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eouljejach.co.kr
설교-거듭남의 비밀과 축복.
성경-요한복음 3:3-5절.
오늘 본문의 내용은 사람들의 눈을 피하여 밤중에 예수님을 찾아온 바리새인이며 유대인의 관원 니고데모와 예수님과 대화 내용입니다.
니고데모가 왜 밤에 예수님을 찾아 왔을까요? 니고데모는 유대교의 종교 지도자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을 피해 밤에 찾아 올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유대인의 관원이라는 것은 유대교 종교지도자 회의 [산헤드린] 공의회의 일원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니고데모가 예수님을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이시며 하나님께서 함께하지 않으시면 표적을 행하실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사람이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으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거듭나는 것이 하나님의 나라와 연계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1.거듭남의 의미.
거듭난다는 것은 영어로 New birth, New born, Regeneration이라고 하며 헬라어로는 [아나겐나오], [아노덴]이라고 발음하는데 새로 태어나다, 위로부터, 새로, 다시라는 뜻입니다. 거듭난다는 것은 성령을 받는 것입니다(겔11:19) 새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는 것입니다. (골3:9-10) 신의 성품에 참예하고 예수님을 닮는 것입니다(벧후1:3-4) 거듭난다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난자입니다(요일5:4-5)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거듭난 것입니다(벧전1:13)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났다고 하는 것은 말씀을 듣고 회개하고 말씀대로 순종하고 말씀대로 살고 행하는 사람입니다.
2.거듭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하나님 나라를 볼 수가 없습니다(요3:3)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요3:5) 그러기 때문에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된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거듭나지 않으면 여전히 죄인입니다. 구원 받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아닙니다.
3.어떻게 거듭납니까?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주님께서 말씀 하셨습니다. 물은 세례를 의미합니다. 세례는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를 지내는 것입니다. 세례는 옛 사람을 장사지내고 새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것입니다. 성령을 받은 성도가 거듭난 사람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것은 성령체험을 의미합니다. 성령으로 난사람입니다(요3:8)
죄 없으신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의를 이루시고자 우리에게 본을 보이시려고 세례를 받으시는 순간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예수님 위에 임하심을 보셨으며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기를 이는 내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고 했습니다(마3:13-17). 기독교인은 예수님처럼, 사울이라는 바울처럼 물세례, 성령의 불세례를 받아야하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이 말한 것처럼 예수님께서는 성령의 불로 세례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물과 성령의 세례를 받아야합니다.
물은 세례를 의미하기도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령으로 거듭나는 것은 성령의 체험을 의미합니다. 죄 사함을 받는 성례 세례도 받아야하며 성령으로 거듭나는 성령의 체험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구원을 받습니다. 거듭나야 하나님의 나라 천국에 들어갑니다. 거듭난 크리스챤은 성령의 열매가 있으며 전도의 열매가 있습니다.
4.거듭난 후의 결과와 축복.
거듭난 기독교인은 예수님께서 그리스도(메시야)이심을 확신합니다(요일5:1)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요1:12-13) 거듭난 그리스도인은 요셉처럼 죄를 짓지 않고 범죄 하지 않습니다(요일3:9) 우리의 몸이 성령의 전이 됩니다(고전6:19) 아가페 사랑을 실천합니다(요일4:7)정의롭게 삽니다(요일2:29) 세상을 이깁니다(요일5:4-5) 하나님께서 지켜주심으로 사단과 이단과 악인이 만지지도 못합니다(요일5:18) 부활의 소망을 주십니다(벧전1:3)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새사람이 됩니다(골3:10,엡4:24)
거듭난 사람을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며 쓰십니다. 사울이 다메섹으로 가던 도상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예수님의 종으로 부름 받고 다메섹으로 가서 [아나니아]를 만나 안수를 받은 후 성령 충만을 체험하고 세례를 받고 (행9:1-22) 새사람 바울이 되어 예수님과 복음 전하는 사명을 위해 순교하기까지 충성한 것처럼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주님의 종과 성도는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해야합니다. 거듭난 바울이 기독교 역사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처럼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 하나님의 영광과 주님의 교회와 영혼구원을 위해 귀하게 쓰임 받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과 성령 세례는 1회로 끝이지만 성령 충만은 매일, 매시간, 매순간 지속 되어야합니다. 거듭난 사람은 창조주 하나님을 아버지로 믿고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로 믿고 성령을 받은 성도입니다. 거듭난 사람은 죄를 청산하고 새사람이 된 사람입니다. 거듭난 성도는 언행심사가 다릅니다. 거듭난 사람은 변화를 받아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된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나라 생명책에 기록 된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 같은 사람입니다. 성령과 영에 속한 사람이 바로 거듭난 사람입니다. 위로부터 난 사람입니다. 하늘로부터 난 사람입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사람입니다. 거듭난 성도가 하나님나라를 볼 수가 있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나라를 보시고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서 영생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서울 제자 감리 교회 담임 목사 박 영 규.