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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한 계시록 연재 1회

작성자
최세창
작성일
2020-07-13 11:29
조회
691
일러두기

1. 주석하는 과정에서 주석서나 주해서 또는 강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 자연히 해당 성경 구절이 밝혀지므로 저자의 이름만 밝혔다. 단, 페이지를 밝혀야 할 경우에는 '저자명(p. )'으로 했고, 총론에서는 페이지까지 밝혔음.
2. 지면 관계상 같은 견해를 가진 학자가 세 명 이하일 경우에는 본문에 괄호의 형태로 주를 달았고, 네 명 이상일 경우에는 난 하에 주를 달았다.
3. 신학 서적이나 사전 등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원칙대로 주를 달았다.
4. 성경 본문의 낱말이나 구절은 고딕체로 하여 구별하였다.
5. 헬라어는 한글 음을 달아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게 하였다.
6. 중인했을 경우에는 난 하에 in OOO이라고 하였다.
7. 같은 개념이나 사상은 중복해서 설명하지 않고, 이미 설명한 곳을 밝혀 놓았다. ※예: ‘은혜’(1:2의 주석을 보라.)
8. 저자의 다른 주석서에서 인용한 부분은 { .}(갈 1:12의 주석.)으로 표시하였다.
9. 인용문에 저자가 삽입하거나 교정한 것은 [ ]로 구별하였다.
10. 먼저 출간된 요한복음 주석과 요한 서신들의 주석을 참조하는 것이 유익하다.
11. The Interpreters Dictionary of the Bible→IDB로 표기.
12. The International Standard Bible Encyclopaedia → ISBE로 표기.
13.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 TDNT로 표기.
14. The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f New Testament Theology → NIDNTT로 표기.

□참고 문헌□

▶다자 대조 연구에 사용된 요한 계시록 주석과 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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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한 신학서와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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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Kennedy, H. A. A., The Theology of The Epistles. London: Duckworth,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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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Orr, J. ed., The International Standard Bible Encyclopaedia, Vol. Ⅰ-Ⅴ. Michigan: Wm. B. Eerdmans Publishing Co.,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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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Barth, K., 휴매니즘과 문화. 박봉랑·전경연 편. 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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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문영탁, 네쪽 팡세 여덟쪽 팡세. 서울: 크리스챤서적, 2000.
101. 박장균, “웨슬레의 恩寵論” in 神學과 宣敎. 서울: 서울신학대학, 1972.
102. 박창환, 성경의 형성사. 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81, 12판.
103. 송흥국, 요한 웨슬레. 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75, 6판.
104. 송흥국, 웨슬레 신학과 구원론. 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75.
105. 안병무 편, 사회학적 성서 해석. 서울: 韓國神學硏究所, 1983.
106. 유형기 편, 성서사전. 서울: 기독교문화원, 1974, 8판.
107. 전경연 외 3인 공저, 신약성서신학. 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73, 6판.
108 全景淵‧池東植‧金龍玉‧金喆孫, 新約聖書槪論. 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65. 4판.
109. 정경옥, 基督敎의 原理. 서울: 기감총리원교육국, 단기 4290, 3판.
110. 조선출 편, 그리스도교 대사전. 서울: 大韓基督敎書會, 1978, 4판.
111. 조종남 편, 神學과 宣敎. 서울: 서울신학대학 출판부. 1972.
112. 지원용, 루터의 사상. 서울: 컨콜디아사, 1971, 3판.
113. 홍현설, 우리가 고백하는 신앙. 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 총리원, 1968.


차 례

제1부 총론

Ⅰ. 명칭 ···············
Ⅱ. 저자 ················
Ⅲ. 대상 ···············
Ⅳ. 통일성 ············
Ⅴ. 내용 및 특징 ······
Ⅵ. 기록 연대와 장소 ·
Ⅶ. 본서의 해석 방법 ·8

제2부 내용 분해

Ⅰ. 시작하는 말(1:1-20) ······
1. 소개[1:1-3] ··············
2. 인사말[1:4-7] ··········
3. 하나님의 자증[1:8] ··············

Ⅱ. 계시자와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1:9-3:22) ········
1. 계시자인 그리스도[1:9-20] ···············
2.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들[2:1-3:22] ···········
가. 에베소 교회에 보내는 편지<2:1-7> ··············
나. 서머나 교회에 보내는 편지<2:8-11> ··············
다. 버가모 교회에 보내는 편지<2:12-17> ···········
라.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편지<2:18-29> ···········
마. 사데 교회에 보내는 편지<3:1-6> ············
바. 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편지<3:7-13> ·············
사.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편지<3:14-22> ············

Ⅲ. 대환난과 구원(4:1-16:21) ··············
1. 하늘의 보좌[4:1-11] ·············
2. 일곱 인으로 봉한 책과 어린양[5:1-14] ············
가. 책을 취하시는 어린양<5:1-7> ·············
나.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의 찬미<5:8-10> ··········
다. 천사의 무리와 피조물의 찬미<5:11-14> ··········
3. 일곱 인을 떼시는 어린양[6:1-8:1] ···········
가. 첫째 인을 떼시는 어린양<6:1-2> ············
나. 둘째 인을 떼시는 어린양<6:3-4> ··············
다. 셋째 인을 떼시는 어린양<6:5-6> ·············
라. 넷째 인을 떼시는 어린양<6:7-8> ··········
마. 다섯 째 인을 떼시는 어린양<6:9-11> ··········
바. 여섯째 인을 떼시는 어린양<6:12-17> ··········
사. 첫째 삽경인 구원받은 자들의 찬양<7:1-17> ·········
a. 구원받은 자들<7:1-8> ··········
b. 구원받은 자들의 찬양<7:9-17> ···········
아. 일곱 째 인을 떼시는 어린양<8:1> ············
4. 일곱 나팔[8:2-14:20] ··············
가. 일곱 나팔을 받은 일곱 천사<8:2-6> ···········
나. 첫째 나팔 소리<8:7> ················
다. 둘째 나팔 소리<8:8-9> ···········
라. 셋째 나팔 소리<8:10-11> ···········
마. 넷째 나팔 소리<8:12-13> ··············
바. 다섯째 나팔 소리 <9:1-12> ··············
사. 여섯째 나팔 소리<9:13-21> ··········
아. 둘째 삽경인 힘센 천사와 작은 책<10:1-11> ···········
자. 셋째 삽경인 성전 측량과 두 증인<11:1-14> ············
차. 일곱째 나팔 소리<11:15-19> ·············
카. 넷째 삽경인 아들을 낳은 여자와 용<12:1-17> ··········
a. 아들을 낳은 여자<12:1-6> ·············
b. 하늘에서 쫓겨난 용<12:7-12> ··············
c. 여자를 핍박하는 용<12:13-17> ·········
타. 다섯째 삽경인 두 짐승<13:1-18> ···········
a. 바다에서 나온 짐승<13:1-10> ················
b. 땅에서 올라온 짐승<13:11-18> ··············
파. 여섯째 삽경인 최후 심판<14:1-20> ··············
a. 어린양과 십사만 사천<14:1-5> ·············
b. 영원한 복음을 가진 천사의 선언<14:6-7> ·············
c. 바벨론 멸망의 선언<14:8> ·············
d. 불신자 멸망의 선언<14:9-12> ···············
e. 주 안에서 죽는 자의 복<14:13> ·············
f. 구원의 추수<14:14-16> ·············
g. 멸망의 추수<14:17-20> ··············
5. 일곱 대접[15:1-16:21] ············
가. 일곱 대접의 준비<15:1-8> ···········
a. 마지막 재앙<15:1> ···············
b. 이긴 자들의 찬양<15:2-4> ·············
c.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15:5-8> ··············
나. 일곱 대접을 쏟은 천사들<16:1-21> ·············
a. 첫째 대접을 쏟은 천사<16:1-2> ············
b. 둘째 대접을 쏟은 천사<16:3> ················
c. 셋째 대접을 쏟은 천사<16:4-7> ················
d. 넷째 대접을 쏟은 천사<16:8-9> ············
e. 다섯째 대접을 쏟은 천사<16:10-11> ··············
f. 여섯째 대접을 쏟은 천사<16:12-16> ·············
g. 일곱째 대접을 쏟은 천사<16:17-21> ············

Ⅳ. 바벨론의 멸망과 최후 승리(17:1-20:15) ············
1. 짐승을 탄 큰 음녀 바벨론[17:1-18] ················
가. 짐승을 탄 큰 음녀<17:1-6> ···············
나. 짐승과 큰 음녀에 대한 천사의 설명<17:7-18> ············
2. 바벨론의 멸망[18:1-19:5] ·············
가. 바벨론 멸망에 대한 선언<18:1-3> ···········
나.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경고<18:4-8> ·············
다. 왕들의 애통<18:9-10> ···············
라. 대상들의 애통<18:11-17a> ··············
마. 선원들의 애통<18:17b-19> ···············
바. 구원받은 자들의 환희<18:20> ··············
사. 멸망한 바벨론의 모습<18:21-24> ···············
아. 바벨론을 심판하신 하나님께 대한 찬양<19:1-5> ··········
3. 최후 승리와 종말[19:6-20:15] ·················
가. 어린양의 혼인 잔치<19:6-10> ·············
나. 만 왕의 왕이요 만 주의 주<19:11-16> ···············
다. 주의 군대와 적들의 전쟁<19:17-21> ·············
라. 무저갱에 갇힌 사단<20:1-3> ···············
마. 천 년간의 왕 노릇<20:4-6> ··············
바.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진 마귀<20:7-10> ············
사. 죽은 자들에 대한 심판<20:11-15> ·············

Ⅴ. 신천 신지(21:1-22:5) ····················
1. 새 하늘과 새 땅의 출현[21:1-8] ···············
2. 하늘의 예루살렘[21:9-22:5] ··················
가. 하늘의 예루살렘의 외형<21:9-17> ················
나. 하늘의 예루살렘의 재료<21:18-21> ·············
다. 하늘의 예루살렘의 생활<21:22-27> ·············
라. 하늘의 예루살렘의 음식<22:1-5> ··············

Ⅵ. 맺음말(22:6-21) ····················
1. 본서의 가치[22:6-7] ··············
2. 천사와 동등한 요한의 위치[22:8-9] ················
3. 속히 오실 그리스도의 심판[22:10-15] ···········
4. 예수 그리스도의 자증[22:16] ·····················
5. 성령과 신부의 초청[22:17] ······················
6. 본서의 절대적 가치에 대한 증언[22:18-19] ···········
7. 속히 오시리라는 약속과 열망[22:20-21] ·············


제1부 총 론

Ⅰ. 명칭

본서의 표제인 요한계시록(Ἀποκάλυψις Ἰωάννου)은 원래의 본문에 속해 있던 것이 아니라 후기에 붙여진 것이다. 크라프트(H. Kraft)는 “책의 명칭은 대략 2세기 중엽에 생겨난 듯하다. 이러한 추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이 변호해 주고 있다. 즉, 우리의 가장 옛 증인이며 순교자인 유스틴[저스틴, Justin Martyr: 100-165년]이 당시에 씌어진 ‘대화’(Dial. 81 : 요한은 그 안에서 일어난 일을 계시한다<Ἰωάννης ἐν ἀποκαλύψει γενομένη αὐτῷ>)에서 ‘묵시록’(Ἀποκάλυψις)이라는 말을 아직 책의 명칭으로 사용하지 않은 반면에, 이레니우스[Irenaeus : 130?-202?]와 더 후기의 모든 학자들은 이 명칭을 사용했다. 라틴어 학자들이 이 책의 명칭을 먼저 번역하지 않고 ‘apocalypsis’로 그대로 받아들였다는 고찰에 근거하여 같은 시대, 즉 2세기 중엽 또는 후반에 책 명칭이 생겨났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무라토리 경전 71 이하. ‘요한과 또한 베드로의 묵시록).”1)라고 하였다.
이상근 님은 “4세기 이후(Q 및 046, 69 등 다수의 초서체 사본들)에는 ‘신학자’(τού θεολόγου)가 첨가되어 있다.”2)라고 하였다. 그런데 크라프트(H. Kraft)는 τού θεολόγου를 “하나님의 말씀의”로 번역하였다.
계시록(Ἀποκάλυψις)이라는 명칭은 본서의 머리글자일 뿐만 아니라, 내용의 대부분을 기술하는 주제명인 계시(Ἀποκάλυψις)에서 취해진 것이다. 계시(Ἀποκάλυψις)는 ‘쓴 것을 벗기는 것’, 또는 ‘벌거벗김’, ‘숨은 것을 드러냄’, ‘덮개를 벗김’, ‘이전에 숨겨져 있던 것을 드러냄’ 등을 의미한다.
모든 성경은 계시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계시란 하나님께서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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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석서와 주해서에서 인용할 경우에는 저자의 이름만 밝혔고, 같은 견해를 가진 학자들이 네 명 이하일 경우에는 본문의 괄호 속에 이름만 밝혔음.
1) H. Kraft, p. 31.
2) 이상근, pp.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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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와 자연의 법칙과 역사와 율법의 말씀 그리고 인간의 양심 등을 통해서 구원자인 당신을 사람들에게 나타내시는 것이다. 이 일반 계시 외에 하나님께서 당신을 사람들과 같이 드러내신 최고의 행위인 성육신, 즉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이라는 특수 계시가 있다. 이 하나님의 특수 계시인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 기록이 신약성경이고, 그분의 강림을 예표하는 하나님의 계시의 기록이 구약성경이다.
요한계시록의 배경이라 할 수 있는 “계시 문학이라 함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과 그와 연관된 국가, 곧 이스라엘의 운명 및 이 세상의 형세를 예견하며 하나님의 뜻을 밝힌 것을 가리킨다. 따라서, 계시 문학은 이스라엘의 역사와 긴밀한 연관성을 가진다.”3)
북 왕국 이스라엘은 앗시리아에게 멸망당하고(주전 722), 남 왕국 유다는 바벨론에게 멸망당하였다(주전 586).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받은 이사야와 예레미야와 에스겔과 다니엘과 스가랴 그리고 요엘 등의 예언서가 나왔고, 이스라엘의 최악의 시기인 신‧구약 중간 시대(주전 400-4)에 계시 문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 중에 에녹서와 제4 에스라서와 모세의 승천기와 레위 약서 그리고 바룩의 계시 등이 있다. “이처럼 국운이 쇠퇴하여 외세의 압제가 가중되면 될수록 더욱 발전했던 계시 문학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희망과 위로와 인내의 원동력이 되었지만, 그 반대편에 선 압제자들에게는 국가의 권위에 불복종하는 불온 문서로 간주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적 배경 때문에 계시 문학은 종종 보통 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과 상징 등을 사용하여 기록되었다. 이러한 표현과 기호가 난해하므로 오늘날 우리들이 계시 문학을 접할 때에 어려운 점이 따르지만,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이미 계시해 주신 성경의 다른 책들에 대한 이해가 전제된다면 계시 문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4)
본서의 명칭이 요한계시록(Ἀποκάλυψις Ἰωάννου)으로 통용되고 있지만, 실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록’(Ἀποκάλυψις Ἰησου χριστού)이다.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환상을 통해 받아 기록한 매개자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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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강병도 편, p. 183.
4) 상동.

#출처: 최세창, 요한계시록(서울: 글벗사, 2005, 1판 1쇄), pp.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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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3

  • 2020-07-13 11:51

    진보와 보수를 망라하여 할 수 있는 한 많은 요한 계시록 전문가와 대가들의 저서와 논문들을 읽으면서 다자 대조 연구를 한 결정적인 이유는 내 견해만 옳을 수 없다는 것과 어떤 대가도 자기 분야에 완전무결할 수 없다는 것과 진영 및 노선에 따른 편견을 가질 위험성이 있다는 것과 취사선택하거나 종합적인 내 견해를 도출할 수 있고, 남들의 견해를 섭렵하는 것을 통해서 내 견해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독자들이 여러 견해와 비평을 대하면서 저자의 소득과 같은 소득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다.


  • 2020-07-13 12:24

    목사님께서 정리하신 내용에 기대가 됩니다.

    중학교 때 이 책을 이해하게 해 달라고 기도 했었는데, 지금은 희미하나마 알게되었고, 응답에 오래걸렸습니다. 게으르고 둔하고 세상일에 빠졌기도 했고요,
    하나님의 사자가 말씀이 기록된 두루마리를 성도들의 입어 넣어준다면 그 얼마나 달고 맛있을까요..
    또 이는 묵시가 아니고 계시여서 누구나 읽고 복받는 책이니 더욱 기대됩니다.


    • 2020-07-13 12:57

      말씀에 대한 사랑과 탐구 열의가 대단하십니다. 감리교회 목사님들과 모든 교파의 목사님들과 신부님들이, 박학다식했던 요한 웨슬리처럼 '단 한 권(성경)의 사람'이 되어, 권력이나 재물이나 명예를 비롯한 세상 모든 것보다 훨씬 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사랑하고, 탐구하여 보다 더 깊고 넒게 깨달은 복음의 진리를 교인들과 공유하면 참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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