모래는 측량할 수 없나니 내가 그와 같이 내 종 다윗의 자손과 나를 섬기는 레위인을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라] ☞ 다윗의 자손, 그리스도 [마22:42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구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 다윗의 자손 [눅1:27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 예수 그리스도는 처녀 마리아의 몸을 통해 이땅에 나신다. [계5:5 장로 중의 한 사람이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니 그 두루마리와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 주 예수 그리스도

    §36 <성령에 감동되어> KJV에 ‘by the Holy Ghost’로 ‘성령에 의해’다. ‘성령 감동’은 오역이고, 성경을 번역할 때 이런 방식의 임의로 하는 삭제, 추가, 변개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어렵게 하고, 관련 성경이나 짝 구절을 찾지 못하게 막는다. 비슷한 사례는 “성령 감화” 등 ❶이는 교회 안에서 소위 ’입신‘이라고 불리는 샤머니즘의 신접한 상태로 오해되고, ❷이는 여러 종교가 악하게 연대하는 구실이 되고 ❸이단이 거짓 교리를 만들기 쉽고 ❹교회 안에서 ‘성령 감동’과 ‘성령 감화’ 등 소위 ‘체험’으로 묶어 두리뭉실하지만 이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대신 성령에 의해 진행되는 일은 당사자의 영과 혼이 흐려지지 않고, 의식이 멀쩡하다. [눅2:26 그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는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 성령의 지시 [눅4:1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 예수님은 말씀으로 [롬5:5] [롬15:16 이 은혜는 곧 나로 이방인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분을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실 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 성령에 의해 바울이 이방인의 사도로, 복음을 전하는 직분 [고전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 예수를 ‘주’시라 시인 [고후6:6] [후1:13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고 14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 ☞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고.. [벧후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 예언.. ’성령의 감동하심.‘ ⇒ ’성령에 의해‘

    <주께서 내 주께> ☞ KJV에서 ”The LORD said to my Lord“이다. 전자 ‘LORD’는 하나님이시고, 후자 ‘my Lord’는 예수 그리스도.

    <주께서> [창2:4 이것이 천지가 창조될 때에 하늘과 땅의 내력이니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5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땅을 갈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 (이하 같은 방식으로) KJV ‘주 하나님’, 개역개정은 ‘여호와 하나님’으로 번역 [대하7:2 여호와의 영광이 여호와의 전에 가득하므로 제사장들이 여호와의 전으로 능히 들어가지 못하였고] [대하14:11] [사26:4 너희는 여호와를 영원히 신뢰하라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심이로다] ☞ 영원한 반석 하나님, 사도 베드로가 아니다. [사33:22 여호와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우리가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아침마다 우리의 팔이 되시며 환난 때에 우리의 구원이 되소서] [렘7:4 너희는 이것이 여호와의 성전이라, 여호와의 성전이라, 여호와의 성전이라 하는 거짓말을 믿지 말라] ☞ ”이것이 여호와의 성전이라“ 거짓말 [렘23:38] [렘33:2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 창조주 [슥1:3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이르시되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내게로 돌아오라 ⇒ 회개 [슥3:2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 하나님께서 사탄을 책망 [계11:17 이르되 감사하옵나니 옛적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신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왕 노릇 하시도다] [계19: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 주 우리 하나님

    <내 주께> [요20: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 나의 주님 [빌3: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 이는 그가 재림의 ‘주’로 다시 이땅에 오심을 예표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시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 하나님의 우편에 앉을 수 있는 자.. ⇒ 예수 그리스도 [마22:44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 시점이 초림과 재림의 사이에서, 재림으로 넘어간다. 이때 예수 그리스도는 ‘주’로 오시고 심판하신다. 이때 마귀는 최종적으로 심판된다. [눅20:43 내가 네 원수를 네 발등상으로 삼을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니라] [행2:35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히1:13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느냐 14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 여기에는 ‘자기의 본분을 잊은 천사’ 즉 악한 영들도 포함된다.

    <네 원수를> thine enemies [창14:20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 대적을 예수 그리스도의 손에 붙이신다. 멜기세덱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다. [창49:8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 ☞ 유다의 후손인 예수 그리스도 [출23:22 네가 그의 목소리를 잘 청종하고 내 모든 말대로 행하면 내가 네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될지라 27 내가 내 위엄을 네 앞서 보내어 네가 이를 곳의 모든 백성을 물리치고 네 모든 원수들이 네게 등을 돌려 도망하게 할 것이며] ☞ 구약에서 표적을 행하시는 하나님 [신6:19 주께서 말씀하신 대로, 네 앞에서 네 모든 원수를 쫓아내리라.] [삼하7:9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 11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 원수 ⇒ 대적 [ 시74:4 주의 대적이 주의 회중 가운데에서 떠들며 자기들의 깃발을 세워 표적으로 삼았으니] [시74:23 주의 대적들의 소리를 잊지 마소서 일어나 주께 항거하는 자의 떠드는 소리가 항상 주께 상달되나이다] ☞ 대적들의 소리 ⇒ 항상 하나님께 들린다. [렘15:14 네 원수와 함께 네가 알지 못하는 땅에 이르게 하리니 이는 나의 진노의 맹렬한 불이 너희를 사르려 함이라] ☞ 네 원수와 함께 ⇒ 네가 알지 못하는 땅 ⇒ 진노의 맹렬한 불 ⇒ 지옥 [미5:9 네 손이 네 대적들 위에 들려서 네 모든 원수를 진멸하기를 바라노라] [눅19:43 날이 이를지라 네 원수들이 토둔을 쌓고 너를 둘러 사면으로 가두고] ☞ 예루살렘을 원수들이 공격 ⇐ 하마스와 헤즈볼라와 이란

    §37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하였은즉 ∪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 많은 사람들이 즐겁게 듣더라> ☞ 왕의 신분인 다윗이 이땅에서 ‘주’라 부를 사람이 없고, 더구나 그의 후손을 ‘주’라 부를 이치가 없다. 더구나 초림의 예수 그리스도는 신분이 평민이다. 그의 가지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가 나심을 예언하며, 최종적으로 재림으로 오실 ‘주’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 KJV는 ”common people“이고 이는 ‘평민’이고 보통 사람인 신분을 표시한다. 대신에 개역 개정은 사람의 숫자를 표현했다. [레4:27 만일 평민의 한 사람이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었는데] ☞ 평민, 직업 종교인이나 바리새인이 아닌, [렘26:23 그들이 우리야를 애굽에서 연행하여 여호야김 왕에게로 그를 데려오매 왕이 칼로 그를 죽이고 그의 시체를 평민의 묘지에 던지게 하니라]


    • 2024-10-26 10:39

      필자의 막 12:35-37의 주석에 "아멘."으로 공감을 표하시고, "목사님께서 주 안에서 영육 간에 늘 강건하시길 기도합니다. 본문에 대한 제 소견을 공유합니다."라고 하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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