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메시야의 탄생.
성경-마1:21-23절.
태초에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결과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에덴동산에서 좇아내셨습니다. 선악과를 따서 먹은 결과 아담과 하와는 낙원을 상실했고 흙으로 돌아가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인류는 아담과 하와의 원죄로 말미암아 죽음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스스로 구원을 받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고자 태초부터 계획하신 메시야를 보내셨는데 그분이 바로 약 2014여 년 전에 베들레헴 마구간에 탄생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의 탄생 자체가 고난의 시작입니다. 그래서 교회력에 의해 강단에 자색 휘장을 걸었습니다. 주님께서 하나님의 나라에서 이 땅 지구로 오셨습니다. 처녀 마리아에게 성령으로 잉태되어 가난한 목수 요셉의 가정에 태어나셨습니다. 로마 황제 가이사 아구스도 Augustus caesar (Octavianus)가 모든 사람이 호적을 하도록 명을 내린 로마 황제로 성경에 한번 등장합니다. 다른 성경 기록에서의 가이사는 아구스도의 뒤를 이은 황제들입니다. 눅2:1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 하라 하였는데 아구스도를 옥타비아누스라고도 부릅니다.
가이사 아구스도의 칙령에 의해 요셉이 마리아와 함께 베들레헴에 호적을 하러 갔다가 출산할 장소가 없어서 마구간에서 아기 예수가 탄생하시고 구유에 누우셨습니다. 낮은 데로 겸손한 모습으로 메시야가 오신 것입니다. 족보상으로 다윗 왕의 자손으로 의인 요셉의 가정에 오셨습니다.
1.그리스도의 선재.
예수님은 창세전부터 존재하셨습니다(요17:5,24) 태초부터 존재하셨습니다(요1:1-3) 하늘에서 오셨습니다(요3:13) 하나님께서 보내셨습니다(요7:29) 하나님과 함께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요1:3,고전8:6,골1:15-17,계4:11)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예수님은 존재하셨으며 아브라함이 메시야의 때를 보기 원했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요8:56-58)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한 후 광야 생활 할 때 신령한 음료를 구약의 그리스도를 통해 마셨습니다(고전10:4,9) 하나님께서 태초에 인류를 구원할 메시야를 여인의 후손으로 보내주실 것을 언약하셨는데(창3:15) 여인은 처녀 마리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남자의 후손이라고 안 하신 것은 남자의 후손이라면 인류를 구원할 수가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신 성령으로 여인에게 잉태되어 탄생하셔야 아담과 하와가 지은 원죄로부터 자유하며 원죄가 유전이 안 되어 성령으로 잉태된 하나님의 아들이시기에 인류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 하실 수가 있는 것입니다. 메시야의 예언자라 일컫는 이사야 선지자가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니 임마누엘이라고 하였습니다.
2.메시야의 정체성.
아기가 임마누엘입니다. 메시야가 아기로 탄생하셔서 하나님께서 우리와 인류와 함께하시는 것입니다(사7:14) 메시야가 인류 역사 속에 오실 구원의 때, 언약을 성취할 때가 되니 하나님께서 그 아들을 보내셨습니다(갈4:4) 선지자 이사야가 예언하기를 그 아기가 바로 전능하신 하나님이며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고 했습니다. 베들레헴에 탄생하실 아기가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며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라고 미가 선지자가 예언했습니다(미5:2)
3.메시야의 탄생.
동방의 박사들은 별을 따라 와서 별의 인도로 베들레헴 마구간에 탄생하신 아기 예수께 경배를 드렸습니다(마2:1-12) 베들레헴 들판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도 천사들이 전해준 메시야의 탄생 소식을 듣고 베들레헴 마구간에 가서 아기 예수께 경배를 드렸습니다.
우리는 성령의 인도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 경배를 드립시다. 마리아가 성령으로 잉태한 것처럼 우리 속에 성령을 모십시다. 마구간에 오신 메시야 주님께서 마구간 같은 우리에게 오셔서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4.성육신의 의미.
왜 하나님께서 성육신하셨습니까? 성육신의 뜻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하나님께서 육신으로 이 세상에 오신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예수님으로 오신 것을 신학적인 용어로 성육신을(라틴어로 Incarnatio 인카르나티오/영어로 the Incarnation)이라고 합니다. 성육신(the Incarnation)의 의미는 성부 하나님과 동등하시고 동일한 본질을 지니신 성자 하나님께서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 되셨는데 죄가 없으신 분입니다.
헬라어로 로고스(말씀)가 곧 데오스(하나님)이십니다(요1:1). 성육신을 요한복음 1장에서 가장 쉽게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1:1-3)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거 하여 외쳐 가로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니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요1:14-15) 이 말씀을 함축하여 이해가 쉽도록 말씀드리자면 말씀이 하나님이시고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분이 아버지의 독생자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삼위일체 교리를 의미하고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내는 말씀입니다. 메시야의 탄생의 의미는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사람의 모습으로 오신 것입니다.
5.메시야가 오신목적.
만약에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안 오셨더라면 인류는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 아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랑과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께서 인류를 죄와 사망과 사단으로부터 구원하시기 원하셔서 육신을 입고 사람의 모습으로 처녀 마리아를 통해 성령으로 잉태 되어 유대 땅 베들레헴 마구간에 낮은 데로 오신 것입니다. 우리 죄를 사하시려고 메시야가 오신 것입니다(요일3:5) 하나님과 인류의 중보자로 오셔서 우리를 하나님께로 이끄시고 하나님과 인류를 화목케 하시기 위해 주님께서 메시야로 오신 것입니다(고후5:18-21, 딤전2:5-6) 사단, 마귀를 멸하려고 주님께서 메시야로 오셨습니다(요일3:8) 천국복음, 구원의 복음을 전하기 위해 주님께서 메시야로 오셨습니다(눅4:18)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기 위해 주님께서 메시야로 오신 것입니다(요3:36,10:10)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시고
하나님을 나타내기 위해 주님께서 메시야로 오셨습니다(요14:8-11) 인류에게 구원과 천국을 주시려고 주님께서 메시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메시야의 사역은 천국복음 전파와 치유와 용서를 베푸시는 것이었습니다.
강림절 크리스마스의 계절을 맞이하여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하늘에서 지상으로 여인의 후손으로, 하늘에서 구유로, 가난한 목수의 아들로, 유대나라가 로마의 지배를 받던 시대에 낮은 데로 오신 주님의 겸손과 인류애를 본받읍시다. 동방 박사들처럼 하늘에 관심을 둡시다. 베들레헴 목자들처럼 천사들의 찬양소리와 메시야의 탄생 소식을 듣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고 만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신 하나님과 주 예수께 경배를 드립시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목사 박 영 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