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사도행전 16:11-15 주경신학적 연구
작성자
엄재규
작성일
2025-01-13 13:21
조회
209
아래 최세창 목사님 게시글, “사도행전 16:11-15(루디아로 복음을…) 주경신학적 연구”에서, 성경 본문에 대한 제 의견을 공유합니다.
§행16:11 <우리가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 ☞ 터키(아시아)에서 출발해 한 섬을 거쳐 마케도니아(유럽)에 가는 여정이며, 이방인의 사도 바울의 2차 선교여행이고 유럽에 선교했고, 당시 선박 여행이 보편적이고, 운항 편수가 많다는 증거다. 이같이 선교는 성경에도 누가? 언제? 어디로 출발해 어디로? 어떻게? 복음이 전해졌는지 확인된다. 선교는 근본적으로 비밀 간첩 활동이 아니다. 반면에 예수님의 열두 제자인 시몬 베드로가 ❶유럽 땅인 로마에 가고 ❷거기서 사역했고 ❸거기서 순교했고 ❹예수님 승천 후 교회의 새로운 지도자가 되어 로마 카톨릭의 초대 교황이 되고 ❺그가 예수님의 수제자이고 ❻“그가 교회의 반석이다.”; 이들은 모두 성경이 아니고 역사적 사실도 아니며 누가 쓴 창작 소설을 무한 반복하여 전통과 전승으로 계승하는 데 불과해 이들은 사탄의 누룩이다. ❼또, ‘쿼바디스’는 애초 헨리크 시엔키에비치 (Henryk Sienkiewicz, 1846-1916, 폴란드 소설가)가 쓴 원작소설이며, 이를 바탕으로 각본을 써서 여러 번 영화로 만들어졌다. 개혁 교회 안에 이 영화 대사가 자주 얘기되나 성경과 무관하고 역사적 사실도 아니다. 이렇게 문화는 사탄이 세상을 농락하는 도구가 된다.
<사모드라게> ‘드라게의 높은 봉우리’란 뜻. 드라게(드라키아)에서 약 40㎞ 떨어진 에게해 북동쪽에 1,500m의 고산 지대로 이루어진 작은 섬. 드로아와 네압볼리 사이에 위치하며,
<네압볼리’(NeaPolis)>는 ‘신도시’(New City)란 뜻을 가지고 있다. 바울 당시‘빌립보’는‘마게도냐 지방’에서 가장 큰 도시였고, ‘네압볼리’는 ‘빌립보’에 속한 항구다.
§12 <빌립보> ☞ ❶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 ❷또 로마의 식민지. ❸ 신약에 빌립보서가 있다. 빌립보는 바울이 2차전도 여행에서 전도한 곳에서 가장 특이한 곳이었는데 그곳은 회당이 없었고 유대인들의 적어서 강가에 기도처가 있는 곳이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빌립보에서 강가에 가서 전도했는데 빌립보에서 전도하여 얻는 사람을 자주 장사, 루디아오 간수의 집안이었다. [행20:5 들은 먼저 가서 드로아에서 우리를 기다리더라 6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 본문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 [빌1: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 빌립보는 바울의 사역지 [빌4:15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살전2: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13 <안식일> [출19:25 모세가 백성에게 내려가서 그들에게 알리니라] [출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레16:31 이는 너희에게 안식일 중의 안식일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 안식일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어진 명령 [마12:8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 ☞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 대신 안식일이 주인이 아니다. [눅4: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 예수의 습관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성경을 읽음. 당시 개인은 성경을 보관하기 어려움…. 비싸고, 보관 장소 필요.
<기도> [삼하7:27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의 귀를 여시고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셨으므로 주의 종이 이 기도로 주께 간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 ☞ 기도는 하나님과 성도의 교감 [왕하8:28 그러나 내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돌아보시며 이 종이 오늘 주 앞에서 부르짖음과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29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내 이름이 거기 있으리라 하신 곳 이 성전을 향하여 주의 눈이 주야로 보시오며 주의 종이 이 곳을 향하여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 기도를 들으심 [사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내 눈을 너희에게서 가리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 하나님께서 듣지 않으시는 기도가 있다. [사26:16] ☞ [렘7:16 그런즉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어 구하지 말라 내게 간구하지 말라 내가 네게서 듣지 아니하리라] [렘11:14] ☞ [눅1:13 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 간구함 ⇒ 기도 [눅2:36,37] [롬10:1] [롬12:12] [빌1: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 중보 기도 [빌1:19 이것이 너희의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나를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 고로] ☞ 기도와 성령의 도움심으로 구원 [빌4:6] [딤전2:1] ☞ [딤전4:4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 말씀과 기도는 피조물을 거룩하게 함 [딤전5:5] [벧전3:7,12] [벧전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 기도하라.
§14 <두아디라 시> ☞ 아시아에 있는 도시 [계2: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시되 20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 이세벨은 ⇒ 가르쳐 꾀어 ⇒ 행음. 이는 종교이며, 세상 권력과 종교 권력을 함께 쥔 로마 카톨릭과 그 아류 [계2:24 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은 없노라] ☞ 소위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교회
<자색 옷감 장사> [출25:4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과 염소 털과] ☞ 출애굽 당시에도 자색 홍색 등 염색 기술이 있었다. [삿8:26 기드온이 요청한 금 귀고리의 무게가 금 천칠백 세겔이요 그 외에 또 초승달 장식들과 패물과 미디안 왕들이 입었던 자색 의복과 또 그 외에 그들의 낙타 목에 둘렀던 사슬이 있었더라] ☞ 자색 의복은 왕들의 의복 색 [대후2:7] [잠31:22] [아3:10] [렘10:9 다시스에서 가져온 은박과 우바스에서 가져온 금으로 꾸미되 기술공과 은장색의 손으로 만들었고 청색 자색 옷을 입었나니 이는 정교한 솜씨로 만든 것이거니와] [겔27:16 너의 제품이 풍부하므로 아람은 너와 거래하였음이여 남보석과 자색 베와 수 놓은 것과 가는 베와 산호와 홍보석을 네 물품과 바꾸어 갔도다] [막15:17 예수에게 자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씌우고 20 희롱을 다 한 후 자색 옷을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히고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 자색은 왕의 옷 ⇒ 로마 병사들이 희롱 거리 삼음 [눅16: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 부자의 자색 옷 [계17: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5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 땅의 음녀는 권력자이고 종교와 관계된다. [계18: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그릇이요 값진 나무와 구리와 철과 대리석으로 만든 각종 그릇이요 15 바벨론으로 말미암아 치부한 이 상품의 상인들이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16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 옷과 자주 옷과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 바벨론은 권력과 종교를 쥔…. 이는 로마 카톨릭이다. 이를 신앙과 종교 모형의 삼는 자는 다 베벨론 시민이다.
<루디아> ☞ ❶두아디라 시에서 자색 옷감 장사 ❷하나님을 섬기는 ⇒ 그녀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아시아의 두아디라에서 원단 사업을 하는 하나님께 충성하는 성도이고, 또 다른 대륙인 유럽 땅 빌립보에 큰 집이 있다. [행16:40 두 사람이 옥에서 나와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형제들을 만나 보고 위로하고 가니라] [렘46:9 말들아 달려라 병거들아 정신 없이 달려라 용사여 나오라 방패 잡은 구스 사람과 붓 사람과 활을 당기는 루딤 사람이여 나올지니라 하거니와] ☞루디아, 루딤 같은 어원 [겔30:5 구스와 붓과 룻과 모든 섞인 백성과 굽과 및 동맹한 땅의 백성들이 그들과 함께 칼에 엎드러지리라] ☞ 룻, 루디아 같은 어원
§15 <세례> [마3: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7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 세례는 세례 요한과 함께 신약에 등장 [마11:12] [막1:4 세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 ❶회개의 세례 [막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었거니와 그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리라] ☞ 성령의 세례가 있다. [눅3:21 백성이 다 세례를 받을새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 ☞ 예수도 세례를 받으심 [행1:5] ☞ ❷성령 세례 [롬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 ❸ 예수 죽으심의 세례 [고전10: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 ❹구름과 바다에서 세례 [히6: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갈지니] ☞ 성경에 세례는 여럿이고,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와 합하여지는 자기 의지로 선택하는 의식으로 예수도 30살 공생애 때 세례를 받았다. 대신 유아세례, 모태신앙은 없으며, 로마 카톨릭이 전파한 사탄의 누룩이다.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 KJV “If ye have judged me to be faithful to the Lord”이고 “만일 너희가 나를 주님께 충성하는 자로 판단하였거든”이다. “주를 믿는 자”와 “주께 충성하는 자”는 의미가 다르다. 성경을 번역할 때 이런 방식의 임의로 하는 삭제, 추가, 변개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어렵게 하고, 관련 성경이나 짝 구절을 찾지 못하게 막는다.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민22:5 그가 사신을 브올의 아들 발람의 고향인 강 가 브돌에 보내어 발람을 부르게 하여 이르되 보라 한 민족이 애굽에서 나왔는데 그들이 지면에 덮여서 우리 맞은편에 거주하였고] ☞ 나와야 거주한다. [전1:4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도다] [눅19:5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요12:46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 어둠에 거하는 자가 있다.
<강권하여> [왕하4:8 하루는 엘리사가 수넴에 이르렀더니 거기에 한 귀한 여인이 그를 간권하여 음식을 먹게 하였으므로 엘리사가 그 곳을 지날 때마다 음식을 먹으러 그리로 들어갔더라] ☞ 강권은 선택을 억제한다. [마14:22 예수께서 즉시 제자들을 재촉하사 자기가 무리를 보내는 동안에 배를 타고 앞서 건너편으로 가게 하시고] ☞ 재촉 [막6:45] [눅24:29] [행28:19]
§행16:11 <우리가 드로아에서 배로 떠나 사모드라게로 직행하여 이튿날 네압볼리로 가고> ☞ 터키(아시아)에서 출발해 한 섬을 거쳐 마케도니아(유럽)에 가는 여정이며, 이방인의 사도 바울의 2차 선교여행이고 유럽에 선교했고, 당시 선박 여행이 보편적이고, 운항 편수가 많다는 증거다. 이같이 선교는 성경에도 누가? 언제? 어디로 출발해 어디로? 어떻게? 복음이 전해졌는지 확인된다. 선교는 근본적으로 비밀 간첩 활동이 아니다. 반면에 예수님의 열두 제자인 시몬 베드로가 ❶유럽 땅인 로마에 가고 ❷거기서 사역했고 ❸거기서 순교했고 ❹예수님 승천 후 교회의 새로운 지도자가 되어 로마 카톨릭의 초대 교황이 되고 ❺그가 예수님의 수제자이고 ❻“그가 교회의 반석이다.”; 이들은 모두 성경이 아니고 역사적 사실도 아니며 누가 쓴 창작 소설을 무한 반복하여 전통과 전승으로 계승하는 데 불과해 이들은 사탄의 누룩이다. ❼또, ‘쿼바디스’는 애초 헨리크 시엔키에비치 (Henryk Sienkiewicz, 1846-1916, 폴란드 소설가)가 쓴 원작소설이며, 이를 바탕으로 각본을 써서 여러 번 영화로 만들어졌다. 개혁 교회 안에 이 영화 대사가 자주 얘기되나 성경과 무관하고 역사적 사실도 아니다. 이렇게 문화는 사탄이 세상을 농락하는 도구가 된다.
<사모드라게> ‘드라게의 높은 봉우리’란 뜻. 드라게(드라키아)에서 약 40㎞ 떨어진 에게해 북동쪽에 1,500m의 고산 지대로 이루어진 작은 섬. 드로아와 네압볼리 사이에 위치하며,
<네압볼리’(NeaPolis)>는 ‘신도시’(New City)란 뜻을 가지고 있다. 바울 당시‘빌립보’는‘마게도냐 지방’에서 가장 큰 도시였고, ‘네압볼리’는 ‘빌립보’에 속한 항구다.
§12 <빌립보> ☞ ❶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 ❷또 로마의 식민지. ❸ 신약에 빌립보서가 있다. 빌립보는 바울이 2차전도 여행에서 전도한 곳에서 가장 특이한 곳이었는데 그곳은 회당이 없었고 유대인들의 적어서 강가에 기도처가 있는 곳이었다. 그러므로 바울은 빌립보에서 강가에 가서 전도했는데 빌립보에서 전도하여 얻는 사람을 자주 장사, 루디아오 간수의 집안이었다. [행20:5 들은 먼저 가서 드로아에서 우리를 기다리더라 6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 본문과 반대 방향으로 이동 [빌1:1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과 디모데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빌립보에 사는 모든 성도와 또한 감독들과 집사들에게 편지하노니] ☞ 빌립보는 바울의 사역지 [빌4:15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살전2: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13 <안식일> [출19:25 모세가 백성에게 내려가서 그들에게 알리니라] [출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레16:31 이는 너희에게 안식일 중의 안식일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 안식일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어진 명령 [마12:8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 ☞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 대신 안식일이 주인이 아니다. [눅4:16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 예수의 습관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성경을 읽음. 당시 개인은 성경을 보관하기 어려움…. 비싸고, 보관 장소 필요.
<기도> [삼하7:27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의 귀를 여시고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셨으므로 주의 종이 이 기도로 주께 간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 ☞ 기도는 하나님과 성도의 교감 [왕하8:28 그러나 내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돌아보시며 이 종이 오늘 주 앞에서 부르짖음과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29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내 이름이 거기 있으리라 하신 곳 이 성전을 향하여 주의 눈이 주야로 보시오며 주의 종이 이 곳을 향하여 비는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 기도를 들으심 [사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내 눈을 너희에게서 가리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 하나님께서 듣지 않으시는 기도가 있다. [사26:16] ☞ [렘7:16 그런즉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어 구하지 말라 내게 간구하지 말라 내가 네게서 듣지 아니하리라] [렘11:14] ☞ [눅1:13 천사가 그에게 이르되 사가랴여 무서워하지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 간구함 ⇒ 기도 [눅2:36,37] [롬10:1] [롬12:12] [빌1:4 간구할 때마다 너희 무리를 위하여 기쁨으로 항상 간구함은] ☞ 중보 기도 [빌1:19 이것이 너희의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나를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 고로] ☞ 기도와 성령의 도움심으로 구원 [빌4:6] [딤전2:1] ☞ [딤전4:4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 말씀과 기도는 피조물을 거룩하게 함 [딤전5:5] [벧전3:7,12] [벧전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 기도하라.
§14 <두아디라 시> ☞ 아시아에 있는 도시 [계2:18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시되 20 그러나 네게 책망할 일이 있노라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 이세벨은 ⇒ 가르쳐 꾀어 ⇒ 행음. 이는 종교이며, 세상 권력과 종교 권력을 함께 쥔 로마 카톨릭과 그 아류 [계2:24 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은 없노라] ☞ 소위 사탄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교회
<자색 옷감 장사> [출25:4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과 염소 털과] ☞ 출애굽 당시에도 자색 홍색 등 염색 기술이 있었다. [삿8:26 기드온이 요청한 금 귀고리의 무게가 금 천칠백 세겔이요 그 외에 또 초승달 장식들과 패물과 미디안 왕들이 입었던 자색 의복과 또 그 외에 그들의 낙타 목에 둘렀던 사슬이 있었더라] ☞ 자색 의복은 왕들의 의복 색 [대후2:7] [잠31:22] [아3:10] [렘10:9 다시스에서 가져온 은박과 우바스에서 가져온 금으로 꾸미되 기술공과 은장색의 손으로 만들었고 청색 자색 옷을 입었나니 이는 정교한 솜씨로 만든 것이거니와] [겔27:16 너의 제품이 풍부하므로 아람은 너와 거래하였음이여 남보석과 자색 베와 수 놓은 것과 가는 베와 산호와 홍보석을 네 물품과 바꾸어 갔도다] [막15:17 예수에게 자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씌우고 20 희롱을 다 한 후 자색 옷을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히고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 자색은 왕의 옷 ⇒ 로마 병사들이 희롱 거리 삼음 [눅16: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 부자의 자색 옷 [계17: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5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 땅의 음녀는 권력자이고 종교와 관계된다. [계18: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그릇이요 값진 나무와 구리와 철과 대리석으로 만든 각종 그릇이요 15 바벨론으로 말미암아 치부한 이 상품의 상인들이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통하여 16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 옷과 자주 옷과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 바벨론은 권력과 종교를 쥔…. 이는 로마 카톨릭이다. 이를 신앙과 종교 모형의 삼는 자는 다 베벨론 시민이다.
<루디아> ☞ ❶두아디라 시에서 자색 옷감 장사 ❷하나님을 섬기는 ⇒ 그녀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아시아의 두아디라에서 원단 사업을 하는 하나님께 충성하는 성도이고, 또 다른 대륙인 유럽 땅 빌립보에 큰 집이 있다. [행16:40 두 사람이 옥에서 나와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형제들을 만나 보고 위로하고 가니라] [렘46:9 말들아 달려라 병거들아 정신 없이 달려라 용사여 나오라 방패 잡은 구스 사람과 붓 사람과 활을 당기는 루딤 사람이여 나올지니라 하거니와] ☞루디아, 루딤 같은 어원 [겔30:5 구스와 붓과 룻과 모든 섞인 백성과 굽과 및 동맹한 땅의 백성들이 그들과 함께 칼에 엎드러지리라] ☞ 룻, 루디아 같은 어원
§15 <세례> [마3: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7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 세례는 세례 요한과 함께 신약에 등장 [마11:12] [막1:4 세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 ❶회개의 세례 [막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었거니와 그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리라] ☞ 성령의 세례가 있다. [눅3:21 백성이 다 세례를 받을새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 ☞ 예수도 세례를 받으심 [행1:5] ☞ ❷성령 세례 [롬6: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 ❸ 예수 죽으심의 세례 [고전10:2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 ❹구름과 바다에서 세례 [히6: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갈지니] ☞ 성경에 세례는 여럿이고,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와 합하여지는 자기 의지로 선택하는 의식으로 예수도 30살 공생애 때 세례를 받았다. 대신 유아세례, 모태신앙은 없으며, 로마 카톨릭이 전파한 사탄의 누룩이다.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 KJV “If ye have judged me to be faithful to the Lord”이고 “만일 너희가 나를 주님께 충성하는 자로 판단하였거든”이다. “주를 믿는 자”와 “주께 충성하는 자”는 의미가 다르다. 성경을 번역할 때 이런 방식의 임의로 하는 삭제, 추가, 변개는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기 어렵게 하고, 관련 성경이나 짝 구절을 찾지 못하게 막는다.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민22:5 그가 사신을 브올의 아들 발람의 고향인 강 가 브돌에 보내어 발람을 부르게 하여 이르되 보라 한 민족이 애굽에서 나왔는데 그들이 지면에 덮여서 우리 맞은편에 거주하였고] ☞ 나와야 거주한다. [전1:4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오되 땅은 영원히 있도다] [눅19:5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요12:46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 어둠에 거하는 자가 있다.
<강권하여> [왕하4:8 하루는 엘리사가 수넴에 이르렀더니 거기에 한 귀한 여인이 그를 간권하여 음식을 먹게 하였으므로 엘리사가 그 곳을 지날 때마다 음식을 먹으러 그리로 들어갔더라] ☞ 강권은 선택을 억제한다. [마14:22 예수께서 즉시 제자들을 재촉하사 자기가 무리를 보내는 동안에 배를 타고 앞서 건너편으로 가게 하시고] ☞ 재촉 [막6:45] [눅24:29] [행2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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