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몬 1:8-14의 주경신학적 연구
작성자
엄재규
작성일
2025-01-26 21:04
조회
554
아래 최세창 목사님 게시글, “몬 1:8-14(설교: 도망친 노예를 위한…)의 주경신학적 연구”에서, 성경 본문에 대한 제 의견을 공유합니다.
(前提) ㈎ 빌레몬서는 2절에서 빌레몬이 지도하는 교회에 보낸 바울의 편지이고 바울이 오네시모를 위해 간구했다. 16절에 “이후로는 종과 같이 대하지 아니하고 종 이상으로 곧 사랑받는 형제로 둘 자라.” 18절에 “그는 ❶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❷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 그것을 내(바울) 앞으로 계산하라.” 여기에 두 개의 ‘갇힌’이 있고; ❶1절과 9절 ‘a prisoner’와 ❷10절과 13절 ‘in my bonds’이다.
㈏ 바울은 자신을 ‘갇힌 자 a prisoner’라고 했는데, 전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이다. 또 ‘갇힌 중에 in my bonds’에 두 가지 일이 있다; ㉠낳은 아들이 있고, ㉡자기 직무를 대신하게 했다. KJV 빌레몬서에 특별한 ‘동업자’가 있는데; ❶our fellowlabourer 동업사역자 ❷our fellowsoldier 동업군인 ❸my fellowprisoner 동업죄인 ❹my fellowlabourers 동업사역자들; 이들은 각자 의무가 있으나 누가 누구에게 명령하는 주-종 관계, 상하관계에서 나온 게 아니다. 현대 교회에서 주-종 관계, 상하관계가 있다면 다 사탄의 누룩이다.
㈐ 흔히 ‘종’, ‘갇힌’, ‘빚진’, ‘불의를 하였거나’에서 착안해 신분에 초점을 두고 “오네시모는 종이다.”라는 접근은 부분적 해석이며, 현대 교회의 많은 교인과 세상 사람은 그들이 원하는 바와 자기 생각과 다르게 △영적으로 △교리상으로 ‘죄의 종’이고 갇혀 있어서 자유가 없고 자유인이 아니다. 이들에게 자유, 해방, 희년이 필요하지만, 자기 신분과 지위를 모르는 사람은 영적 소경으로서, 영적 전쟁에서 승리는 어렵다.
㈑ 요8:32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 유대인들이 [요8:33 그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되리라 하느냐] ☞ 그들은 어리석은데, △역사적으로 이 말을 하는 그 순간에도 그들은 나라의 주권을 잃어 로마의 식민지 백성이고, 예루살렘은 바벨론, 앗수르, 페르시아, 애굽, 로마, (예수님 이후) 비잔틴 제국, 이슬람, 십자군의 공격에 함락되고 백성은 포로 혹은 종으로 끌려간 바 있다. 요8:34에서 △영적으로 △교리상으로 많은 교인과 세상 사람은 여전히 이는 ‘죄의 종’ 지위이고, 마귀 자녀의 신분이다. 요8:44에서 이들의 아비는 마귀다. 욕심, 거짓말에다 진리가 없는 인생이다.
㈒ 1520년쯤 개혁자 마루틴 루터의 「교회의 바벨론 포로」 (De Captiviate Babylonica Ecclesiae)에 대한 선언은 불행히 현대 교회까지 연장된다. 개혁의 시대 이후 개혁은 멈추거나 후퇴했다. 만일 ‘개혁교회’이면 과거에 선진들이 했던 과거의 ‘개혁 전통’을 앞에 내 세울 게 아니라, 내가 스스로 오늘도 내일도 중단없이 개혁해야 한다.
§몬1:8 <담대하게> KJV에서 bold이다. [잠28:1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 ☞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다. [행13:46] [롬10:20] [고후10:1,2] ☞ 바울은 담대하다. [고후11:21] [빌1:14 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으로 말미암아 주 안에서 신뢰함으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전하게 되었느니라 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 전도;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히 전함
§9 <간구하노라> [출3:18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 하라] ☞ 허락하소서. [출33:18] [민12:13] [시116:4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를 여호와여 주께 구하오니 내 영혼을 건지소서 하였도다] ☞ 기도 [시118:25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 기도 [욘1:14 무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고 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 때문에 우리를 멸망시키지 마옵소서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주 여호와께서는 주의 뜻대로 행하심이니이다 하고] ☞ 요나의 죄…. 선원들 기도 [고전4:15,16] [고후2:8]
<갇힌 자> a prisoner [창39:20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가두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 ‘성추행’ 누명으로 감옥에 투옥된 ⇔ 자유인 [시69:33 여호와는 궁핍한 자의 소리를 들으시며 자기로 말미암아 갇힌 자를 멸시하지 아니하시나니] ☞ 모든 사람은 세상 임금의 종이고, 이땅에 갇힌 자에 해당한다. [시79:11] [시102:20 이는 갇힌 자의 탄식을 들으시며 죽이기로 정한 자를 해방하사] ☞ 모든 사람은 이땅에 갇힌 자이고 죄로 심판받아 죽을 자이나, 대신에 성도는 해방되어 자유인 신분이 되었다. [사10:2 가난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여 가난한 내 백성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 4 포로 된 자 아래에 구푸리며 죽임을 당한 자 아래에 엎드러질 따름이니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펴져 있으리라] ☞ 불의한 재판, 토색에 대한 심판 [사14:16 너를 보는 이가 주목하여 너를 자세히 살펴보며 말하기를 이 사람이 땅을 진동시키며 열국을 놀라게 하며 17 세계를 황무하게 하며 성읍을 파괴하며 그에게 사로잡힌 자들을 집으로 놓아 보내지 아니하던 자가 아니냐 하리로다] ☞ 이는 바벨론 왕 ⇒ 사탄의 예표 [사20:4] ☞ 세상의 예표인 애굽이 사탄의 예표인 앗수르에 모멸당함 [사24:22 그들이 죄수가 깊은 옥에 모임 같이 모이게 되고 옥에 갇혔다가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을 것이라] ☞ 심판과 형벌, 깊은 옥은 지옥 [사42:7 네가 눈먼 자들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감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에 앉은 자를 감방에서 나오게 하리라] ☞ 초림 예수의 사역 ⇒ 해방과 자유 [사49:9 내가 잡혀 있는 자에게 이르기를 나오라 하며 흑암에 있는 자에게 나타나라 하리라 그들이 길에서 먹겠고 모든 헐벗은 산에도 그들의 풀밭이 있을 것인즉] ☞ 은혜의 때, 구원의 날 [애3:34 세상에 있는 모든 갇힌 자들을 발로 밟는 것과] ☞ 박해 [슥9:11 또 너로 말할진대 네 언약의 피로 말미암아 내가 네 갇힌 자들을 물 없는 구덩이에서 놓았나니 12 갇혀 있으나 소망을 품은 자들아 너희는 요새로 돌아올지니라 내가 오늘도 이르노라 내가 네게 갑절이나 갚을 것이라] ☞ 갇혀 있으나 소망을 품은 자 ⇒ 요새로 돌아올지라 [막15:6] [행28:16,17] ☞ 죄없이 죄인이 된 바울 ⇒ 세상의 임금 마귀의 세계인 이땅에서 벌어지는 일 ⇒ 성도에게 닥치는 일 [엡4: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 바울의 신분은 주 안에서 갇힌 자이다. [딤후1:8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 바울은 주 안에서 갇힌 자이고 이는 세상에서 부끄러운 자이다. 성도의 길은 이리 험난하다.
§10 <낳은 아들> KJV에 my son…. begotten, 현대 신학과 교회 안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말인데, 낳은 아들, 외아들, 맏아들, 독생자에 대한 그들의 해석과 정의는 혼란스럽기 짝이 없다. [창5:4 아담은 셋을 낳은 후 팔백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 아버지는 자녀를 낳는다. 여자가 낳는 게 아니고, [민11:12 이 모든 백성을 내가 배었나이까 내가 그들을 낳았나이까 어찌 주께서 내게 양육하는 아버지가 젖 먹는 아이를 품듯 그들을 품에 품고 주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가라 하시나이까] ☞ 하나님께 모세의 항변 “내가 그들을 낳았나이까” [시2:7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사49:21 그 때에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나를 위하여 이들을 낳았는고 나는 자녀를 잃고 외로워졌으며 사로잡혀 유리하였거늘 이들을 누가 양육하였는고 나는 홀로 남았거늘 이들은 어디서 생겼는고 하리라] ☞ 낳았다.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독생하신 하나님, the only begotten Son;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이땅에 육신으로 낳은 유일한 아들이다.” 대신에 “성도는 입양한 아들이다.”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 독생자, his only begotten Son [행13:33 곧 하나님이 예수를 일으키사 우리 자녀들에게 이 약속을 이루게 하셨다 함이라 시편 둘째 편에 기록한 바와 같이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 육신을 낳고, 죽음에서 일으키신다. ⇒ 약속 [고전4: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너희를 낳았음이라] ☞ 복음은 아들을 낳는다. [히1:5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6 또 그가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 ☞ 예수 그리스도는 맏아들이고, 성도들은 양자로 입적한 아들이 된다. [히5:5] [히11:17] [벧전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 ‘거듭나게 begotten us again’ [요일4: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 성도는 비록 나이가 아비와 장정이라도, 갓난아기로 ‘거듭난 자 begotten me again’이 되어야 한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 ⇒ 성도 [요일5:18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그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그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 성도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 [계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 먼저 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신다.
<갇힌 중> KJV에 “in my bonds”이다. [출14:3] [빌1:7 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여한 자가 됨이라] ☞ 바울의 매임, 복음의 아들을 낳음 [빌1:13 이러므로 나의 매임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시위대 안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으니 14 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으로 말미암아 주 안에서 신뢰함으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전하게 되었느니라] ☞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매임. 담대히 전도 [골4:3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 일 때문에 매임을 당하였노라] ☞ 전도할 문 ∋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함 ∋ 바울의 매임 [히10:34 너희가 갇힌 자를 동정하고 너희 소유를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것은 더 낫고 영구한 소유가 있는 줄 앎이라 35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게 하느니라] ☞ 갇힌 자를 동정, 너희 소유를 빼앗김 ⇔ 영구한 소유
§11 <그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네게 그를 돌려 보내노니 그는 내 심복이라> ☞ ❶전에는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유익하므로; 이전과 이후가 확실히 다른 사람이다. ❷그를 돌려보내노니; 내게 유익하므로 더 이용하는게 아니라, 다른 사명에 내어준다.
<전에는…. 이제는> [신4:32 네가 있기 전 하나님이 사람을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 지나간 날을 상고하여 보라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 [전3:15 이제 있는 것이 옛적에 있었고 장래에 있을 것도 옛적에 있었나니 하나님은 이미 지난 것을 다시 찾으시느니라] ☞ 이제…. 옛적에 [마14:15] [행27:9] [롬11: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 불순종 ⇔ 순종, 어떤 시간을 분기점으로 완전히 변한다. [갈1:22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 23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 박해하던 자 ⇔ 믿음을 전하는 자 [엡2: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 지금 역사하는 영 ⇒ 불순종의 아들 ⇒ 마귀, 예수 그리스도가 없다면 ❶세상 풍조 따름 ❷공중 권세 잡은 자 따름 [벧전2: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 이는 이분론이다. 성도는 어떤 시간 분기점 전후로 완전히 변한다.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욥15:3 어찌 도움이 되지 아니하는 이야기, 무익한 말로 변론하겠느냐] ☞ 무익한 변론; 아무 도움이 안된다. 인문학 철학, 자유주의 신학 등 [마25:30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하니라] ☞ 무익한 종 ⇒ 예수께서 “내쫓으라!” [눅17:10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 ☞ 무익한 종 (사역자), 월급 다 챙기고, 다시 교회 재산을 삼킨다. [롬3: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 거듭남이 없는 자 [딛3:9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 ☞ 무익한 것, 헛된 것; ❶어리석은 변론 ❷족보 이야기 ❸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 현대 교회 안에도 흔하다. 조상의 업적은 들먹이나 자기 성찰이 없고, 어리석은 논제로 시간을 허비하고, 법적 다툼에 마구 뛰어든다. [히7:18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 [히13:17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
§12 <심복> KJV에 bowels (복수) 창자; 내장 [창15: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 네 몸 [욥20:14 그의 음식이 창자 속에서 변하며 뱃속에서 독사의 쓸개가 되느니라] ☞ 창자 [욥30:27 ] [아5:4 내 사랑하는 자가 문틈으로 손을 들이밀매 내 마음이 움직여서] ☞ 내 마음 [사48:19 네 자손이 모래 같았겠고 네 몸의 소생이 모래 알 같아서 그의 이름이 내 앞에서 끊어지지 아니하였겠고 없어지지 아니하였으리라 하셨느니라] ☞ 몸의 소생 [사49:1] [사63:15] [렘4:19 슬프고 아프다 내 ※마음속이 아프고 내 마음이 답답하여 잠잠할 수 없으니 이는 나의 심령이 나팔 소리와 전쟁의 경보를 들음이로다] ☞ 마음 [렘31:20] [애1:20] [애2:11] [겔3: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를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 말씀이 배에 들어가 소화되어 ⇒ 깨달음; 초자연적 성령 역사 [겔7:19 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물 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내리는 날에 그들의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의 걸림돌이 됨이로다] ☞ 심판 때 ❶금과 은이 심령을 족하게 못함 ❷배를 채우지 못함 ❸오직 죄악의 걸림돌 [행1:18] [고후6:12 너희가 우리 안에서 좁아진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 ※심정에서 좁아진 것이니라] ☞ 심정 [빌1:8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얼마나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 심장 [몬1:20 오 형제여 나로 주 안에서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게 하고 내 ※마음이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하게 하라] ☞ 마음 [요일3:17]
§13 <섬기게> [민3: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어 자식이 없었으며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 직분을 행함 [대하22:8 예후로 하여금 아합의 집을 심판하게 하실 때에 유다 방백들과 아하시야의 형제들의 아들들 곧 아하시야를 섬기는 자들을 만나서 죽였고] ☞ 섬기는 [에6:3] [겔44:12 그들이 전에 백성을 위하여 그 우상 앞에서 수종들어 이스라엘 족속이 죄악에 걸려 넘어지게 하였으므로 내가 내 손을 들어 쳐서 그들이 그 죄악을 담당하였느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수종들어 [마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 예수님은 섬김을 받는 분이 아니시다. [히6:10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 사역은 섬기는 일; 교회 안에서 종교를 끼고 왕 노릇을 하는 게 저주받은 것이고, 심판받아 지옥 갈 바벨론 체제; 개혁교회 안에서도 로마카톨릭의 왕권과 제사장권을 합친 교황권을 모형 삼는, 성경 말씀과 건전한 교리와 동떨어진 체제, 이상한 종교인이 있다.
§14 <너의 선한 일이> ☞ KJV에 thy benefit “네 이익”이다. 사전에 ① 이익, 〖商〗 이득 ② 은혜; 은전(恩典); ‘선한 일(good work, 善行)’과 ‘이익’ 둘 간에 의미는 다르다. 성경을 번역할 때 이런 방식의 임의로 하는 삭제, 추가, 변개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어렵게 하고, 관련 성경이나 짝 구절을 찾지 못하게 막는다. [대하32:25 히스기야가 마음이 교만하여 그 받은 ※은혜를 보답하지 아니하므로 진노가 그와 유다와 예루살렘에 내리게 되었더니] ☞ 은혜 [시68:19 (KJV 직접 번역) 날마다 우리에게 ※은혜를 주시는 주, 곧 우리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셀라] ☞ 은혜 [시116:12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내가 여호와께 무엇으로 보답할까] ☞ 은혜 [렘18:10 만일 그들이 나 보기에 악한 것을 행하여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면 내가 그에게 ※유익하게 하리라고 한 복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리라] ☞ 유익 [고후1:15 내가 이 확신을 가지고 너희로 두 번 은혜를 얻게 하기 위하여 먼저 너희에게 이르렀다가] ☞ 은혜
<자의로> KJV에 willingly이고, 사전에 ‘기꺼이’, ‘자진해서’ [출2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기쁜 마음으로 내는 자가 내게 바치는 모든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 하나님께 바치는 물건; 이스라엘 자손이 기꺼이 마음(권리)으로 하며, 이는 할당액 징수(의무)가 아니다. 이는 누가 얼마를 바치기로 창세 전에 예정된 게 아니다. [삿5:2 이스라엘의 영솔자들이 영솔하였고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였으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9 내 마음이 이스라엘의 방백을 사모함은 그들이 백성 중에서 즐거이 헌신하였음이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성경에 지도자의 영솔자와 방백은 헌신의 자유(권리)가 있다. [대상29:6 이에 모든 가문의 지도자들과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지도자들과 천부장과 백부장과 왕의 사무관이 다 즐거이 드리되 7 하나님의 성전 공사를 위하여 금 오천 달란트와 금 만 다릭 은 만 달란트와 놋 만 팔천 달란트와 철 십만 달란트를 드리고] ☞ 모든 가문, 모든 지파, 관리, 군지휘관, 백성이 하나님의 성전 공사를 위하여 바치는 물건 ⇒ 하나님께 자원하여 드림 [대상29:9 백성들은 자원하여 드렸으므로 기뻐하였으니 곧 그들이 성심으로 여호와께 자원하여 드렸으므로 다윗 왕도 심히 기뻐하니라 14 나와 내 백성이 무엇이기에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17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 백성들이 자원(권리)하여 바치는 물건 ⇒ 하나님께서 마음을 감찰 ⇒ 정직; 재산 관리하는 자에게 요구된 의무 [대하17:16 그 다음은 시그리의 아들 아마시야니 그는 자기를 여호와께 즐거이 드린 자라 큰 용사 이십만 명을 거느렸고] ☞ 자기를 하나님께 드림 ⇒ 헌신의 자유(권리) [대하35:8 방백들도 즐거이 희생을 드려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에게 주었고 하나님의 전을 주장하는 자 힐기야와 스가랴와 여히엘은 제사장들에게 양 이천육백 마리와 수소 삼백 마리를 유월절 제물로 주었고] ☞ 헌물(제물)의 자유(권리) [스1:6 그 사면 사람들이 은 그릇과 금과 물품들과 짐승과 보물로 돕고 그 외에도 예물을 기쁘게 드렸더라] ☞ 온 백성과 족장이 성전 건축에 자원하여 헌물…. 이를 훔치면 “이는 하나님의 것을 인간이 훔치는 범죄이고 ⇒ 저주받았고 ⇒ 심판받아 지옥 갈 일이다.” 백성은 사유재산의 소유와 맘대로 사용할 권리(자유)가 있다. [스3:5] [스7:16] [느11:2 예루살렘에 거주하기를 자원하는 모든 자를 위하여 백성들이 복을 빌었느니라] ☞ 성경에 백성은 거주이전의 자유가 있다. [잠31:13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 성경에 백성은 직업 선택의 자유, 노동의 자유가 있고, 자기 소득 사용의 권리가 있다. [애3:33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게 하시며 근심하게 하심은 본심이 아니시로다] ☞ 이는 인간의 죄 탓 [요6:21 이에 기뻐서 배로 영접하니 배는 곧 그들이 가려던 땅에 이르렀더라] ☞ 성경에 백성은 여행과 이동의 자유가 있다. [롬8:20] [고전9:17 내가 내 자의로 이것을 행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내가 자의로 아니한다 할지라도 나는 사명을 받았노라] ☞ 자의 ∪ 사명 [벧전5: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 성경에 나온 목회의 자유, 대신 더러운 이득을 위해 하면 안 됨. [벧후3:5 이는 하늘이 옛적부터 있는 것과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된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그들이 일부러 잊으려 함이로다] ☞ 하늘과 땅과 물의 창조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일부러 잊는 자가 있다. 자유주의 신학자와 추종자인데….
(前提) ㈎ 빌레몬서는 2절에서 빌레몬이 지도하는 교회에 보낸 바울의 편지이고 바울이 오네시모를 위해 간구했다. 16절에 “이후로는 종과 같이 대하지 아니하고 종 이상으로 곧 사랑받는 형제로 둘 자라.” 18절에 “그는 ❶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❷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 그것을 내(바울) 앞으로 계산하라.” 여기에 두 개의 ‘갇힌’이 있고; ❶1절과 9절 ‘a prisoner’와 ❷10절과 13절 ‘in my bonds’이다.
㈏ 바울은 자신을 ‘갇힌 자 a prisoner’라고 했는데, 전제는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이다. 또 ‘갇힌 중에 in my bonds’에 두 가지 일이 있다; ㉠낳은 아들이 있고, ㉡자기 직무를 대신하게 했다. KJV 빌레몬서에 특별한 ‘동업자’가 있는데; ❶our fellowlabourer 동업사역자 ❷our fellowsoldier 동업군인 ❸my fellowprisoner 동업죄인 ❹my fellowlabourers 동업사역자들; 이들은 각자 의무가 있으나 누가 누구에게 명령하는 주-종 관계, 상하관계에서 나온 게 아니다. 현대 교회에서 주-종 관계, 상하관계가 있다면 다 사탄의 누룩이다.
㈐ 흔히 ‘종’, ‘갇힌’, ‘빚진’, ‘불의를 하였거나’에서 착안해 신분에 초점을 두고 “오네시모는 종이다.”라는 접근은 부분적 해석이며, 현대 교회의 많은 교인과 세상 사람은 그들이 원하는 바와 자기 생각과 다르게 △영적으로 △교리상으로 ‘죄의 종’이고 갇혀 있어서 자유가 없고 자유인이 아니다. 이들에게 자유, 해방, 희년이 필요하지만, 자기 신분과 지위를 모르는 사람은 영적 소경으로서, 영적 전쟁에서 승리는 어렵다.
㈑ 요8:32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 유대인들이 [요8:33 그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되리라 하느냐] ☞ 그들은 어리석은데, △역사적으로 이 말을 하는 그 순간에도 그들은 나라의 주권을 잃어 로마의 식민지 백성이고, 예루살렘은 바벨론, 앗수르, 페르시아, 애굽, 로마, (예수님 이후) 비잔틴 제국, 이슬람, 십자군의 공격에 함락되고 백성은 포로 혹은 종으로 끌려간 바 있다. 요8:34에서 △영적으로 △교리상으로 많은 교인과 세상 사람은 여전히 이는 ‘죄의 종’ 지위이고, 마귀 자녀의 신분이다. 요8:44에서 이들의 아비는 마귀다. 욕심, 거짓말에다 진리가 없는 인생이다.
㈒ 1520년쯤 개혁자 마루틴 루터의 「교회의 바벨론 포로」 (De Captiviate Babylonica Ecclesiae)에 대한 선언은 불행히 현대 교회까지 연장된다. 개혁의 시대 이후 개혁은 멈추거나 후퇴했다. 만일 ‘개혁교회’이면 과거에 선진들이 했던 과거의 ‘개혁 전통’을 앞에 내 세울 게 아니라, 내가 스스로 오늘도 내일도 중단없이 개혁해야 한다.
§몬1:8 <담대하게> KJV에서 bold이다. [잠28:1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 ☞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다. [행13:46] [롬10:20] [고후10:1,2] ☞ 바울은 담대하다. [고후11:21] [빌1:14 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으로 말미암아 주 안에서 신뢰함으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전하게 되었느니라 20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 전도; 하나님의 말씀을 담대히 전함
§9 <간구하노라> [출3:18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 하라] ☞ 허락하소서. [출33:18] [민12:13] [시116:4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기도하기를 여호와여 주께 구하오니 내 영혼을 건지소서 하였도다] ☞ 기도 [시118:25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 기도 [욘1:14 무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고 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 때문에 우리를 멸망시키지 마옵소서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주 여호와께서는 주의 뜻대로 행하심이니이다 하고] ☞ 요나의 죄…. 선원들 기도 [고전4:15,16] [고후2:8]
<갇힌 자> a prisoner [창39:20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가두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 ‘성추행’ 누명으로 감옥에 투옥된 ⇔ 자유인 [시69:33 여호와는 궁핍한 자의 소리를 들으시며 자기로 말미암아 갇힌 자를 멸시하지 아니하시나니] ☞ 모든 사람은 세상 임금의 종이고, 이땅에 갇힌 자에 해당한다. [시79:11] [시102:20 이는 갇힌 자의 탄식을 들으시며 죽이기로 정한 자를 해방하사] ☞ 모든 사람은 이땅에 갇힌 자이고 죄로 심판받아 죽을 자이나, 대신에 성도는 해방되어 자유인 신분이 되었다. [사10:2 가난한 자를 불공평하게 판결하여 가난한 내 백성의 권리를 박탈하며 과부에게 토색하고 고아의 것을 약탈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 4 포로 된 자 아래에 구푸리며 죽임을 당한 자 아래에 엎드러질 따름이니라 그럴지라도 여호와의 진노가 돌아서지 아니하며 그의 손이 여전히 펴져 있으리라] ☞ 불의한 재판, 토색에 대한 심판 [사14:16 너를 보는 이가 주목하여 너를 자세히 살펴보며 말하기를 이 사람이 땅을 진동시키며 열국을 놀라게 하며 17 세계를 황무하게 하며 성읍을 파괴하며 그에게 사로잡힌 자들을 집으로 놓아 보내지 아니하던 자가 아니냐 하리로다] ☞ 이는 바벨론 왕 ⇒ 사탄의 예표 [사20:4] ☞ 세상의 예표인 애굽이 사탄의 예표인 앗수르에 모멸당함 [사24:22 그들이 죄수가 깊은 옥에 모임 같이 모이게 되고 옥에 갇혔다가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을 것이라] ☞ 심판과 형벌, 깊은 옥은 지옥 [사42:7 네가 눈먼 자들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감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에 앉은 자를 감방에서 나오게 하리라] ☞ 초림 예수의 사역 ⇒ 해방과 자유 [사49:9 내가 잡혀 있는 자에게 이르기를 나오라 하며 흑암에 있는 자에게 나타나라 하리라 그들이 길에서 먹겠고 모든 헐벗은 산에도 그들의 풀밭이 있을 것인즉] ☞ 은혜의 때, 구원의 날 [애3:34 세상에 있는 모든 갇힌 자들을 발로 밟는 것과] ☞ 박해 [슥9:11 또 너로 말할진대 네 언약의 피로 말미암아 내가 네 갇힌 자들을 물 없는 구덩이에서 놓았나니 12 갇혀 있으나 소망을 품은 자들아 너희는 요새로 돌아올지니라 내가 오늘도 이르노라 내가 네게 갑절이나 갚을 것이라] ☞ 갇혀 있으나 소망을 품은 자 ⇒ 요새로 돌아올지라 [막15:6] [행28:16,17] ☞ 죄없이 죄인이 된 바울 ⇒ 세상의 임금 마귀의 세계인 이땅에서 벌어지는 일 ⇒ 성도에게 닥치는 일 [엡4: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 바울의 신분은 주 안에서 갇힌 자이다. [딤후1:8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 바울은 주 안에서 갇힌 자이고 이는 세상에서 부끄러운 자이다. 성도의 길은 이리 험난하다.
§10 <낳은 아들> KJV에 my son…. begotten, 현대 신학과 교회 안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말인데, 낳은 아들, 외아들, 맏아들, 독생자에 대한 그들의 해석과 정의는 혼란스럽기 짝이 없다. [창5:4 아담은 셋을 낳은 후 팔백 년을 지내며 자녀들을 낳았으며] ☞ 아버지는 자녀를 낳는다. 여자가 낳는 게 아니고, [민11:12 이 모든 백성을 내가 배었나이까 내가 그들을 낳았나이까 어찌 주께서 내게 양육하는 아버지가 젖 먹는 아이를 품듯 그들을 품에 품고 주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가라 하시나이까] ☞ 하나님께 모세의 항변 “내가 그들을 낳았나이까” [시2:7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사49:21 그 때에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나를 위하여 이들을 낳았는고 나는 자녀를 잃고 외로워졌으며 사로잡혀 유리하였거늘 이들을 누가 양육하였는고 나는 홀로 남았거늘 이들은 어디서 생겼는고 하리라] ☞ 낳았다.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 독생하신 하나님, the only begotten Son;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이땅에 육신으로 낳은 유일한 아들이다.” 대신에 “성도는 입양한 아들이다.”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 독생자, his only begotten Son [행13:33 곧 하나님이 예수를 일으키사 우리 자녀들에게 이 약속을 이루게 하셨다 함이라 시편 둘째 편에 기록한 바와 같이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 육신을 낳고, 죽음에서 일으키신다. ⇒ 약속 [고전4: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너희를 낳았음이라] ☞ 복음은 아들을 낳는다. [히1:5 하나님께서 어느 때에 천사 중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으며 또 다시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라 하셨느냐 6 또 그가 맏아들을 이끌어 세상에 다시 들어오게 하실 때에 하나님의 모든 천사들은 그에게 경배할지어다 말씀하시며] ☞ 예수 그리스도는 맏아들이고, 성도들은 양자로 입적한 아들이 된다. [히5:5] [히11:17] [벧전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 ‘거듭나게 begotten us again’ [요일4: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 성도는 비록 나이가 아비와 장정이라도, 갓난아기로 ‘거듭난 자 begotten me again’이 되어야 한다.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 ⇒ 성도 [요일5:18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는 다 범죄하지 아니하는 줄을 우리가 아노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신 자가 그를 지키시매 악한 자가 그를 만지지도 못하느니라] ☞ 성도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 [계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 먼저 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신다.
<갇힌 중> KJV에 “in my bonds”이다. [출14:3] [빌1:7 내가 너희 무리를 위하여 이와 같이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니 이는 너희가 내 마음에 있음이며 나의 매임과 복음을 변명함과 확정함에 너희가 다 나와 함께 은혜에 참여한 자가 됨이라] ☞ 바울의 매임, 복음의 아들을 낳음 [빌1:13 이러므로 나의 매임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시위대 안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으니 14 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으로 말미암아 주 안에서 신뢰함으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전하게 되었느니라] ☞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매임. 담대히 전도 [골4:3 또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되 하나님이 전도할 문을 우리에게 열어 주사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하게 하시기를 구하라 내가 이 일 때문에 매임을 당하였노라] ☞ 전도할 문 ∋ 그리스도의 비밀을 말함 ∋ 바울의 매임 [히10:34 너희가 갇힌 자를 동정하고 너희 소유를 빼앗기는 것도 기쁘게 당한 것은 더 낫고 영구한 소유가 있는 줄 앎이라 35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게 하느니라] ☞ 갇힌 자를 동정, 너희 소유를 빼앗김 ⇔ 영구한 소유
§11 <그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네게 그를 돌려 보내노니 그는 내 심복이라> ☞ ❶전에는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유익하므로; 이전과 이후가 확실히 다른 사람이다. ❷그를 돌려보내노니; 내게 유익하므로 더 이용하는게 아니라, 다른 사명에 내어준다.
<전에는…. 이제는> [신4:32 네가 있기 전 하나님이 사람을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 지나간 날을 상고하여 보라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 [전3:15 이제 있는 것이 옛적에 있었고 장래에 있을 것도 옛적에 있었나니 하나님은 이미 지난 것을 다시 찾으시느니라] ☞ 이제…. 옛적에 [마14:15] [행27:9] [롬11:30 너희가 전에는 하나님께 순종하지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 ☞ 불순종 ⇔ 순종, 어떤 시간을 분기점으로 완전히 변한다. [갈1:22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 23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 박해하던 자 ⇔ 믿음을 전하는 자 [엡2: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 지금 역사하는 영 ⇒ 불순종의 아들 ⇒ 마귀, 예수 그리스도가 없다면 ❶세상 풍조 따름 ❷공중 권세 잡은 자 따름 [벧전2: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 이는 이분론이다. 성도는 어떤 시간 분기점 전후로 완전히 변한다.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욥15:3 어찌 도움이 되지 아니하는 이야기, 무익한 말로 변론하겠느냐] ☞ 무익한 변론; 아무 도움이 안된다. 인문학 철학, 자유주의 신학 등 [마25:30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하니라] ☞ 무익한 종 ⇒ 예수께서 “내쫓으라!” [눅17:10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가 하여야 할 일을 한 것뿐이라 할지니라] ☞ 무익한 종 (사역자), 월급 다 챙기고, 다시 교회 재산을 삼킨다. [롬3: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 거듭남이 없는 자 [딛3:9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니라] ☞ 무익한 것, 헛된 것; ❶어리석은 변론 ❷족보 이야기 ❸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 현대 교회 안에도 흔하다. 조상의 업적은 들먹이나 자기 성찰이 없고, 어리석은 논제로 시간을 허비하고, 법적 다툼에 마구 뛰어든다. [히7:18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 [히13:17 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
§12 <심복> KJV에 bowels (복수) 창자; 내장 [창15: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 네 몸 [욥20:14 그의 음식이 창자 속에서 변하며 뱃속에서 독사의 쓸개가 되느니라] ☞ 창자 [욥30:27 ] [아5:4 내 사랑하는 자가 문틈으로 손을 들이밀매 내 마음이 움직여서] ☞ 내 마음 [사48:19 네 자손이 모래 같았겠고 네 몸의 소생이 모래 알 같아서 그의 이름이 내 앞에서 끊어지지 아니하였겠고 없어지지 아니하였으리라 하셨느니라] ☞ 몸의 소생 [사49:1] [사63:15] [렘4:19 슬프고 아프다 내 ※마음속이 아프고 내 마음이 답답하여 잠잠할 수 없으니 이는 나의 심령이 나팔 소리와 전쟁의 경보를 들음이로다] ☞ 마음 [렘31:20] [애1:20] [애2:11] [겔3: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를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 말씀이 배에 들어가 소화되어 ⇒ 깨달음; 초자연적 성령 역사 [겔7:19 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물 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내리는 날에 그들의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의 걸림돌이 됨이로다] ☞ 심판 때 ❶금과 은이 심령을 족하게 못함 ❷배를 채우지 못함 ❸오직 죄악의 걸림돌 [행1:18] [고후6:12 너희가 우리 안에서 좁아진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 ※심정에서 좁아진 것이니라] ☞ 심정 [빌1:8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얼마나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이시니라] ☞ 심장 [몬1:20 오 형제여 나로 주 안에서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게 하고 내 ※마음이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하게 하라] ☞ 마음 [요일3:17]
§13 <섬기게> [민3: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 여호와 앞에서 죽어 자식이 없었으며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 ☞ 직분을 행함 [대하22:8 예후로 하여금 아합의 집을 심판하게 하실 때에 유다 방백들과 아하시야의 형제들의 아들들 곧 아하시야를 섬기는 자들을 만나서 죽였고] ☞ 섬기는 [에6:3] [겔44:12 그들이 전에 백성을 위하여 그 우상 앞에서 수종들어 이스라엘 족속이 죄악에 걸려 넘어지게 하였으므로 내가 내 손을 들어 쳐서 그들이 그 죄악을 담당하였느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수종들어 [마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 예수님은 섬김을 받는 분이 아니시다. [히6:10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 사역은 섬기는 일; 교회 안에서 종교를 끼고 왕 노릇을 하는 게 저주받은 것이고, 심판받아 지옥 갈 바벨론 체제; 개혁교회 안에서도 로마카톨릭의 왕권과 제사장권을 합친 교황권을 모형 삼는, 성경 말씀과 건전한 교리와 동떨어진 체제, 이상한 종교인이 있다.
§14 <너의 선한 일이> ☞ KJV에 thy benefit “네 이익”이다. 사전에 ① 이익, 〖商〗 이득 ② 은혜; 은전(恩典); ‘선한 일(good work, 善行)’과 ‘이익’ 둘 간에 의미는 다르다. 성경을 번역할 때 이런 방식의 임의로 하는 삭제, 추가, 변개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어렵게 하고, 관련 성경이나 짝 구절을 찾지 못하게 막는다. [대하32:25 히스기야가 마음이 교만하여 그 받은 ※은혜를 보답하지 아니하므로 진노가 그와 유다와 예루살렘에 내리게 되었더니] ☞ 은혜 [시68:19 (KJV 직접 번역) 날마다 우리에게 ※은혜를 주시는 주, 곧 우리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셀라] ☞ 은혜 [시116:12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내가 여호와께 무엇으로 보답할까] ☞ 은혜 [렘18:10 만일 그들이 나 보기에 악한 것을 행하여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하면 내가 그에게 ※유익하게 하리라고 한 복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리라] ☞ 유익 [고후1:15 내가 이 확신을 가지고 너희로 두 번 은혜를 얻게 하기 위하여 먼저 너희에게 이르렀다가] ☞ 은혜
<자의로> KJV에 willingly이고, 사전에 ‘기꺼이’, ‘자진해서’ [출2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기쁜 마음으로 내는 자가 내게 바치는 모든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 하나님께 바치는 물건; 이스라엘 자손이 기꺼이 마음(권리)으로 하며, 이는 할당액 징수(의무)가 아니다. 이는 누가 얼마를 바치기로 창세 전에 예정된 게 아니다. [삿5:2 이스라엘의 영솔자들이 영솔하였고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였으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9 내 마음이 이스라엘의 방백을 사모함은 그들이 백성 중에서 즐거이 헌신하였음이니 여호와를 찬송하라] ☞성경에 지도자의 영솔자와 방백은 헌신의 자유(권리)가 있다. [대상29:6 이에 모든 가문의 지도자들과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지도자들과 천부장과 백부장과 왕의 사무관이 다 즐거이 드리되 7 하나님의 성전 공사를 위하여 금 오천 달란트와 금 만 다릭 은 만 달란트와 놋 만 팔천 달란트와 철 십만 달란트를 드리고] ☞ 모든 가문, 모든 지파, 관리, 군지휘관, 백성이 하나님의 성전 공사를 위하여 바치는 물건 ⇒ 하나님께 자원하여 드림 [대상29:9 백성들은 자원하여 드렸으므로 기뻐하였으니 곧 그들이 성심으로 여호와께 자원하여 드렸으므로 다윗 왕도 심히 기뻐하니라 14 나와 내 백성이 무엇이기에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17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마음을 감찰하시고 정직을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아나이다 내가 정직한 마음으로 이 모든 것을 즐거이 드렸사오며 이제 내가 또 여기 있는 주의 백성이 주께 자원하여 드리는 것을 보오니 심히 기쁘도소이다] ☞ 백성들이 자원(권리)하여 바치는 물건 ⇒ 하나님께서 마음을 감찰 ⇒ 정직; 재산 관리하는 자에게 요구된 의무 [대하17:16 그 다음은 시그리의 아들 아마시야니 그는 자기를 여호와께 즐거이 드린 자라 큰 용사 이십만 명을 거느렸고] ☞ 자기를 하나님께 드림 ⇒ 헌신의 자유(권리) [대하35:8 방백들도 즐거이 희생을 드려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에게 주었고 하나님의 전을 주장하는 자 힐기야와 스가랴와 여히엘은 제사장들에게 양 이천육백 마리와 수소 삼백 마리를 유월절 제물로 주었고] ☞ 헌물(제물)의 자유(권리) [스1:6 그 사면 사람들이 은 그릇과 금과 물품들과 짐승과 보물로 돕고 그 외에도 예물을 기쁘게 드렸더라] ☞ 온 백성과 족장이 성전 건축에 자원하여 헌물…. 이를 훔치면 “이는 하나님의 것을 인간이 훔치는 범죄이고 ⇒ 저주받았고 ⇒ 심판받아 지옥 갈 일이다.” 백성은 사유재산의 소유와 맘대로 사용할 권리(자유)가 있다. [스3:5] [스7:16] [느11:2 예루살렘에 거주하기를 자원하는 모든 자를 위하여 백성들이 복을 빌었느니라] ☞ 성경에 백성은 거주이전의 자유가 있다. [잠31:13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 성경에 백성은 직업 선택의 자유, 노동의 자유가 있고, 자기 소득 사용의 권리가 있다. [애3:33 주께서 인생으로 고생하게 하시며 근심하게 하심은 본심이 아니시로다] ☞ 이는 인간의 죄 탓 [요6:21 이에 기뻐서 배로 영접하니 배는 곧 그들이 가려던 땅에 이르렀더라] ☞ 성경에 백성은 여행과 이동의 자유가 있다. [롬8:20] [고전9:17 내가 내 자의로 이것을 행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내가 자의로 아니한다 할지라도 나는 사명을 받았노라] ☞ 자의 ∪ 사명 [벧전5: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 성경에 나온 목회의 자유, 대신 더러운 이득을 위해 하면 안 됨. [벧후3:5 이는 하늘이 옛적부터 있는 것과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된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그들이 일부러 잊으려 함이로다] ☞ 하늘과 땅과 물의 창조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일부러 잊는 자가 있다. 자유주의 신학자와 추종자인데….
전체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