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도자가 되지 말라고 하셨을까
Author
최세창
Date
2025-03-27 18:45
Views
71
<야고보서 3:1>
1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 받을 줄을 알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
1. 시작하는 말
지도자의 자질과 자격을 갖춘 지도자가 있는가 하면, 명예욕과 권력욕과 물욕 등의 욕심으로 된 지도자가 있고, 뇌물과 아부 등의 죄악 수단으로 된 지도자도 있습니다.
부모가 가정에 좋든 나쁘든 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 이상으로, 지도자는 공동체에 좋든 나쁘든 간에 더 큰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공동체의 안녕과 복지와 성장과 발전이나, 불행과 고통과 파멸은 지도자의 인격, 특히 지도력에 좌우되게 마련입니다.
지도자들이 필요하고 절실했던 초대 교회 때에, 주 예수님의 동생이자 초대 교회의 기둥이었던 야고보는 교인들에게,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 받을 줄을 알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라고 했습니다.
2. 지도자들에게 임할 더 큰 심판
“선생”의 헬라어 디다스칼로이(διδάσκαλοι)는 권위가 있는 지도자라는 뜻입니다. 파커(P. Parker)는 “그리스 문학에 종종 나타나는데, 존경의 칭호로 ‘주’와 ‘왕’이라는 말과 쌍을 이룬다. 신약 성경에서는 가끔 세례 요한과 같은 비그리스도교 지도자들에게 적용되거나(눅 3:12), 유대 종교 지도자들(눅 2:46, 요 3:10)에게 적용되었다. 또한, 이 용어는 주로 예수 그리스도께 적용되며, 그 외에 거의 공적 지위라는 암시로서 초대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적용되었다.”라고 주석했습니다.
초대 교회 때의 지도자는 지역 교회에 적을 두고서 가르치는 교사로서의 지도자와 지역 교회들을 순회하면서 가르치는 바울과 바나바와 실라 같은 순회 선교사인 지도자로 대별되었습니다. 바울 사도를 비롯한 순회 선교사들은 주 예수님 안에서 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하나님이나 하나님의 성육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죄 사함과 거듭남, 자유와 평화, 성결한 삶과 영생의 구원을 얻는 진리인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로 성령을 좇아 믿음으로 하나님의 복음이자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을 구성원으로 하여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 고귀한 복음 선교의 사명을 다하느라 바울 사도를 비롯한 순회 선교사들은 무참한 조롱과 학대와 핍박을 받았고, 생사를 넘나드는 극한 환난과 고통을 당했습니다. 무수한 지도자들이 순교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이 순회 지도자들의 온갖 고난과 고통과 순교의 피가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지역 교회 지도자들 또한 순교의 각오로 복음을 가르치고, 신앙생활을 지도하면서 교회를 성장시켜 나갔습니다.
오늘날에도 주 예수님이 머리가 되시는 하나님의 교회가 세워지고,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성장 발달하는 데에는 교역자뿐만 아니라, 교회의 평신도 지도자들인 임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회의 내적이며 영적인 성장은 교역자의 신앙 인격과 지도력에 의해 크게 좌우되고, 교회의 외적 성장은 평신도 지도자들의 신앙생활과 전도의 열정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것입니다.
하릴없이 문을 닫아야 할 어느 교회에 신학 훈련을 받은 한 여 성도가 등록을 했는데, 얼마나 열심히 전도를 잘하는지 모릅니다. 아는 사람이건 모르는 사람이건 붙잡고 쑥덕쑥덕하고 나면 교회에 등록을 하곤 하는 바람에 단기간에 교인 수가 100명을 바라볼 정도로 부흥되었습니다. 주 예수님의 은혜로 혼자서 부흥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놀라운 전도의 열매를 맺었고, 교역자의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뭔가 오해를 하기 시작하면서 토라지더니 교회를 떠나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러자 그 성도의 전도로 교회에 나왔던 사람들까지 다 교회를 떠나 버렸습니다. 그 교회는 그 여 성도가 교회에 등록하지 않았었더라면 더 좋을 뻔한 상태가 되고 말았습니다.
지도자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실화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초대 교회가 내적으로나 외적으로나 성장하고 발전해야 할 때이므로, 많은 지도자들이 필요한데 야고보가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라고 한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한마디로, 일반 교인들보다 더 큰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잘 감당하면 상도 크지만, 자칫 잘못하면 더 큰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우리 교회 지도자들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평가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만일에 오늘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난다면 큰 상이나, 많은 상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물론, 더 큰 심판을 받을 것이므로 지도자가 되지 말라고 한 야고보의 속뜻이, 혼자서 다 교인들을 지도하겠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야고보는 많은 중간 지도자들을 세워 일하도록 했습니다. 그렇다면 야고보의 진짜 속뜻은 무엇이겠습니까?
3. 지도자가 되지 말라고 한 속뜻
지도자가 되지 말라고 한 야고보의 속뜻은 지도자가 받을 더 큰 심판에 대해 염려하는 것이지만, 그보다는 지도자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는 교회 공동체의 엄청난 피해를 더 염려하는 것입니다. 실상, 역사를 보면, 지도자를 잘못 만났거나, 잘못 선택한 바람에 불안과 공포에 떨고, 고문과 학살과 전쟁 등의 끔찍한 비극을 겪은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과 전체주의 국가와 공산 국가 등에 속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퇴보나 퇴화는 물론, 심지어 완전히 파멸의 길로 떨어진 공동체와 피의 홍수를 이룬 국가가 얼마나 많습니까?
이 현대에도 세계 곳곳에 불의의 재물을 축적한 사람들과 나서기 좋아하는 사람들과 설치기 좋아하는 사람들과 거드름부리는 사람들이 지도자가 되는 바람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당하는지 모릅니다. 재물과 권력과 명예 등에 대한 탐욕을 부리는 자들과 정신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니나 과대망상에 빠진 사람들과 거짓말을 밥 먹듯 하는 사람들과 위선자들과 전과자들이 지도자가 되는 바람에 망한 국가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생사화복과 흥망성쇠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이자 초대 교회의 기둥 같은 지도자인 야고보를 통해 교회와 사회의 지도자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말씀하신 것입니다. 존경과 신뢰와 이권이 따르는 지도자가 되기에 앞서,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실력 등 모든 요소를 갖춰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첫째, 지도자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는, 하나님의 영이시자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으로 인한 영적 지각으로 신령한 지혜와 신령한 지식을 갖추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성령을 좇아 하나님이나, 하나님의 성육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죄 사함과 거듭남, 자유와 평화, 성결한 삶과 영생의 구원을 얻는 진리인 복음을 아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와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를 알아야 하고, 생사화복과 흥망성쇠의 주관자이신 주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는 삶을 더 깊이 알아가며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영직 지식과 영적 지식을 위해 기도에 힘쓰고, 하나님의 말씀에 착념하여 묵상하고, 행해야 합니다.
둘째, 지도자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는 책임 의식입니다. 지도자의 철저한 책임 의식은, 하나님께서 맡기신 교회 안팎의 일의 중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토대로 해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나, 사람 앞에서 철저하게 책임을 의식한다고 해서, 지도자로서의 책임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셋째, 지도자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는 실력입니다. 부과된 지도자로서의 일을 확고한 책임 의식을 가지고 해도, 얼마든지 일이 잘못될 수도 있습니다. 그 까닭은, 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있고, 확고한 책임 의식도 있지만, 그 일을 감당할 실력이나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지도자가 지도하는 일에 책임을 다하려면, 감당할 실력과 능력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열심만 있으면 된다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성실하기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도력이 없는 지도자의 열심과 성실은 더 큰 피해를 주는 것입니다.
넷째, 지도자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는,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이라고 하는 확고한 사명 의식입니다. 스스로 생명을 만들어 나온 것도 아니고, 스스로 생명을 원하지도 않은 나를, 생명을 지닌 존재가 되게 하신 창조주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일이라고 하는 의식이 확고해야 합니다. 우리의 믿음의 선배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해 순교까지 할 정도로 사명 의식이 투철했습니다.
다섯째, 지도자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요소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확고히 거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좇아 기도에 힘쓰고, 말씀을 심비에 새기고, 말씀을 순종하는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접붙이기처럼, 예수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연합하여 살아가는 것입니다. 빌립보서 4:13은, 영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과 윤리 도덕적인 면과 문화적인 면 등에서 세계사적인 업적을 이룬 바울 사도의 고백입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4. 맺음말
사랑하는 여러분! 주 예수님의 동생이자 초대 교회의 기둥이었던 야고보는 지도자가 매우 중요하고 절실했기 때문에, 오히려 많이 지도자가 되지 말라고 했습니다. 지도자의 필요성과 중요성과 영향력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지도자는 영적 지식이나 지혜가 있어야 하고, 일의 중요성을 알아야 하고, 책임 의식이 강해야 하고, 실력이 있어야 하고, 사명 의식이 확고해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연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가정이나 교회나 사회에서, 남의 지도를 받는 동시에 남을 지도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주님 안에서 성령을 좇아 기도와 말씀에 착념하고 순종함으로써 지도력을 함양하고 보다 더 크고 귀한 일들을 감당하시기 바랍니다.
설교자의 newrema.com(T. 426-3051)의 저서 및 역서 : #신약_주석(마~계, 1-15권)/ Salvation Before Jesus Came/ 바울의 인간 이해/ 바울의 열세 서신/ 예수 탄생 이전의 구원/ 우린 신유의 도구/ 다수의 논문들/ 난해 성구 사전 I, II권/ 설교집 37권/ 기타 다수 #번역서 : 예수의 비유(W. Barclay 著)/ 야고보서(A. Barnes 著)
Total Reply 0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